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무기체계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정밀화 고가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으로 인하여 전체 수명주기 동안의 투입비용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 우리군의 무기체계 관리는 획득은 사업 부서에서 담당하고 운영유지는 관련군에서 예산을 획득하여 운영하다 보니 무체계의 소요제기부터 획득, 운영, 폐기의 전 과정인 수명주기관점에서의 관리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도입되고 있는 관리기법이 바로 무기체계 및 장비의 전 수명기간 동안 최상의 전투준비태세유지와 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방안인 총수명주기 체계관리(...
최근의 무기체계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정밀화 고가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으로 인하여 전체 수명주기 동안의 투입비용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 우리군의 무기체계 관리는 획득은 사업 부서에서 담당하고 운영유지는 관련군에서 예산을 획득하여 운영하다 보니 무체계의 소요제기부터 획득, 운영, 폐기의 전 과정인 수명주기관점에서의 관리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도입되고 있는 관리기법이 바로 무기체계 및 장비의 전 수명기간 동안 최상의 전투준비태세유지와 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방안인 총수명주기 체계관리(TLCSM : Total Life Cycle Systems Management)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TLCSM의 개념과 등장 배경 및 적용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공군의 총수명주기 체계관리 실태를 조직운영체계, 군수지원체계, 정보관리체계, 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로 나누어 추진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한 후 각 체계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미군의 총수명주기 관리실태 확인결과 조직운영체계는 기존 항공시스템본부, 항공장비본부, 전자시스템본부, 안보지원본부의 4개 조직을 ‘12년 까지 수명주기 관리본부라는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하여 무기체계의 수명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군수지원체계는 기존에 군에서 지원하던 군수지원과 관련한 업무를 민간 기업에 위탁하는 제도인 성과기반 군수 지원(PBL) 제도와 수리부속 등에 대한 단종 정보 관리를 위한 단종부품 관리(DMSMS) 체계라는 두 가지 큰 축에 의해 수명주기관리가 진행되고 있다. 미 공군의 경우 F-15/F-16항공기에 장착되는 F100엔진에 대한 군수지원을 P&W社와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함으로써 항공기 엔진 불가동률이 10% 이내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사례분석(BCA : Business Case Analysis)이 미흡하여 정확한 비용 감소 액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별 산출을 하지 못했다는 문제점이 있다. 단종부품 관리(DMSMS) 체계는 자료교환 및 예측 Tool을 활용하여 단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각종 계약 시 단종부품 관리에 대한 업체의 계획을 반드시 반영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정보관리체계 측면에서는 1980년대부터 수리부속, 장비, 탄약, 유류등 물자의 효율적 확보 및 관리를 위한 모델개발을 진행하여 현재 항공기 가용도 모델 등 4가지의 관련 정보체계를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모델들은 항공기 운영에 소요되는 관련 품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소요예측 및 안정적 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핵심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수명주기 비용분석체계 측면에서는 미 공군의 경우도 최근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도에 의해 관련품목의 비용증가로 인한 국방예산 압박을 해결하기 위해 획득과 운영유지 분야에서의 비용분석 체계를 정립하고 있는데 획득과정에서는 비용에 대한 목표를 정해놓고 비용에 맞춰 무기체계 획득을 진행하는 목표비용관리 (CAIV : Cost As Independent Variable) 기법을 적용하여 항공탄약인 J-DAM도입의 경우 약 20억 달러를 절감하였으며 운영유지 분야에서는 총 소유비용 절감방안 (R-TOC : Reduction of Total Ownership Cost)을 적용하여 연간 13억 달러를 절감하고 있다. 