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유클리드 거리함수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s gifted students by using a Non-Euclidean Metric 원문보기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영재교육(협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바람직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 개발에 있다. 본 자료는 주제탐구형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준거와 절차에 따라 4차시 분량으로 개발되었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학 영재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 및 절차는 어떠한가?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방향을 탐구 주제 중심의 교수․학습 자료, 학생 중심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자료, 교육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자료, 교육 과정을 고려한 교수․학습 자료, 사고 수준의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가 되도록 설정하고 최종현과 송상헌(2005)이 제시한 ‘주제 탐구형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절차에 따라 개발되었다. 개발된 자료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을 통해 검토 되었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조언과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수정 보완된 2차 교수․학습 자료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수업 적용 후 나타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최종적인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2. 개발된 교수․학습 자료의 실제 수업 적용 후 관찰되는 수학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 및 행동 특성과 자료의 특징들을 살펴본다. 1) 개발된 자료의 적용을 통해 나타나는 수학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 및 행동 특성은 무엇인가? 비유클리드 거리함수 활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수학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들을 알아보기 위해 적절한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분석틀은 크루테스키의 수학적 능력의 구성 요소들을 정보수집, 정보처리, 정보파지의 3개 항목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7개의 세부 항목으로 분류하였는데 영재학생들의 수학적 능력 및 행동 특성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발문과 동료들과의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들을 모으고 이를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익숙한 유클리드 평면에서의 수학적 대상이나 관계를 비유클리드 평면에 적용하여 수학적 기호의 사용과 수집한 정보의 조직화를 통해 관련된 문제를 비교적 쉽게 해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셋째, 거리에 관한 고정 관념을 극복하고 주어진 함수가 거리함수가 될 수 있는지를 정의에 의하여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등 일반화 및 적용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동료들과의 토론을 통해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고 서로의 생각들을 비판하고 공감하는 등 사고의 유연성을 보이고 있다. 다섯째, ...

주제어

#수학 영재 교육  #비유클리드 거리 함수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식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영재교육(협동)전공
지도교수 조민식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ix, 134 p.
키워드 수학 영재 교육, 비유클리드 거리 함수,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8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