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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원문보기


이지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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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 활성화를 목적으로 교사와 연구자가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점토놀이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그 결과로 나타난 영아, 교사, 연구자의 변화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2016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들꽃반 교사 2명, 들꽃반 전체 영아 14명 중 관찰 동의서를 제출한12명, 연구자이다. 자료 수집은 참여관찰, 교사면담, 교사-연구자 협의, 교사 저널, 연구자 저널, 문서 및 사진 수집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2세 영아의 점토놀이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의 과정은 먼저 교사와 연구자가 점토놀이 활성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의 실행을 위해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였고 다각적인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각 범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구축된 개선 방향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roblem and improvement/activation strategy of 2-year-old children's clay play in kindergartens through a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method, and then look into the changes and meanings presented by children, teachers and the author who took part in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연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 26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292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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