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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보육시설 보육교직원 국악활동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원문보기


최선훈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초등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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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 교직원의 영유아 국악교육 실태를 조사하는 것으로 보육시설 1급 승급 교육 중에 2년 이상의 경력 보육 교직원과 보육 시설을 대상으로 명지전문대학 보수교육과정 중 1급 승급 과정의 보육교직원 98명이 설문지를 토대로 통계 분석 후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서울시 소재의 구로구 그림나라 어린이집의 영아 20명과 국악활동과 일반 교육을 공존하게 하였을 때 영아의 반응을 관찰하여 분석하여 국악활동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영유아 국악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후 문제점을 도출 후 개선방안을 파악해 보았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서울시 보육교직원의 국악교육현황을 보았을 때 76%가 국악교육을 학습한 적도 없고, 보육 교직원 재교육 시 국악교육의 관심도 역시 77%는 관심이 없다. 따라서 보육교직원이 국악활동을 학습하지 않았으며 관심도 적다.
둘째, 영유아 교육에 국악활동이 정서발달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보육교직원이 71%이지만 연간교육계획에 70%는 국악활동을 포함하지 않아 영유아일수록 접할 기회가 적다. 따라서 보육교직원이 국악활동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영유아 교육 역시 국악활동이 이루어지지 않아 그 영유아가 성인이 되었을 때 국악의 어려워하는 악순환이 지속이다.
셋째, 보육시설 국악 관련 교구는 43%로 구비되어 있거나 국악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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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suggests results of analysis, based on survey from 98 child care teachers who are currently under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and taking "Rank 1 Child Care Teacher Certificate Course" from MyongJi College and teachers who are under "Rank 1 Child Care Teacher Certificate Course", but h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선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악초등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형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v,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2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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