$\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oncept and status, research issues, and pragmatic and policy issues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As the number of school-dropout adolescents has been increasing in Korea since 2006, more attentions have been given to these adolescents academically, intervention and polic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외에도 실태 및 현황 파악(박래영, 2005), 개입 프로그램이나 개입 방안 및 대책(고기홍, 2003; 금명자 외, 2004; 김동민 외, 2003; 김광운, 2004; 노상우, 2004; 우영숙, 2004; 이병환, 2002), 학업중단 이후의 아르바이트나 근로 실태(이경상, 2006; 전경숙, 2006; 전경숙ㆍ노재봉, 2003), 학업중단예방방안(이병환, 2007) 등에 관한 연구들이 발표되었으며, 질적 연구들(박현선, 2004; 정연순ㆍ이민경, 2008)도 수행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업중단 현상을 이해하고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적응을 중재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모색 및 학업중단 청소년의 다양한 유형과 그에 따른 적응형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다.
  • 그러나 정부의 종합대책에도 불구하고 학업중단 청소년의 수는 그리 감소하지 않았고, 오히려 2006년 이후에는 증가하는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현황을 통해 이들과 관련된 연구쟁점 및 실제적ㆍ정책적 이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또한 개인의 교육성취수준은 당사자와 그 가족의 평생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지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Haveman & Wolfe, 1994; 구인회, 2003, 재인용).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국가생산력 손실, 조세수입 감소, 사회복지경비 증가, 사회범죄 증가, 정치참여 감소와 무관심, 직업안정 파괴, 세대 간 문화단절 등의 국가적 손실을 초래한다(Levin, 1972; 한준상, 1997, 재인용).
개인의 교육성취수준 어떠한 요인이 될 수 있는가? 대부분의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높은 학업성취는 양질의 노동력확보를 위해 중요한 사회적 과제이며, 청소년 개인의 보다 나은 노동시장진입을 위해 갖춰야할 인적자본의 핵심요인이다(이경상ㆍ조혜영, 2005). 또한 개인의 교육성취수준은 당사자와 그 가족의 평생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지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Haveman & Wolfe, 1994; 구인회, 2003, 재인용).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의 학업중단은 국가생산력 손실, 조세수입 감소, 사회복지경비 증가, 사회범죄 증가, 정치참여 감소와 무관심, 직업안정 파괴, 세대 간 문화단절 등의 국가적 손실을 초래한다(Levin, 1972; 한준상, 1997, 재인용).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은 원인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학업중단 청소년의 유형은 자발성, 원인, 이유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한다. 즉, 자발적 의사와 강제적 의사에 따라 자퇴와 퇴학으로 구분하고, 원인이 누구에 있는지에 따라 청소년 특성에 의한 유형, 가정요인에 의한 유형, 학교제도나 교육정책 불만과 같은 문제에 의한 유형으로 분류한다. 현재의 학교제도나 교육정책의 불만, 보다 나은 교육기회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청소년은 학교를 그만둔 것이지 학업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업중단과 학교중단을 구별하기도 한다(금명자,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9)

  1. 고기홍(2003). 학업중단청소년문제와 상담적 개입방안. 학생생활연구, 24(1), 117-136. 

  2. 교육과학기술부(2009a). 2008년 간추린 교육통계.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2009b). 2008년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4. 교육과학기술부(2009c). 교육통계서비스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과학기술부(2009d). 교육통계연보. www.mest.go.kr/ms_kor/inform 2009. 8. 17 인출. 

  6. 교육과학기술부(2009e). 학교부적응 및 학업중단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대폭 확대.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www.mest.go.kr/ms_kor/news에서 2009. 8. 16 인출. 

  7. 교육과학기술부(2009. 2. 13). Wee center, 신빈곤층 위기학생 보호.지원서비스 본격 가동.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8. 구본영.신현숙.유제민(2002).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중퇴모형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0(2), 35-57. 

  9. 구본용.유제민(2003). 중퇴에 관한 위험 및 보호요인의 신경망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 건강, 8(1), 133-146. 

  10. 구인회(2003).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교육성취에 미치는 영향 : 가족구조와 가족소득, 빈곤의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22, 5-32. 

  11. 구자경(2003).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이 학교자퇴 생각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0(3), 309-330. 

  12. 금명자(2008). 우리나라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14(1), 299-317. 

  13. 금명자.권해수.이자영.이수림.김상수(2004). 학교밖 청소년 중합지원체제구축운영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09. 

  14. 김광운(2004).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협의체의 활동방향. 광주보건대학 논문집, 29, 61-76. 

  15. 김경식(1997). 중.고교 중퇴생과 재학생의 교내외 생활 비교를 통한 중퇴요인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7(3), 115-138. 

  16. 김경식(1998). 중.고교 중퇴 청소년의 중퇴 이전과 이후의 비행 비교. 중등교육연구, 41, 1-18. 

  17. 김동민.금명자.권해수.이소영.이희우.이광호(2003). 학업중단 청소년 지원협의체 구성 및 운영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상담원. 

  18. 김성이.조학래.노충래(2004). 청소년복지학. 서울 : 집문당. 

  19. 김순규(2002). 청소년의 학업중퇴 결정요인. 사회과학연구논집, 28, 21-39. 

