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監査)란 증거자료에 입각하여 조사·점검·확인·분석·검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정·개선요구 또는 권고 등을 하는 체계적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경상북도교육청의 2012년 감사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신뢰받는「Clean! 명품교육」실현을 위해, 첫째, 감사 인프라를 확대 하고, 둘째, 반부패와 청렴 문화를 정착하며, 셋째, 감사 품질 및 성과 제고를 과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범위는 경상북도교육청에 실시한 단위학교, 지역교육청 및 직속기관...
감사(監査)란 증거자료에 입각하여 조사·점검·확인·분석·검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정·개선요구 또는 권고 등을 하는 체계적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경상북도교육청의 2012년 감사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신뢰받는「Clean! 명품교육」실현을 위해, 첫째, 감사 인프라를 확대 하고, 둘째, 반부패와 청렴 문화를 정착하며, 셋째, 감사 품질 및 성과 제고를 과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범위는 경상북도교육청에 실시한 단위학교, 지역교육청 및 직속기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중심으로 감사의 기본방향과 추진계획을 검토하고 감사실시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외 행정감사 제도에는 미국 감사원, 영국 감사원, 호주 감사원, 캐나다 감사원, 일본 감사원과, 국내 행정감사 제도에서는 감사원의 행정감사 제도와 타 시·도교육청의 감사방향 등을 살펴보았다. 경상북도교육청에 대해서는 행정감사의 운영방향과 조직 및 인력 분야, 감사활동 분야, 참여감사 분야, 감사 품질관리 분야의 실시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조직 및 인력분야에서는 2010년 10월부터는 감사대상 기관수가 232기관에서 1,010기관으로 늘어났고, 공문서 처리는 감사담당자 1인이 1년 동안 평균 363건의 문서를 처리하고 있었다. 감사활동 분야에서는 학사관련 감사는 대부분 행정직 공무원이 실시하고 있었고, 행정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학사분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연수과정은 그의 없는 실정이다. 학교의 경우 감사 주기가 늘어나고 감사일수가 축소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감사 시간은 부족한 실정이었다. 참여감사 분야에서는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주민감사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주민감사관의 대부분이 개인사업 하거나 또는 직장에 근무하고 있어 감사 참여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고 직장 또는 개인의 시급한 업무로 형식적인 감사를 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였다. 감사품질관리 분야는 감사기간 중 불필요한 자료요구, 사이버 공간 활용을 위한 감사기법의 선진화, 감사수행 중 각종 컨설팅이 보통이하로 설문되어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개선방안으로는, 첫 번째, 행정직공무원이 학사분야에 대한 감사는 불가피하므로 학사분야에 대한 감사기법 및 감사매뉴얼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두 번째, 감사담당공무원 직위공모시 각각의 전문분야 감사 인력이 필요함에 따라 분야별로 전문가를 공모하여 분야별 전문 감사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세 번째, 감사담당공무원은 감사역량 강화를 위하여 감사교육원 등 감사전문 분야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여 전문성이 확보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네 번째, 지역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산하 단위학교의 경우 행정권한의 위임에 따른 업무 중 지역교육청에서 생산되는 지침과 기준 등을 알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 특정·회계감사는 정예화 된 형식의 데이터 저장자료를 수집 관리하여 IT감사 기법을 계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여섯 번째, 정책사업과 주요사업에는 성과감사를 실시하여 주요사업의 존폐를 결정할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 하다. 그리고 외부감사인 감사감리제도 도입, 주민감사관의 교육·연수 강화, 행정업무의 공백이 있는 학교에 대해서는 예방지도감사 또는 컨설팅감사 실시 그리고 감사활동운영을 위한 표준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감사(監査)란 증거자료에 입각하여 조사·점검·확인·분석·검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정·개선요구 또는 권고 등을 하는 체계적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경상북도교육청의 2012년 감사추진 방향을 살펴보면, 신뢰받는「Clean! 명품교육」실현을 위해, 첫째, 감사 인프라를 확대 하고, 둘째, 반부패와 청렴 문화를 정착하며, 셋째, 감사 품질 및 성과 제고를 과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범위는 경상북도교육청에 실시한 단위학교, 지역교육청 및 직속기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중심으로 감사의 기본방향과 추진계획을 검토하고 감사실시현황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외 행정감사 제도에는 미국 감사원, 영국 감사원, 호주 감사원, 캐나다 감사원, 일본 감사원과, 국내 행정감사 제도에서는 감사원의 행정감사 제도와 타 시·도교육청의 감사방향 등을 살펴보았다. 경상북도교육청에 대해서는 행정감사의 운영방향과 조직 및 인력 분야, 감사활동 분야, 참여감사 분야, 감사 품질관리 분야의 실시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조직 및 인력분야에서는 2010년 10월부터는 감사대상 기관수가 232기관에서 1,010기관으로 늘어났고, 공문서 처리는 감사담당자 1인이 1년 동안 평균 363건의 문서를 처리하고 있었다. 감사활동 분야에서는 학사관련 감사는 대부분 행정직 공무원이 실시하고 있었고, 행정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학사분야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연수과정은 그의 없는 실정이다. 학교의 경우 감사 주기가 늘어나고 감사일수가 축소됨에 따라 결과적으로 감사 시간은 부족한 실정이었다. 참여감사 분야에서는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주민감사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었으나 주민감사관의 대부분이 개인사업 하거나 또는 직장에 근무하고 있어 감사 참여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고 직장 또는 개인의 시급한 업무로 형식적인 감사를 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였다. 감사품질관리 분야는 감사기간 중 불필요한 자료요구, 사이버 공간 활용을 위한 감사기법의 선진화, 감사수행 중 각종 컨설팅이 보통이하로 설문되어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개선방안으로는, 첫 번째, 행정직공무원이 학사분야에 대한 감사는 불가피하므로 학사분야에 대한 감사기법 및 감사매뉴얼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두 번째, 감사담당공무원 직위공모시 각각의 전문분야 감사 인력이 필요함에 따라 분야별로 전문가를 공모하여 분야별 전문 감사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세 번째, 감사담당공무원은 감사역량 강화를 위하여 감사교육원 등 감사전문 분야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이수하여 전문성이 확보 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네 번째, 지역교육청 및 지역교육청 산하 단위학교의 경우 행정권한의 위임에 따른 업무 중 지역교육청에서 생산되는 지침과 기준 등을 알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 특정·회계감사는 정예화 된 형식의 데이터 저장자료를 수집 관리하여 IT감사 기법을 계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 여섯 번째, 정책사업과 주요사업에는 성과감사를 실시하여 주요사업의 존폐를 결정할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 하다. 그리고 외부감사인 감사감리제도 도입, 주민감사관의 교육·연수 강화, 행정업무의 공백이 있는 학교에 대해서는 예방지도감사 또는 컨설팅감사 실시 그리고 감사활동운영을 위한 표준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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