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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소재의 H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이버 언어폭력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이 가장 높은 1개 학급의 학생 37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그와 평균이 유사한 다른 1개 반 학생 37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실험집단에는 2012년 9월 6일부터 2012년 10월 18일까지 1주에 2회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사전·사후검사 도구는 구자관(2007)이 제작한 언어폭력검사 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 및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김현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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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ⅶ, 144 p. |
키워드 | 집단상담, 사이버 언어폭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21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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