  20. 김지혜.안치민(2007). 가출청소년의 학업중단 요인과 대책. 한국청소년연구, 17(2), 133-157. 

  21. 김혜영(2002). 학교중도탈락의 사회적 맥락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9(3), 213-242. 

  22. 노상우(2004).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전략. 교육의 이론과 실천, 9(2), 45-64. 

  23. 문선화.신심중.이춘기(1998). 중등학교 중퇴자의 학교복귀를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접근방안. 부산대학교 사회복지연구, 8(1), 185-207. 

  24. 박수민(1998). 복교를 원하는 중퇴청소년의 학교적용을 위한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개발연구, 4(1), 25-46. 

  25. 박창남.도종수(2003). 청소년 학교중퇴의도의 원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0(3), 207-238. 

  26. 박현선(2004). 학엽중퇴 청소년의 적용유연성. 청소년상담연구, 12(2), 69-82. 

  27. 배영태(2003). 중고생의 중도탈락 인과모형 검증과 판별척도 개발.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28.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서울 :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 

  29. 성윤숙(2005).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중퇴과정과 적응에 관한 탐색. 한국청소년연구, 16(2), 295-343. 

  30. 송광성.구정화(1993). 정학.퇴학 청소년 선도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5, 80-100. 

  31. 안은미(2007). 농어촌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학교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안현의.이소영.권해수(200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욕구와 심리적 경험 조사.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46, 19-31. 

  33. 우영숙(2004). 보호처분을 받은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수강명령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소고. 사회복지실천, 4, 21-42. 

  34. 윤여각.박창남.전병유.진미석(2002). 학업중단 청소년 및 대안교육 실태 조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35. 이경상(2003). 국가발전과 청소년대안교육 :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진로설정 실태 및 지원 방안. 한국청소년학회 2003년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93-109. 

  36. 이경상(2006). 학업중단이후 첫 번째 아르바이트 참여 실태 및 지원방안. 한국청소년연구, 17(2), 165-289. 

  37. 이경상.조혜영(2005). 학업중단 청소년들의 진로설정 및 준비실태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18(2), 19-38. 

  38. 이길홍.박두병.신용규(1994). 입원한 학업중단 청소년 정신질환자에 관한 정신의학적 연구, 신경정신의학, 33(6), 1295-1305. 

  39. 이무영.유혜영.한성애.이홍자.조영연(1964). 불취학 및 중퇴아동의 실태조사. 교육연구, 25, 173-187. 

  40. 이병환(2002). 학업중단청소년의 사회적응 방안. 한국교육, 29(1), 175-196. 

  41. 이병환(2007). 대안교육을 통한 청소년 학업중단 예방 방안. 중등교육연구, 55(1), 69-89. 

  42. 이숙영.남상인.이재규(1997). 중도탈락학생의 사회적응 상담정책 개발연구. 서울 : 청소년상담연구원. 

  43. 이재우(1973). 중학교 중퇴원인과 예방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11(1), 52-78. 

  44. 장석민(1988). 중퇴 및 비진학 청소년의 진로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45. 전경숙(2005). 외국의 학업중단 청소년층을 위한 취업 지원정책. 직업과 인력개발, 가을호, 112-123. 

  46. 전경원(2006). 10대 학업중단 청소년의 근로실태에 관한 실증적 고찰 연구 : 가출경험 학업중단 청소년을 중심으로. 청소년상담연구, 14(1), 3-21. 

  47. 전경숙.노재봉(2003). 중퇴청소년의 아르바이트 실태와 보호대책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개발원. 

  48. 정규석.Bronson, E. D. (2000). 미국의 고등학생의 학교중퇴에 관한 다체계 모델. 한국아동복지학, 9, 205-225. 

  49. 정연순.이민경(2008). 교사들이 지각한 잠재적 학업중단의 유형과 특성. 한국교육, 35(1), 79-102. 

  50. 조성연.유진이.박은미.정철상.도미향.길은배 외(2008). 청소년복지론. 서울 : 창지사. 

  51. 조아미(2002). 청소년의 학교중퇴 의도 결정요인. 청소년학연구, 9(2), 1-22. 

  52. 중앙일보(2007. 4. 7). 15-24세 사망원인 1위는 '자살'.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2687136에서 2009년 12월 23일 인출. 

  53. 지승희.양미진.이자영.김태성(2006). 위기청소년 실태조사 연구. 서울 : 한국청소년상담원. 

  54. 추병식(2003). 학교붕괴의 탈근대적 의미. 청소년학연구, 10(3), 49-64. 

  55. 표갑수(1993). 중고등학생의 중퇴요인과 대책 : 중퇴자와 재학자의 비교. 청소년학연구, 1(1), 127-147. 

  56. 한국교육개발원(2008). 학업중단 관련 통계. 교육정책포럼, 183, 22-23. 

  57. 한준상(1997). 중퇴생의 진로선도를 위한 사회적 지원 체계 구축 방안. 진로교육연구, 7, 115-134. 

  58. 홍봉선.남미애(1998). 복교를 원하는 부산지역 중퇴 청소년 부모의 욕구의 사회적 지원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6(1), 141-179. 

  59. 황창순(1996). 청소년 학업중퇴의 현황과 사회복지적 대책. 순천향사회과학연구, 2(1), 109-13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