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고 성차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자기효능감 수준과 성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자기효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며, 성차가 있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며, 성차가 있는가?
3.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은 어떤 관계가 있으며, 성차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5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05명(남아: 50명, 여아: 55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인옥(1996)이 제작한 유아의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혜원(2005)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점수의 평균과 ...
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고 성차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자기효능감 수준과 성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자기효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며, 성차가 있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며, 성차가 있는가?
3.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은 어떤 관계가 있으며, 성차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5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05명(남아: 50명, 여아: 55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인옥(1996)이 제작한 유아의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혜원(2005)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성차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자기효능감 점수를 기준으로 높음, 보통, 낮음 집단을 구분하고 자기효능감 수준 집단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기효능감 문항별 평균은 4.05(SD= .56)이었으며, 문항의 내용에 따라 「약간 많이」4점과 「매우 그렇다」5점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하위 영역 문항별 평균은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사회․정서적 영역은 4.09(SD= .6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지적 영역 4.02(SD= .62), 신체적 영역 4.02(SD= .64)로 동일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분포 비율을 자기효능감의 집단내에서 성별로 살펴보면, 높음 집단은 남아 43.0% 여아 56.9%로 나타났고, 보통 집단은 남아 57.6% 여아 42.4%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문항별 평균은 3.67(SD= .55)이었으며, 문항의 내용에 따라 「보통이다」3점과「그렇다」4점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구성요인 문항별 평균은 사회적 규범 이해 4.00(SD= .57)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정서 조절 3.76(SD= .70), 정서성 3.53(SD= .58), 또래관계기술 3.47(SD= .75)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남아보다 여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수준의 성차를 보였다, p< .001.
셋째,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인지적 영역 r=.23(p< .05), 사회·정서적 영역 r=.32(p< .01)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신체적 영역은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효능감 수준 집단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자기효능감의 인지적 영역과 신체적 영역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나, 사회·정서적 영역에서 높음 집단의 경우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또래관계기술과의 상관계수가 r=.24(p< .05)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수준 집단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의 성차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의 높음 집단과 보통 집단 모두 정서 조절, 또래관계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고 성차가 있는지 알아보고 유아의 자기효능감 수준과 성별에 따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의 자기효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며, 성차가 있는가?
2.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어떻게 나타나며, 성차가 있는가?
3.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은 어떤 관계가 있으며, 성차가 있는가?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5개 공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05명(남아: 50명, 여아: 55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인옥(1996)이 제작한 유아의 자기효능감 검사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혜원(2005)이 제작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는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성차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하였다. 자기효능감 점수를 기준으로 높음, 보통, 낮음 집단을 구분하고 자기효능감 수준 집단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기효능감 문항별 평균은 4.05(SD= .56)이었으며, 문항의 내용에 따라 「약간 많이」4점과 「매우 그렇다」5점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하위 영역 문항별 평균은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사회․정서적 영역은 4.09(SD= .6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인지적 영역 4.02(SD= .62), 신체적 영역 4.02(SD= .64)로 동일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분포 비율을 자기효능감의 집단내에서 성별로 살펴보면, 높음 집단은 남아 43.0% 여아 56.9%로 나타났고, 보통 집단은 남아 57.6% 여아 42.4%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문항별 평균은 3.67(SD= .55)이었으며, 문항의 내용에 따라 「보통이다」3점과「그렇다」4점 사이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회적 유능감의 하위 구성요인 문항별 평균은 사회적 규범 이해 4.00(SD= .57)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정서 조절 3.76(SD= .70), 정서성 3.53(SD= .58), 또래관계기술 3.47(SD= .75) 순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남아보다 여아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수준의 성차를 보였다, p< .001.
셋째,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유아의 자기효능감의 인지적 영역 r=.23(p< .05), 사회·정서적 영역 r=.32(p< .01)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신체적 영역은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기효능감 수준 집단과 사회적 유능감과의 관계는 자기효능감의 인지적 영역과 신체적 영역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나, 사회·정서적 영역에서 높음 집단의 경우 사회적 유능감 하위 구성요인 중 또래관계기술과의 상관계수가 r=.24(p< .05)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수준 집단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의 성차를 살펴보면, 자기효능감의 높음 집단과 보통 집단 모두 정서 조절, 또래관계기술, 사회적 규범 이해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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