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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ects of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with technology on Korean EFL learners' cultural awareness and speaking performance : 컴퓨터를 활용한 문화 대응 교수법이 한국 학습자의 문화 인식 및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경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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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는 제 5의 언어기술로 불릴 정도로 언어 학습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언어를 익혀 궁극적인 의사소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를 이해해야한다는 여러 연구들의 주장과 함께 문화 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첨단 기술의 발달로 문화 교육은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학습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중점을 두고, 첨단 기술의 일환으로 웹퀘스트를 활용한 문화 대응 교수법을 실시하여 그것이 학습자들의 문화 인식과 영어 말하기 능력,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자국 문화 및 세계의 다양한 문화 내용을 강조하는 문화 대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목표어 학습을 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문화 인식,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연구하였다. 먼저, 여섯 개의 주제로 이루어진 문화 대응 교수법을 통한 학습 활동들을 계획하고 6개월 동안 정규 수업 시간 중에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은 경기도 수원의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60명이었다. 60명의 실험 참가자는 두 반으로 나뉘어 30명은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이 되었고 30명은 전통 교수법 집단이 되었다.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은 웹퀘스트를 활용한 문화 대응 교수법에 참여하였고 전통 교수법 집단은 유인물을 활용하여 문화 대응 교수법에 참여하였다. 문화 대응 교수법 이전과 이후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문화 인식도 측정, 말하기 능력 측정,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 조사, 수업 관찰, 심화 면담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양적․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을 실시했다. 이런 연구 과정을 거쳐서 얻은 결과를 연구 문제 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 대응 교수법 실시 이후 문화 이해도에 있어 두 집단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문화 대응 교수법 이후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이 문화 인식도에 있어 전통 교수법 집단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은 전통 교수법 집단과 비교했을 때, 문화 인식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수준별로 문화 인식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본 결과 상위집단의 문화 인식도 향상이 하위집단보다 더욱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의 유형별로 두 집단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문화의 유형을 목표 문화(영미 문화), 자국 문화(한국 문화), 보편 문화로 나누었을 때 두 집단 모두 자국 문화에 대한 인식도가 가장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향상 정도가 낮았던 보편 문화는 수업 중에 보편 문화에 대한 많은 참고자료들이 웹사이트나 유인물로 제공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다소 인지적 부담을 준 것으로 심화 면접 결과 드러났다. 둘째, 문화 대응 교수법 이전과 이후의 말하기 능력 측정을 총괄적 채점과 분석적 채점 방식으로 3명의 훈련된 교사가 채점을 수행한 결과,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과 전통 교수법 집단은 짧은 응답을 요하는 과제에 대한 발음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사전과 사후의 말하기 능력 평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과 전통 교수법 집단은 문화 대응 교수법 실시 이후에 말하기 과업 완성과 유창성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의 상위집단인 경우 짧은 응답과 긴 응답을 요하는 말하기의 과제 완성 및 유창성에 있어 전통 교수법 집단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컴퓨터 활용 교수법 집단의 하위집단인 경우 짧은 응답과 긴 응답을 요하는 말하기의 과제 완성, 유창성 및 짧은 응답을 요구하는 말하기의 언어 정확성에 있어 전통 교수법 집단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각 집단 별로 어휘 사용 능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들의 말하기 시험 내용을 전사한 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ed for teaching culture in English classroom has been growing in the process of globalization. Culture is called the fifth language skill and students' language learning experiences are deeply intertwined with the diverse cultures. It is an essential factor for a language teacher to incorpora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경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지도교수 한종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vi, 247 p.
언어 eng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795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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