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2, 2017년, pp.103 - 121
Taxicab geometry was a typical non-Euclid geometry for mathematically gifted. Most educational material related quadratic curves on taxicab geometry for mathematically gifted served them to inquire the graph of the curves defined by focis and constant. In this study, we provide a shape of quadratic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택시기하란? | 택시기하는 수학 영재를 위한 기하 영역의 학습 자료를 개발함에 있어 사용되는 대표적인 비유클리드 기하학이다. 택시기하에서 이차곡선과 관련된 수학 영재 프로그램은 기하대수적 정의에 따른 이차곡선의 탐구만 이루어져 있었다. | |
기하 영역의 장점은? |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자료 개발에 있어 기하 영역은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기하 영역은 실생활과 관련된 소재가 많아 수학적 모델링을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교구의 활용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적 탐구를 할 수 있도록 개발할 수 있다(허남구, 류희찬, 2015a; 허남구, 류희찬, 2015b). 또한 학생들은 수학적 추론을 통해 수학적 원리와 법칙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를 일반화하고 정당화할 수 있다(에르든예프, 한인기, 2005; 이경화, 2009). | |
영재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법은? | 중고등학교 평준화교육이 실시됨과 동시에 수월성 교육을 위한 영재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과학고등학교, 영재학교, 교육청 부설 영재교육원과 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 학교 단위 영재 학급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다양한 수준의 영재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재 학생이 지닌 수학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학습 자료를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이경화, 2003). 즉, 수학 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자료는 영재 학생의 수준, 교육 기관, 학년, 수업 주제, 수업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되어 제공되어야 한다. |
김대현 (2011). 수학영재 지도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 Renzulli 3부 심화 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Kim, D. H.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s' Teaching Materials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 : Based on Renzulli's Enrichment Triad Model. Doctorate Thesis, Kyungnam University)
김성식 (2013). 비유클리드 거리함수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Kim, S. S.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s gifted students by using a Non-Euclidean Metric.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김애리 (2014).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택시기하 영역의 교수학습자료 개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im, A. R. (2014).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Taxicab Geometry for Motivation.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김향숙.박진석.정승달.고연순.문동주 (2013). 기하학 다시보기. 서울: 경문사. (Kim, H. S., Park, J. S., Jeong, S. D., Ko, Y. S., & Moon, D. J. (2013). Re-exploration of Geometry. Seoul: Kyongmoonsa.)
배수경 (2006). 영재교육에서 이산수학의 수업 실태와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Bae, S.-K. (2006).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Discrete Mathematics Teaching & Teaching-Learning Program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to the Field (in the Specific Education for Gifted Students.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안지은 (2012). 택시 기하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 택시 원추 곡선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n, J. E. (2012). Education materia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 Conic sections with the taxicab geometr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양희석.박도연.김병학.박재희 (2013). 택시기하에서 이차곡선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술지, 2013(1), 319-324. (Yang, H. S., Park, D. Y., Kim, B. H., & Park, J. H. (2013). Study on quadratic curves on taxicab geometry.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2013(1), 319-324.)
에르든예프.한인기 (2005). 유추를 통한 수학탐구. 서울: 승산. (Erdniev, P. M. & Han, I. G. (2005). Exploration of mathematics with analogical reasoning. Seoul: Seungsan.)
이승우.김병학.박재희 (2013). 택시기하에서의 삼각형의 외심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술지, 2013(1), 325-328. (Lee, S. W., Kim, B. H., & Park, J. H. (2013). Study on circumcenter of triangles on on taxicab geometry.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2013(1), 325-328.)
장경윤 (1994). 택시기하 : 교사와 학생을 위한 비유클리드 기하학. 수학교육학연구, 4(1), 109-116. (Chang, K. Y. (1994). Taxicab geometry : a non-Euclidean geometry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4(1), 109-116.)
천희영 (2008). 택시캡 포물선의 그래프.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Cheon, H. Y. (2008). Graphs of Taxicab Parabola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허남구 (2014). 기하학적 방법을 통한 이차곡선 접선의 작도에 관한 연구. 과학영재교육, 6(3), 125-133. (Heo, N. G. (2014). A Study on Construction of Tangent Line of Quadratic Curves Through Geometric Metho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6(3), 125-133)
허남구.류희찬 (2015a). 활동 중심 수학과 디지틸교과서의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25(2), 241-261. (Heo, N. G. & Lew, H. C. (2015a).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on Based Mathematics Digital Textbook.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2), 241-261.)
허남구.류희찬 (2015b).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수학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 청람수학교육연구, 7(2), 79-100. (Heo, N. G. & Lew, H. C. (2015b). Development of Mathematics-Centered STEAM Program Using Technology. KNUE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7(2), 79-100.)
허수진 (2010). 택시 기하를 활용한 수학 영재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Hur, S. (201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ally-Gifted Students by Using Taxicab Geometry.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Kullberg, A. (2010). What is taught and what is learned. Gothenburg studies in educational science 293. Gothenberg: Acta Universitatis Gothoburgensis.
Lo, M. L. (2012). Variation Theory and the Improve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Gothenburg studies in educational science 323. Gothenberg: Acta Universitatis Gothoburgensis.
Marton, F., & Booth, S. (1997). Learning and awareness. Mahwah N.J.: Lawrence Erlbaum.
Krause, E. F. (1986). Taxicab Geometry:An adventure in non-Euclidean Geometry. NY: Dover Publi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