반면 한국공군의 경우를 살펴보면 조직운영체계 측면에서는 ‘09년 TLCSM 제도 도입이후 국방부 군수 관리관실에 총 수명 관리팀이 신설되어 수명관리업무를 시작하였고 공군도 ’11년 공군본부에 TLCSM과가 신설되었지만 이는 기존의 종합군수 지원과 에서 부서 명칭만 총 수명 관리과로 변경되었고 수명관리업무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군수사령부도 군수 관리처 종합군수계획담당(대위 1명)이 TLCSM 관련 업무를 중복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부서 간 총 수명 관리업무 정책결정 및 갈등·이견에 대한 조정과 통제를 위한 협의체도 최근에서야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제도 도입에 맞는 인원 증편 및 조직체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군수지원체계 측면에서는 성과기반 군수지원(PBL)제도의 경우 '10년부터 ‘15년까지 국산항공기 KT-1에 대해 제작사인 한국항공(KAI)과 수리부속지원 계약을 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기존조달 기간대비 10%이상 단축성과를 거두고 있어 F-15K등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군수사와 계약업체 중심의 성과지표 설정으로 운영기지의 요구사항 반영이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 단종 부품관리(DMSMS)체계는 ‘10년 공군 군수사령부에 상용부품 단종관리 체계인 SMART 체계를 시범 도입하여 운영하여 단종 품목에 대한 대체품 도입 및 성능개량 추천 등의 단종관련 업무를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전기종이 아닌 일부 전투기에 대해서만 적용하고 있고 수송기 및 헬기 등 전체 운영항공기에 까지는 미실시 하고 있어 확대 적용이 필요하며, 국방부 훈령이나 각 군 규정에 단종과 관련된 관리기준 적용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보관리체계 측면에서는 15년까지 국방부 주관 하에 IT를 기반으로 모든 군수자산현황의 실시간 검색이 가능한 군수통합정보체계(DELIIS : Defense Logistics IntegratedInformation System) 구축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공군도 ’09년 개발 완료된 공군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를 기반으로 장비형상관리체계 추가 및 비용분석기능 보완 등의 체계개선을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외에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정비운영 및 분석, 엔진, 기골관리 등 항공기 수명관리를 위한 체계와의 연동이 미 실시되고 있어 자료의 실시간 확인 및 분석이 애로가 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 측면에서는 효과적인 수명관리를 위해서 항공기 총수명주기비용 분석 체계를 개선하였는데 이는 운영유지비용 산출항목을 추가하여 산출비용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분석/보고 체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2011년부터 시작된 이러한 작업은 무기체계를 도입하는데 소요된 획득비와 이를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운영유지비의 수명 주기 간 사용실적을 분석하여 경제적 도태시점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후속 무기체계를 도입하는 순기결정 및 비용절감 항목을 도출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작업이다. 하지만 이러한 비용분석을 위해서는 획득비용에 대해서는 세부비용 산출을 위한 관련 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축적과 관리가 필요하며 운영유지비용에 대해서는 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 내에서의 수리부속 청구 시 비행단의 정확한 실 소모실적 반영 및 항공기 정비를 위한 창 인건비 등에 대한 정확한 산출이 필요적으로 개선되어야한 수명주기비용분석의 신뢰성이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조직운영체계 측면에서는 단편적인 인원보충으로는 체계적인 총수명주기 체계관리 적용에 문제가 있으므로 별도의 정책 전문직위를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관련 인원의 업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TCLSM 관리자의 전문화를 위한 관련 교육과정 신설 및 예산반영을 제시하였다. 둘째, 군수지원체계 측면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성과기반 군수(PBL)제도의 경우 성과지표 선정 시 측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비용대비 효과측면에서 세부항목별 절감방안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모니터링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였고 단종 부품관리(DMSMS)체계는 현재 국내 방산 업체의 사례분석을 토대로 운영유지 단계가 아닌 최초 도입단계부터 단종 부품에 대한 관리 및 분석실시를 제안하였다. 또한 미국으로부터 획득되는 장비가 대부분인 공군 무기체계 특성상 미국의 단종부품 자료교환 협의체인 GIDEP 가입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를 기반으로 분석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공군에서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정비운영 및 분석, 엔진, 기골관리 등 항공기 수명관리 체계를 연동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넷째, 현 항공기 총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에 대한 보완 방안과 항공기 총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가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식별하여 절감전략을 개발하고 비용 최적화를 위한 방법인 총 소유비용 절감프로그램(R-TOC) 도입을 제안 하였다.
