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가 모래상자놀이 과정에서 어떻게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고, 표현 양상이 변화되어 가며,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표현 양상은 어떠한가? 2.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연구 대상 유아와 연구자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는 6년 3개월 된 남아 1명이었다. 이 유아는 주의가 산만하여 어린이집 일과에 집중하지 못하고 학급이나 또래 간에 정한 약속이나 질서를 알고 있으나 잘 지키지 않는 등 반복적인 일탈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는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나타내는 문제로 어린이집 관계자가 의뢰해온 유아이었다. 연구자는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경력 11년의 현직 유치원 교사로서 대학원 수학 과정 중 모래상자놀이가 치유 과정이 이루어지는 놀이 방법이라는 것을 경험 한 후, 발달상담을 배우고 수련하는 과정에 있다. 수련과정으로 기초교육을 수료하였고, 발달 전문가와 모래놀이치료 전문가에게 정기적이며 지속적인 ...
본 연구는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가 모래상자놀이 과정에서 어떻게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고, 표현 양상이 변화되어 가며,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표현 양상은 어떠한가? 2.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연구 대상 유아와 연구자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는 6년 3개월 된 남아 1명이었다. 이 유아는 주의가 산만하여 어린이집 일과에 집중하지 못하고 학급이나 또래 간에 정한 약속이나 질서를 알고 있으나 잘 지키지 않는 등 반복적인 일탈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는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나타내는 문제로 어린이집 관계자가 의뢰해온 유아이었다. 연구자는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경력 11년의 현직 유치원 교사로서 대학원 수학 과정 중 모래상자놀이가 치유 과정이 이루어지는 놀이 방법이라는 것을 경험 한 후, 발달상담을 배우고 수련하는 과정에 있다. 수련과정으로 기초교육을 수료하였고, 발달 전문가와 모래놀이치료 전문가에게 정기적이며 지속적인 슈퍼비전을 받고 있다. 연구 절차는 모래상자놀이 도구 준비, 모래상자놀이 실시, 모래상자놀이 표현, 평가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모래상자놀이 도구 준비는 Kalff(1966)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모래, 모래상자, 놀잇감을 준비하였다. 모래상자놀이는 2012년 6월 20일(수) ~ 10월 15일(월) 동안 1 ~ 10회기까지는 일주일에 1회씩 10회, 11 ~ 20회기까지는 2주에 3회씩 10회, 총 20회의 모래상자놀이를 실시하였다. 모래상자놀이 표현은 매회 진행하면서 보이는 유아의 행동 특성을 기록한 일화기록, 사진, 비디오로 촬영한 것에 대한 전사 내용, 유아의 자기 놀이에 대한 평가 내용 등을 종합하여 분석하여 모래상자놀이의 변화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모래상자놀이의 적용 효과는 모래상자놀이 실시 전과 후의 유아의 변화 과정을 발달심리적 행동 특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검사 도구는 KPDSS(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 K-WISC-Ⅲ(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BGT(벤더게슈탈트 검사), KFD(동작성 가족화), 유아용 자기존중감 척도, 유아의 자기효능감 검사 및 유아의 놀이성 평정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래상자놀이 표현 양상을 살펴보면, 1회기부터 5회기는 모래상자놀이 표현이 빈곤하고 기계적이며 고정적인 인상을 보여주었고 모래상자에 놀잇감을 가득 채우는 형태의 무질서함이 나타으며, 영역을 분할하거나 모래상자 전체를 활용하는 공간배치를 하였다. 놀이주제는 주제를 정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싸움, 엄마, 아빠, 여동생이었고 놀잇감 중 탈 것들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경로의 흐름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역동성이 결여되고 통합성이 낮게 나타나는 등 동ㆍ식물 단계에 해당하는 놀이 표현을 보이고 있었다. 6회기부터 16회기의 놀이 내용은 무질서, 혼란, 대치, 투쟁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공간배치에서는 모래상자 전체를 활용하여 놀이하였으며 회기가 진행될수록 점점 역동성이 보이는 놀이로 변해갔다. 놀이주제는 가족, 오토바이나 로봇, 자동차 경주, 제주도, 외국, 동물원, 박물관, 사고와 폭풍이었다. 자주 사용한 놀잇감은 탈 것들이었고, 탈 것들의 움직임에서 일정한 방향성과 역동성이 나타나 투쟁의 단계에 해당하는 놀이 표현을 보이고 있었다. 17회기부터 20회기는 무질서, 혼란, 대립, 투쟁 장면이 많이 사라지고 건설적인 내용의 놀이를 하였다. 공간배치는 모래상자 좌․우측을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하거나 모래상자 경계면에서부터 원형을 그리며 중심으로 모여드는 형태의 배치를 하였다. 놀이주제는 주제를 정하는데 여전히 어려움을 보이기도하고, 경주하는 자동차, 런던 가는 배라고 표현하였다. 