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표지향성과 부정적 피드백이 실패경험 후 아동의 성취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ren's Goal Orientation and Negative Feedback on Achievement Behavior after Failure 원문보기


장소진 (경북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목표지향성 유형에 따라 부정적 피드백이 아동의 성취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는 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특성 및 태도와 아동의 목표지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실험상황에서 인위적으로 반복적인 실패와 성공 경험을 조작한 후의 행동에 따라 아동을 ‘학습목표지향 집단’과 ‘수행목표지향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1에서는 86명의 만 5, 6세 아동의 목표지향성(수행목표 대 학습목표)과 부정적 피드백(개인비판 대 과정비판, 라벨링 대 비라벨링)이 아동의 정서, 과제지속성, 능력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개인비판과 과정비판을 제시했을 때,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아동들이 학습목표를 지향하는 아동들 보다 실패 후 피드백에 더 부정적인 정서를 보였으며, 두 집단 모두 과정비판을 받을 때 보다 개인비판을 받았을 때, 더 부정적인 정서를 보였다. 그러나 목표지향성과 비판 유형의 상호작용은 보이지 않았다. 또한 라벨링과 비라벨링 조건에서는 수행목표를 지향하는 아동들이 학습목표를 지향하는 아동들 보다 실패 후 피드백에 더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하는 경향을 보였고, 두 집단 모두 비라벨링 조건에서 보다 라벨링 조건에서 더 부정적인 정서를 보였다. 또한 라벨링의 유무와 목표지향성 간의 상호작용 효과의 경향이 나타나 수행목표 집단은 학습목표 집단보다 라벨링 조건에서 비라벨링 조건보다 더 부정적 정서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 2에서는 60쌍의 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지능 변화 신념, 심리통제 수준과 아동의 목표지향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능 증가적 견해를 갖는 어머니의 아동일수록 수행목표 보다 학습목표를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능을 고정적으로 믿는 어머니의 아동일수록 부정적 피드백 후 과제를 지속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어머니의 심리통제수준과 위의 변인 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how negative feedback influences children’s achievement behaviors depending on the type of goal orientations. We also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characteristics and mother’s attitudes and the children’s goal orientations. The children were classified into the...

주제어

#부정적 피드백 목표지향성 라벨링 성취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소진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지도교수 박영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74 p.
키워드 부정적 피드백 목표지향성 라벨링 성취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892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