최근의 무기체계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정밀화 고가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으로 인하여 전체 수명주기 동안의 투입비용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기존 우리군의 무기체계 관리는 획득은 사업 부서에서 담당하고 운영유지는 관련군에서 예산을 획득하여 운영하다 보니 무체계의 소요제기부터 획득, 운영, 폐기의 전 과정인 수명주기관점에서의 관리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도입되고 있는 관리기법이 바로 무기체계 및 장비의 전 수명기간 동안 최상의 전투준비태세유지와 비용의 최소화를 위한 방안인 총수명주기 체계관리(TLCSM : Total Life Cycle Systems Management)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TLCSM의 개념과 등장 배경 및 적용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공군의 총수명주기 체계관리 실태를 조직운영체계, 군수지원체계, 정보관리체계, 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로 나누어 추진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한 후 각 체계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미군의 총수명주기 관리실태 확인결과 조직운영체계는 기존 항공시스템본부, 항공장비본부, 전자시스템본부, 안보지원본부의 4개 조직을 ‘12년 까지 수명주기 관리본부라는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하여 무기체계의 수명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군수지원체계는 기존에 군에서 지원하던 군수지원과 관련한 업무를 민간 기업에 위탁하는 제도인 성과기반 군수 지원(PBL) 제도와 수리부속 등에 대한 단종 정보 관리를 위한 단종부품 관리(DMSMS) 체계라는 두 가지 큰 축에 의해 수명주기관리가 진행되고 있다. 미 공군의 경우 F-15/F-16항공기에 장착되는 F100엔진에 대한 군수지원을 P&W社와 성과기반 군수지원(PBL) 계약을 함으로써 항공기 엔진 불가동률이 10% 이내로 감소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사례분석(BCA : Business Case Analysis)이 미흡하여 정확한 비용 감소 액에 대한 세부적인 항목별 산출을 하지 못했다는 문제점이 있다. 단종부품 관리(DMSMS) 체계는 자료교환 및 예측 Tool을 활용하여 단종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각종 계약 시 단종부품 관리에 대한 업체의 계획을 반드시 반영하는 등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정보관리체계 측면에서는 1980년대부터 수리부속, 장비, 탄약, 유류등 물자의 효율적 확보 및 관리를 위한 모델개발을 진행하여 현재 항공기 가용도 모델 등 4가지의 관련 정보체계를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모델들은 항공기 운영에 소요되는 관련 품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소요예측 및 안정적 조달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주는 핵심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수명주기 비용분석체계 측면에서는 미 공군의 경우도 최근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도에 의해 관련품목의 비용증가로 인한 국방예산 압박을 해결하기 위해 획득과 운영유지 분야에서의 비용분석 체계를 정립하고 있는데 획득과정에서는 비용에 대한 목표를 정해놓고 비용에 맞춰 무기체계 획득을 진행하는 목표비용관리 (CAIV : Cost As Independent Variable) 기법을 적용하여 항공탄약인 J-DAM도입의 경우 약 20억 달러를 절감하였으며 운영유지 분야에서는 총 소유비용 절감방안 (R-TOC : Reduction of Total Ownership Cost)을 적용하여 연간 13억 달러를 절감하고 있다. 반면 한국공군의 경우를 살펴보면 조직운영체계 측면에서는 ‘09년 TLCSM 제도 도입이후 국방부 군수 관리관실에 총 수명 관리팀이 신설되어 수명관리업무를 시작하였고 공군도 ’11년 공군본부에 TLCSM과가 신설되었지만 이는 기존의 종합군수 지원과 에서 부서 명칭만 총 수명 관리과로 변경되었고 수명관리업무를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군수사령부도 군수 관리처 종합군수계획담당(대위 1명)이 TLCSM 관련 업무를 중복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부서 간 총 수명 관리업무 정책결정 및 갈등·이견에 대한 조정과 통제를 위한 협의체도 최근에서야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는 실정으로 제도 도입에 맞는 인원 증편 및 조직체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군수지원체계 측면에서는 성과기반 군수지원(PBL)제도의 경우 '10년부터 ‘15년까지 국산항공기 KT-1에 대해 제작사인 한국항공(KAI)과 수리부속지원 계약을 하여 진행 중에 있으며 기존조달 기간대비 10%이상 단축성과를 거두고 있어 F-15K등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군수사와 계약업체 중심의 성과지표 설정으로 운영기지의 요구사항 반영이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 