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대처행동과 공감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tress Coping Behaviors and Empathy on Peer Relationship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이혜숙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교우관계에 있어 스트레스 대처 행동과 공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공감과 대처행동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분석해 봄으로써 아동들의 원만한 교우관계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설 1. 스트레스 대처 행동의 하위 변인인 문제해결중심 대처, 회피적 대처,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이 교우관계에 있어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공감보다 교우관계에 더 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강원도 춘천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 6학년 남·녀 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6학년의 남·녀 총 233명을 표집 하였으며 이 중 답변이 성실하지 않은 자료 37부는 분석에서 제외하고 196명의 질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측정 도구는 공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혜숙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이한종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48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60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