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는 몬테소리 교육 이론에 기초한 수활동을 통해서 유아의 수 연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몬테소리 교육 이론에 기초한 수활동이 유아의 덧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몬테소리 교육 이론에 기초한 수활동이 유아의 뺄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몬테소리 교육 이론에 기초한 수활동이 유아의 곱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4. 몬테소리 교육 이론에 기초한 수활동이 유아의 나눗셈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유치원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한다. 실험집단은 A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남:10, 여:10)이고, 통제집단은 B유치원의 만 5세 유아 20명(남:10, 여:10)이다. 연구도구는 Aubrey(1997)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김유정(2003)이 수정․번안한 수 연산능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1년 9월 22일(목)부터 2011년 11월 11일(금)까지 8주 동안 주 2회씩 총 16회 실시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의 평균과 ...
저자 | 강은미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숙자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80장 |
키워드 | 유아수학교육, 몬테소리, 수교육, 수 연산능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17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