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여성소설의 섹슈얼리티 연구 : 90년대 여성 소설과 첨부작품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형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문학창작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90년대 여성 소설은 주로 모성과 내면성이라는 관점에서 논의되었는데 본고는 섹슈얼리티의 관점에서 바라볼 것을 제안하였다고 여성 섹슈얼리티의 해체와 재구성이라는 관점에서 다섯 편의 단편 소설을 첨부하였다.
서구에서 성과 관련한 주요한 담론인 정신분석학적 성 담론은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에 비해 푸코의 분석은 성에 관한 논의가 사회적으로 구성된 것이고 권력의 규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성찰하게 해 준다. 섹슈얼리티의 문제는 여성의 정체성과도 관련이 있다. 여성은 그동안 철학, 정신분석학, 문학 등의 텍스트에서 남성이라는 거울 속에 비쳐진 타자로서 존재해왔다. 이에 대해 여성 글쓰기는 영미 중심의 ‘여성의 글쓰기’와 프랑스 중심의 ‘여성적 글쓰기’로 발전해 왔다. 본고에서는 ‘여성 주체의 글쓰기’를 제안하는데 이는 가부장제의 영향을 직시하여 남성중심의 의식체계를 파열시키며 동시에 여성이 스스로를 주체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이것은 여성 정체성과도 연결이 된다. 여성성이 기존의 편견을 되풀이하거나 신비화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여성을 고정되어 있지 않은 존재로 파악해야 한다.
1990년대는 세기말과 밀레니엄의 교차점을 이루는 시기로 한국 사회가 거대담론의 시대로부터 탈이념, 일상성의 시대로 이동하는 시기였다.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여성은 성적 주체로서 자신을 형성하는 과정 중에 있었다. 여성 소설의 섹슈얼리티는 여성 자신의 주체로서 자신을 형성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 시기 여성 작가들은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세 가지 방향에서 표현하였다. 첫째는 쾌락이 결여되어 있는 여성 주체를 표현하였다. 이는 타자인 남성의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보게 되어 타자화된 여성 주체가 된다. 이러한 여성은 모성의 신비화로 나아간다. 둘째는 쾌락을 배제시키는 여성 주체이다. 이러한 여성은 자폐적 성향을 보이며 불모의 성에 이르게 된다. 셋째는 모방된 주체이다. 이러한 여성은 자신이 성 편력에 나섬으로써 남성 서사의 주인공을 모방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비슷비슷한 성적 모험을 되풀이함으로써 미성숙한 성적 여성이 된다.
이와는 달리 필자의 첫 창작집에서 보여준 여성 인물은 쾌락과 윤리의 문제를 탐구한다. 이들 여성 인물들은 섹슈얼리티의 표현에서 여성의 쾌락을 배제하지 않지만 그것을 과장하지 않으면서 쾌락과 윤리 사이의 문제에 대해 질문한다. 이들 여성은 자신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에서 과정 중의 주체이며, 고정된 여성성을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정형의 여성을 표현한다.
포스트 페미니즘은 남성/여성의 이항대립의 가치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에서 출발한다는 점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eminine novels which leaded Korean literature in 1990s, they usually talked in perspectives of maternal instinct and interiority, but this article suggests look at this matter in a viewpoint of sexuality.
In the West, psychological sexual discourse which is a major sexual discourse, mirrors m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형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예창작학과 문학창작전공
지도교수 전영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25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08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