회기가 진행될수록 문제가 통합적인 표현으로 계속 추구되며 서로 대결하는 구도와 상호 간의 힘의 균형이 잡혀 있는 강한 통합성을 나타내는 등 집단 적응의 단계에 해당하는 놀이 표현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스트레스 대처의 변화를 발달심리적 행동 특성에 대한 검사결과로 살펴본 결과, 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 에서 모래상자 실시 전에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을 억압시켜 마치 스트레스가 없는 것처럼 반응하였으나 실시 후에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에 대해 솔직한 반응을 보이며 직면하고 대처하는 행동 특성이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K-WISC-Ⅲ, BGT, KFD, 유아용 자기존중감 척도, 유아의 놀이성 평정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가 모래상자놀이 과정에서 어떻게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표현하고, 표현 양상이 변화되어 가며,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지를 분석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표현 양상은 어떠한가? 2. 스트레스 대처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의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참여자는 연구 대상 유아와 연구자이었다. 연구 대상 유아는 6년 3개월 된 남아 1명이었다. 이 유아는 주의가 산만하여 어린이집 일과에 집중하지 못하고 학급이나 또래 간에 정한 약속이나 질서를 알고 있으나 잘 지키지 않는 등 반복적인 일탈행동을 보이기도 하고,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는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으며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을 나타내는 문제로 어린이집 관계자가 의뢰해온 유아이었다. 연구자는 4년제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교육경력 11년의 현직 유치원 교사로서 대학원 수학 과정 중 모래상자놀이가 치유 과정이 이루어지는 놀이 방법이라는 것을 경험 한 후, 발달상담을 배우고 수련하는 과정에 있다. 수련과정으로 기초교육을 수료하였고, 발달 전문가와 모래놀이치료 전문가에게 정기적이며 지속적인 슈퍼비전을 받고 있다. 연구 절차는 모래상자놀이 도구 준비, 모래상자놀이 실시, 모래상자놀이 표현, 평가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모래상자놀이 도구 준비는 Kalff(1966)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모래, 모래상자, 놀잇감을 준비하였다. 모래상자놀이는 2012년 6월 20일(수) ~ 10월 15일(월) 동안 1 ~ 10회기까지는 일주일에 1회씩 10회, 11 ~ 20회기까지는 2주에 3회씩 10회, 총 20회의 모래상자놀이를 실시하였다. 모래상자놀이 표현은 매회 진행하면서 보이는 유아의 행동 특성을 기록한 일화기록, 사진, 비디오로 촬영한 것에 대한 전사 내용, 유아의 자기 놀이에 대한 평가 내용 등을 종합하여 분석하여 모래상자놀이의 변화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모래상자놀이의 적용 효과는 모래상자놀이 실시 전과 후의 유아의 변화 과정을 발달심리적 행동 특성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검사 도구는 KPDSS(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 K-WISC-Ⅲ(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BGT(벤더 게슈탈트 검사), KFD(동작성 가족화), 유아용 자기존중감 척도, 유아의 자기효능감 검사 및 유아의 놀이성 평정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래상자놀이 표현 양상을 살펴보면, 1회기부터 5회기는 모래상자놀이 표현이 빈곤하고 기계적이며 고정적인 인상을 보여주었고 모래상자에 놀잇감을 가득 채우는 형태의 무질서함이 나타으며, 영역을 분할하거나 모래상자 전체를 활용하는 공간배치를 하였다. 놀이주제는 주제를 정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거나, 싸움, 엄마, 아빠, 여동생이었고 놀잇감 중 탈 것들을 많이 사용하였지만 경로의 흐름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역동성이 결여되고 통합성이 낮게 나타나는 등 동ㆍ식물 단계에 해당하는 놀이 표현을 보이고 있었다. 6회기부터 16회기의 놀이 내용은 무질서, 혼란, 대치, 투쟁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공간배치에서는 모래상자 전체를 활용하여 놀이하였으며 회기가 진행될수록 점점 역동성이 보이는 놀이로 변해갔다. 놀이주제는 가족, 오토바이나 로봇, 자동차 경주, 제주도, 외국, 동물원, 박물관, 사고와 폭풍이었다. 자주 사용한 놀잇감은 탈 것들이었고, 탈 것들의 움직임에서 일정한 방향성과 역동성이 나타나 투쟁의 단계에 해당하는 놀이 표현을 보이고 있었다. 17회기부터 20회기는 무질서, 혼란, 대립, 투쟁 장면이 많이 사라지고 건설적인 내용의 놀이를 하였다. 공간배치는 모래상자 좌․우측을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하거나 모래상자 경계면에서부터 원형을 그리며 중심으로 모여드는 형태의 배치를 하였다. 놀이주제는 주제를 정하는데 여전히 어려움을 보이기도하고, 경주하는 자동차, 런던 가는 배라고 표현하였다. 회기가 진행될수록 문제가 통합적인 표현으로 계속 추구되며 서로 대결하는 구도와 상호 간의 힘의 균형이 잡혀 있는 강한 통합성을 나타내는 등 집단 적응의 단계에 해당하는 놀이 표현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모래상자놀이 적용 효과는 스트레스 대처의 변화를 발달심리적 행동 특성에 대한 검사결과로 살펴본 결과, 한국형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검사 에서 모래상자 실시 전에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을 억압시켜 마치 스트레스가 없는 것처럼 반응하였으나 실시 후에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에 대해 솔직한 반응을 보이며 직면하고 대처하는 행동 특성이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K-WISC-Ⅲ, BGT, KFD, 유아용 자기존중감 척도, 유아의 놀이성 평정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