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지는 대로 형태가 변하여 의식세계를 꾸밈없이 표현할 수 있는 점토를 가지고 유아가 어떻게 놀이를 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유아가 점토놀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경기도 여주군에 있는 O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방과후반 만 3세(여아 2명), 만 4세(남아 2명), 만 5세(남아 1명, 여아 1명) 유아 6명이었다. 연구과정은 2012년 4월 6일(금)~6월 18일(월)까지 13주 동안 주 1~2회씩 총 16회의 점토놀이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정된 점토의 종류는 찰흙, 지점토, 밀가루 점토, 아이클레이이며, 유아 6명이 소집단으로 참여하였으며, 유아의 흥미와 반응에 따라 융통성 있게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
본 연구는 만지는 대로 형태가 변하여 의식세계를 꾸밈없이 표현할 수 있는 점토를 가지고 유아가 어떻게 놀이를 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유아가 점토놀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경기도 여주군에 있는 O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방과후반 만 3세(여아 2명), 만 4세(남아 2명), 만 5세(남아 1명, 여아 1명) 유아 6명이었다. 연구과정은 2012년 4월 6일(금)~6월 18일(월)까지 13주 동안 주 1~2회씩 총 16회의 점토놀이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정된 점토의 종류는 찰흙, 지점토, 밀가루 점토, 아이클레이이며, 유아 6명이 소집단으로 참여하였으며, 유아의 흥미와 반응에 따라 융통성 있게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질적 연구의 신뢰성과 자료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삼각측정법(Merriam, 1994)에 의하여 녹화자료 전사와 유아의 놀이사진, 연구자의 관찰일지, 유아의 점토놀이 결과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자료의 조직화, 영역분석, 자료 분류 및 분석, 분석 결과의 해석 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점토놀이 과정에서의 경험은 「점토에 대한 낯설음과 선호도」,「점토를 다양하게 탐색하기」,「실패의 경험과 다시 시도하기」 「점토놀이의 즐거움 느끼기」,「부정적인 감정 드러내기」,「점토놀이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기」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유아는 점토놀이를 하면서 점토에 대한 낯설음과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유아는 점토놀이 초기에 특정 종류의 점토에 대해 낯설어하거나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유아의 자율성과 흥미를 중시하는 분위기에서 자발적인 점토놀이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놀이시간이 길어지고, 능동적으로 점토놀이에 참여하게 되었다. 둘째, 유아는 점토를 다양하게 탐색하는 경험을 하였다. 유아는 여러 종류의 점토를 오감각을 활용하여 탐색하였으며, 이러한 탐색을 하며 알게 된 점토의 특성을 이용하여 놀이하는 경험을 하였다. 셋째, 유아는 점토놀이를 하면서 실패를 경험하고, 다시 시도하는 경험을 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의도한 것이 잘 만들어지지 않아서 실패하는 경험을 하며 좌절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러나 스스로 여러 가지 방법을 궁리하면서 다른 방법으로 다시 시도하면서 문제 상황을 나름대로 해결하였다. 넷째,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즐거움 느꼈다. 유아는 점토놀이를 하면서 즐거움과 성취감 느꼈으며, 좋아하는 주제 반복적으로 표현하며 놀이에 몰입하였고, 상상에 따라 주제를 자유롭게 변화하며 즐거워하였다. 그리고 점차 점토와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되었다. 다섯째,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었다. 유아는 점토놀이를 과정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며, 쉴 새 없이 이야기를 하며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도 자신의 감정을 배출함으로써 부정적이고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였다. 여섯째,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하였다. 유아는 또래의 놀이에 관심 갖고 모방하였으며, 내가 알고 있는 방법 알려주며 인정받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서로 도움 주고받았으며, 이야기 나누며 공감대 형성하였고, 갈등과 경쟁하며 함께 놀이하였다.
본 연구는 만지는 대로 형태가 변하여 의식세계를 꾸밈없이 표현할 수 있는 점토를 가지고 유아가 어떻게 놀이를 하는지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유아가 점토놀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경기도 여주군에 있는 O초등학교병설유치원 방과후반 만 3세(여아 2명), 만 4세(남아 2명), 만 5세(남아 1명, 여아 1명) 유아 6명이었다. 연구과정은 2012년 4월 6일(금)~6월 18일(월)까지 13주 동안 주 1~2회씩 총 16회의 점토놀이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정된 점토의 종류는 찰흙, 지점토, 밀가루 점토, 아이클레이이며, 유아 6명이 소집단으로 참여하였으며, 유아의 흥미와 반응에 따라 융통성 있게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질적 연구의 신뢰성과 자료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삼각측정법(Merriam, 1994)에 의하여 녹화자료 전사와 유아의 놀이사진, 연구자의 관찰일지, 유아의 점토놀이 결과물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자료의 조직화, 영역분석, 자료 분류 및 분석, 분석 결과의 해석 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아의 점토놀이 과정에서의 경험은 「점토에 대한 낯설음과 선호도」,「점토를 다양하게 탐색하기」,「실패의 경험과 다시 시도하기」 「점토놀이의 즐거움 느끼기」,「부정적인 감정 드러내기」,「점토놀이하며 또래와 상호작용하기」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유아는 점토놀이를 하면서 점토에 대한 낯설음과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유아는 점토놀이 초기에 특정 종류의 점토에 대해 낯설어하거나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유아의 자율성과 흥미를 중시하는 분위기에서 자발적인 점토놀이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놀이시간이 길어지고, 능동적으로 점토놀이에 참여하게 되었다. 둘째, 유아는 점토를 다양하게 탐색하는 경험을 하였다. 유아는 여러 종류의 점토를 오감각을 활용하여 탐색하였으며, 이러한 탐색을 하며 알게 된 점토의 특성을 이용하여 놀이하는 경험을 하였다. 셋째, 유아는 점토놀이를 하면서 실패를 경험하고, 다시 시도하는 경험을 하였다. 유아는 자신이 의도한 것이 잘 만들어지지 않아서 실패하는 경험을 하며 좌절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러나 스스로 여러 가지 방법을 궁리하면서 다른 방법으로 다시 시도하면서 문제 상황을 나름대로 해결하였다. 넷째,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즐거움 느꼈다. 유아는 점토놀이를 하면서 즐거움과 성취감 느꼈으며, 좋아하는 주제 반복적으로 표현하며 놀이에 몰입하였고, 상상에 따라 주제를 자유롭게 변화하며 즐거워하였다. 그리고 점차 점토와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되었다. 다섯째,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었다. 유아는 점토놀이를 과정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며, 쉴 새 없이 이야기를 하며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도 자신의 감정을 배출함으로써 부정적이고 억압된 감정을 해소하였다. 여섯째, 유아는 점토놀이 과정에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하였다. 유아는 또래의 놀이에 관심 갖고 모방하였으며, 내가 알고 있는 방법 알려주며 인정받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서로 도움 주고받았으며, 이야기 나누며 공감대 형성하였고, 갈등과 경쟁하며 함께 놀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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