단종 부품관리(DMSMS)체계는 ‘10년 공군 군수사령부에 상용부품 단종관리 체계인 SMART 체계를 시범 도입하여 운영하여 단종 품목에 대한 대체품 도입 및 성능개량 추천 등의 단종관련 업무를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전기종이 아닌 일부 전투기에 대해서만 적용하고 있고 수송기 및 헬기 등 전체 운영항공기에 까지는 미실시 하고 있어 확대 적용이 필요하며, 국방부 훈령이나 각 군 규정에 단종과 관련된 관리기준 적용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보관리체계 측면에서는 15년까지 국방부 주관 하에 IT를 기반으로 모든 군수자산현황의 실시간 검색이 가능한 군수통합정보체계(DELIIS : Defense Logistics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구축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공군도 ’09년 개발 완료된 공군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를 기반으로 장비형상관리체계 추가 및 비용분석기능 보완 등의 체계개선을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외에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정비운영 및 분석, 엔진, 기골관리 등 항공기 수명관리를 위한 체계와의 연동이 미 실시되고 있어 자료의 실시간 확인 및 분석이 애로가 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 측면에서는 효과적인 수명관리를 위해서 항공기 총수명주기비용 분석 체계를 개선하였는데 이는 운영유지비용 산출항목을 추가하여 산출비용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분석/보고 체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2011년부터 시작된 이러한 작업은 무기체계를 도입하는데 소요된 획득비와 이를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운영유지비의 수명 주기 간 사용실적을 분석하여 경제적 도태시점을 판단하고 이를 통해 후속 무기체계를 도입하는 순기결정 및 비용절감 항목을 도출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작업이다. 하지만 이러한 비용분석을 위해서는 획득비용에 대해서는 세부비용 산출을 위한 관련 자료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 축적과 관리가 필요하며 운영유지비용에 대해서는 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 내에서의 수리부속 청구 시 비행단의 정확한 실 소모실적 반영 및 항공기 정비를 위한 창 인건비 등에 대한 정확한 산출이 필요적으로 개선되어야한 수명주기비용분석의 신뢰성이 증대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의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조직운영체계 측면에서는 단편적인 인원보충으로는 체계적인 총수명주기 체계관리 적용에 문제가 있으므로 별도의 정책 전문직위를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관련 인원의 업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TCLSM 관리자의 전문화를 위한 관련 교육과정 신설 및 예산반영을 제시하였다. 둘째, 군수지원체계 측면에서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성과기반 군수(PBL)제도의 경우 성과지표 선정 시 측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비용대비 효과측면에서 세부항목별 절감방안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모니터링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하였고 단종 부품관리(DMSMS)체계는 현재 국내 방산 업체의 사례분석을 토대로 운영유지 단계가 아닌 최초 도입단계부터 단종 부품에 대한 관리 및 분석실시를 제안하였다. 또한 미국으로부터 획득되는 장비가 대부분인 공군 무기체계 특성상 미국의 단종부품 자료교환 협의체인 GIDEP 가입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장비정비정보체계(DELIIS/F)를 기반으로 분석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공군에서 별도로 운영되고 있는 정비운영 및 분석, 엔진, 기골관리 등 항공기 수명관리 체계를 연동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넷째, 현 항공기 총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에 대한 보완 방안과 항공기 총수명주기비용 분석체계가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식별하여 절감전략을 개발하고 비용 최적화를 위한 방법인 총 소유비용 절감프로그램(R-TOC) 도입을 제안 하였다.
Latest weapons systems have become more precise and expensive due to advance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These trends have resulted in steep cost increases during the life cycle of such systems. The Korean armed forces' weapons systems management has been shorthanded to cover the entirety of...
