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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갈등과 갈등해결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갈등해결교육의 평화교육으로서의 관점을 분명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갈등해결교육의 통합적 목표체계를 구성해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갈등해결교육의 통합적 목표체계를 바탕으로 중등도덕과에서 갈등해결교육의 가능성을 분석하고, 도덕과에서 갈등해결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방향과 도덕과의 영역별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내용요소를 제안하였다. 갈등은 인간 존재의 속성상 죽음의 순간까지 함께 살아가야 할 공존의 대상이다. 사람들은 갈등을 회피하고 부정함으로써 없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갈등은 오히려 확대하고 심화될 뿐이다. 그러므로 갈등을 어떻게 다루느냐가 중요한데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가 바로 평화교육으로서의 갈등해결교육이다. 서구의 여러 나라에서는 갈등해결교육이 1970년 대 이후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불행히도 우리나라에서는 갈등해결교육에 관한 관심이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갈등해결교육이 정규 교육과정의 교과 속에 포함되어 책임감 있게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고 갈등에 관한 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도덕과가 핵심 교과가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물론 모든 갈등 문제가 도덕 문제인 것은 아니지만 도덕 문제는 갈등을 내포한다. 갈등이 폭력적인 형태로 표출된다면 이는 곧 도덕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갈등의 평화적인 해결은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한 조건이 된다. 도덕교육은 개인의 자율적인 도덕성 함양과 아울러 공동체 속에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동시에 길러주기 위한 교육인데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이러한 도덕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갈등해결교육은 학생들이 다양한 가치와 문화가 공존하며 갈등하는 사회 속에서 주체성을 잃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높임으로써 자주적인 도덕적 주체로서 설 수 있게 한다. 또한 갈등해결교육에서 강조하는 특정한 절차와 과정은 집단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을 중시하며 이는 민주시민이 가져야 할 공적 담론의 장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주체자로서 갈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주인의식을 갖게 되고 폭력이 아닌 대안적인 문제해결의 방법을 배우게 되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 성장하게 하는 ...
저자 | 신홍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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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윤리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주휘,박정원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 112 p. |
키워드 | 갈등해결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20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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