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권 유휴교실의 아동교육시설로의 활용방안 연구 : 전라북도 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ethod of Utilizing Unused Facilities of Former Urban Areas as Children's Educational Facilities : Focused on the Province of Jeonbuk원문보기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저 출산으로 학령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에 따른 학급 수 조정에 의해 각급 학교에서 유휴교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어 학교의 유휴 시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Ⅰ장은 서론부분으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방법 등을 제시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제Ⅱ장에서는 유휴 시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방안에 따른 이론적 고찰 부분으로 저 출산으로 인한 학생수 감소에 따라 발생되는 유휴교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찰하였다.
첫째, 아동교육시설을 이용하게 될 영․유아의 개념과 정의, 권리, 영․유아 보육의 개념, 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보육이 필요한 전라북도 구도심권 영․유아수에 대한 비율을 살펴보면, 총 3.61%로 나타났으며, 전라북도 총 영․유아수에 따른 구도심권 영․유아에 각각 비율을 살펴보면, 6개 구도심권 영․유아가 전라북도 영․유아의 약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영․유아수는 총 93,859명이며, 이 중 ...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저 출산으로 학령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에 따른 학급 수 조정에 의해 각급 학교에서 유휴교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어 학교의 유휴 시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Ⅰ장은 서론부분으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방법 등을 제시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제Ⅱ장에서는 유휴 시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방안에 따른 이론적 고찰 부분으로 저 출산으로 인한 학생수 감소에 따라 발생되는 유휴교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찰하였다.
첫째, 아동교육시설을 이용하게 될 영․유아의 개념과 정의, 권리, 영․유아 보육의 개념, 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보육이 필요한 전라북도 구도심권 영․유아수에 대한 비율을 살펴보면, 총 3.61%로 나타났으며, 전라북도 총 영․유아수에 따른 구도심권 영․유아에 각각 비율을 살펴보면, 6개 구도심권 영․유아가 전라북도 영․유아의 약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영․유아수는 총 93,859명이며, 이 중 교육시설 이용 원아수는 66,970명으로 전체 유아수의 71.3%에 해당하는 영․유아가 교육시설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휴 시설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시설의 개념과 학교시설의 변화와 그에 따른 당면과제, 유휴교실 활용을 위한 과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유휴교실의 활용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유휴교실의 의의와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른 전라북도 구도심권 각 급 학교 유휴교실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수는 282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8,276.7실이며, 유휴교실수는 633.3실이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초등학교 유휴교실 비율은 약8%로 나타났다. 중학교 수는 127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4,532.4실이며, 유휴교실수는 323.8실이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중학교 유휴교실 비율은 약7%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수는 87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4,907.6실이며, 유휴교실수는 552.0실이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고등학교 유휴교실 비율은 약11%로 나타났다.
제Ⅲ장에서는 유휴교실을 활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으로 진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전라북도 구도심권 학교의 현재 유휴교실 활용실태를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학습 집단 편성의 융통성을 잘 반영하여 수요자 입장에서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방과후 활동이나 보육교실 및 돌봄 교실로 활용하고 있으며, 중학교는 학생들의 편의시설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심리적 및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방과후 활동이나 특기적성 교육에 사용하고 있고, 고등학교는 대학교 진학이나 취업에 필요한 상담을 하는 장소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진로실, 상담실, 멀티미디어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둘째, 앞으로 발생하게 될 유휴교실 전환 규모를 알아보기 위해 인구 정책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전라북도 구도심권 만3세∼만5세의 유아 인구 변화를 살펴보면 2008년도에 43,265명이었는데 2012년도에는 41,591명, 2014년에는 38,830명으로 4,435명이 감소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저 출산에 의한 인구 변화에 의해 2015년도에 전라북도 구도심권에 예상되는 유휴교실 전환 규모는 초등학교는 282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8,276.7실이며, 예상 유휴교실수는 633.3실이다. 중학교는 127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4,532.4실이며, 예상 유휴교실수는 500.8실이다.
셋째,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도출된 현황과 유휴교실의 현황을 토대로 유휴교실 활용 기본 계획 및 이의 효율화를 위한 공간적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이 연구의 목적인 아동교육 시설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저 출산으로 학령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그에 따른 학급 수 조정에 의해 각급 학교에서 유휴교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있어 학교의 유휴 시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주요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Ⅰ장은 서론부분으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및 방법 등을 제시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제Ⅱ장에서는 유휴 시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방안에 따른 이론적 고찰 부분으로 저 출산으로 인한 학생수 감소에 따라 발생되는 유휴교실을 아동교육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찰하였다.
첫째, 아동교육시설을 이용하게 될 영․유아의 개념과 정의, 권리, 영․유아 보육의 개념, 보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둘째, 보육이 필요한 전라북도 구도심권 영․유아수에 대한 비율을 살펴보면, 총 3.61%로 나타났으며, 전라북도 총 영․유아수에 따른 구도심권 영․유아에 각각 비율을 살펴보면, 6개 구도심권 영․유아가 전라북도 영․유아의 약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영․유아수는 총 93,859명이며, 이 중 교육시설 이용 원아수는 66,970명으로 전체 유아수의 71.3%에 해당하는 영․유아가 교육시설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휴 시설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시설의 개념과 학교시설의 변화와 그에 따른 당면과제, 유휴교실 활용을 위한 과제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째, 유휴교실의 활용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유휴교실의 의의와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른 전라북도 구도심권 각 급 학교 유휴교실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학교 수는 282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8,276.7실이며, 유휴교실수는 633.3실이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초등학교 유휴교실 비율은 약8%로 나타났다. 중학교 수는 127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4,532.4실이며, 유휴교실수는 323.8실이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중학교 유휴교실 비율은 약7%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수는 87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4,907.6실이며, 유휴교실수는 552.0실이다. 전라북도 구도심권 고등학교 유휴교실 비율은 약11%로 나타났다.
제Ⅲ장에서는 유휴교실을 활용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으로 진행하고자 하였다.
첫째, 전라북도 구도심권 학교의 현재 유휴교실 활용실태를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학습 집단 편성의 융통성을 잘 반영하여 수요자 입장에서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방과후 활동이나 보육교실 및 돌봄 교실로 활용하고 있으며, 중학교는 학생들의 편의시설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심리적 및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방과후 활동이나 특기적성 교육에 사용하고 있고, 고등학교는 대학교 진학이나 취업에 필요한 상담을 하는 장소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진로실, 상담실, 멀티미디어실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둘째, 앞으로 발생하게 될 유휴교실 전환 규모를 알아보기 위해 인구 정책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전라북도 구도심권 만3세∼만5세의 유아 인구 변화를 살펴보면 2008년도에 43,265명이었는데 2012년도에는 41,591명, 2014년에는 38,830명으로 4,435명이 감소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저 출산에 의한 인구 변화에 의해 2015년도에 전라북도 구도심권에 예상되는 유휴교실 전환 규모는 초등학교는 282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8,276.7실이며, 예상 유휴교실수는 633.3실이다. 중학교는 127개교이고, 총 보유 교실수는 4,532.4실이며, 예상 유휴교실수는 500.8실이다.
셋째,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도출된 현황과 유휴교실의 현황을 토대로 유휴교실 활용 기본 계획 및 이의 효율화를 위한 공간적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이 연구의 목적인 아동교육 시설로의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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