Latest weapons systems have become more precise and expensive due to advance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These trends have resulted in steep cost increases during the life cycle of such systems. The Korean armed forces' weapons systems management has been shorthanded to cover the entirety of each system's life cycle, which typically begins with draft requirements, leading to acquisition, employment, and eventually retirement. The main cause for this deficiency is a bifurcation of system management between individual project divisions that concern themselves with acquisition, and each component force which deals solely with employment and maintenance. Total Life Cycle Systems Management (TLCSM) is a management technique that aims to minimize costs and maximize combat readiness posture throughout the lifespan of a given weapon system and its equipment. This paper explores the basic concepts and background behind the emergence of TLCSM, and identifies progress and problems for Republic of Korea Air Force (ROKAF) and United States Air Force (USAF) in implementing this technique. The study points out implementation shortcomings in terms of organization employment, logistics support, information management, and life cycle cost analysis systems, before proposing measures to improve on them. The paper concludes that effective cost analysis will necessitate systematic data accumulation and management in order to calculate detailed acquisition costs. In terms of employment and maintenance costs, repair parts orders must reflect each wing's actual consumption record while depot labor costs on aircraft maintainers should be accurately accounted for on the Defense Logistics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Air Force (DELIIS/F). Increasing the credibility of life cycle cost analysis will require improvements both in terms of acquisition and employment/maintenance. The outlines of such improvements are as follows. First, the existing organization employment system, which mainly operates on one-off personnel replenishments, is incongruent with TLCSM.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new budgeting for a dedicated post as well as exclusive curriculum to professionalize TLCSM managers. Second, in terms of logistics support, this paper has determined that performance indicator selections within Performance Based Logistics (PBL) should continuously calibrate and monitor detailed cost reduction measures. On the Diminishing Manufacturing Sources and Material Shortages (DMSMS) system, the paper proposes to mange and analyze such shortages from the initial introduction phase rather than from the employment and management stage, as revealed from case studies from Korean defense contractors. In addition, the paper has pointed out the necessity of joining the US Government Industry Date Exchange Program (GIDEP), as most of the ROKAF equipment are being acquired from the US. Third, the paper proposes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DELIIS/F based analysis by linking the system to ROKAF's existing aircraft life cycle management system, which manages aircraft engine, structure and maintenance. The fourth and last proposition is to introduce the Reduction-Total Ownership (R-TOC) program, which acts as a control tower to oversee TLCSM operations in order to develop and optimize cost reduction strategies. The measures introduced in this paper will analyze both weapon system acquisition and maintenance costs to decide on specific items for cost reduction. This will allow ROKAF to time the most economically feasible introduction and phase out periods and hence contribute to a more cost effective employment of its systems and equipment..
Latest weapons systems have become more precise and expensive due to advancements in science and technology. These trends have resulted in steep cost increases during the life cycle of such systems. The Korean armed forces' weapons systems management has been shorthanded to cover the entirety of each system's life cycle, which typically begins with draft requirements, leading to acquisition, employment, and eventually retirement. The main cause for this deficiency is a bifurcation of system management between individual project divisions that concern themselves with acquisition, and each component force which deals solely with employment and maintenance. Total Life Cycle Systems Management (TLCSM) is a management technique that aims to minimize costs and maximize combat readiness posture throughout the lifespan of a given weapon system and its equipment. This paper explores the basic concepts and background behind the emergence of TLCSM, and identifies progress and problems for Republic of Korea Air Force (ROKAF) and United States Air Force (USAF) in implementing this technique. The study points out implementation shortcomings in terms of organization employment, logistics support, information management, and life cycle cost analysis systems, before proposing measures to improve on them. The paper concludes that effective cost analysis will necessitate systematic data accumulation and management in order to calculate detailed acquisition costs. In terms of employment and maintenance costs, repair parts orders must reflect each wing's actual consumption record while depot labor costs on aircraft maintainers should be accurately accounted for on the Defense Logistics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Air Force (DELIIS/F). Increasing the credibility of life cycle cost analysis will require improvements both in terms of acquisition and employment/maintenance. The outlines of such improvements are as follows. First, the existing organization employment system, which mainly operates on one-off personnel replenishments, is incongruent with TLCSM. Therefore, this paper proposes new budgeting for a dedicated post as well as exclusive curriculum to professionalize TLCSM managers. Second, in terms of logistics support, this paper has determined that performance indicator selections within Performance Based Logistics (PBL) should continuously calibrate and monitor detailed cost reduction measures. On the Diminishing Manufacturing Sources and Material Shortages (DMSMS) system, the paper proposes to mange and analyze such shortages from the initial introduction phase rather than from the employment and management stage, as revealed from case studies from Korean defense contractors. In addition, the paper has pointed out the necessity of joining the US Government Industry Date Exchange Program (GIDEP), as most of the ROKAF equipment are being acquired from the US. Third, the paper proposes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DELIIS/F based analysis by linking the system to ROKAF's existing aircraft life cycle management system, which manages aircraft engine, structure and maintenance. The fourth and last proposition is to introduce the Reduction-Total Ownership (R-TOC) program, which acts as a control tower to oversee TLCSM operations in order to develop and optimize cost reduction strategies. The measures introduced in this paper will analyze both weapon system acquisition and maintenance costs to decide on specific items for cost reduction. This will allow ROKAF to time the most economically feasible introduction and phase out periods and hence contribute to a more cost effective employment of its systems and equi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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