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the Application of Sand-box Play on a Child with difficulties in Stress-Coping 원문보기


장미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가 모래상자놀이 과정에서 어떻게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고, 표현 양상이 변화되어 가며,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표현 양상은 어떠한가? 2.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연구 대상 유아와 연구자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는 6년 3개월 된 남아 1명이었다. 이 유아는 주의가 산만하여 어린이집 일과에 집중하지 못하고 학급이나 또래 간에 정한 약속이나 질서를 알고 있으나 잘 지키지 않는 등 반복적인 일탈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는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나타내는 문제로 어린이집 관계자가 의뢰해온 유아이었다. 연구자는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경력 11년의 현직 유치원 교사로서 대학원 수학 과정 중 모래상자놀이가 치유 과정이 이루어지는 놀이 방법이라는 것을 경험 한 후, 발달상담을 배우고 수련하는 과정에 있다. 수련과정으로 기초교육을 수료하였고, 발달 전문가와 모래놀이치료 전문가에게 정기적이며 지속적인 ...

주제어

#스트레스 대처 모래상자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미화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단현국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ⅸ,147 p.
키워드 스트레스 대처 모래상자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19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