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남교사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ma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dentity 원문보기


안아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남교사를 대상으로 교직 생활 가운데 겪은 다양한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남교사의 정체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전의 연구들에서 남성의 경험들은 주로 외부, 특히 여성과의 상호작용 맥락에서 서술되어 왔으며, 그 과정에서 겪게 되는 내면적 갈등과 충돌, 그리고 저항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직 내 소수자로서 겪는 남교사의 교직 경험에 주목하였으며, 초등학교 남교사가 인식하는 직무 및 사회적 관계에서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

주제어

#초등학교 남교사 정체성 Gee 교직의 여성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아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사회전공
지도교수 김한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104 p.
키워드 초등학교 남교사 정체성 Gee 교직의 여성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1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