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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유형 및 소스별 소비자 선호도 연구
Consumer Preferences with Chicken Types and Sauc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7 no.5, 2018년, pp.617 - 629  

박경진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안진호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전영호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성동은 (동양미래대학교 식품공학과) ,  김경도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We conducted an experiment about consumer preferences with chicken types and sauces to provide an implication for chicken menu development. Background: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chicken franchises have studied the consumer preferences for the menu development to enhance its competiti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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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조리 방법에 따라 치킨 간 맛 선호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인터뷰를 중점으로 진행했다. 또한 치킨과 독립적으로, 소스 자체에 대한 선호도 및 입맛이소스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실험참가자는 3가지 종류의 치킨을 소스를 찍지 않는 경우와 4가지 종류의 소스 찍어 순서에 상관없이 섭취하고, 간단한 설문 조사 및 인터뷰에 참가했다(Figure 1).
  • 본 연구는 신제품 메뉴 개발에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치킨과 소스 조합에 따른 맛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 비교 연구를 수행했다. 조리 방법에 따른 3가지 종류의 치킨과 4가지 소스(소스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 포함)에 대한 12가지 조합에 대한 맛, 식감, 시각에 대한평가를 수행했다.
  • 반면 1명은 매운 맛에 고통을 느껴 평소에 매운 맛이 존재하는 메뉴를 섭취하지 않았다. 예비 실험은 본 실험에 대한 엄밀한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특히, 조리 방법에 따라 치킨 간 맛 선호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인터뷰를 중점으로 진행했다.
  • , 2000), 다양한 소스에 대한 고려도 중요했다. 이에,본 연구는 경쟁이 심화되는 프랜차이즈 치킨 산업에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신제품 메뉴 개발에 통찰력을 제고할 수 있는 치킨의 조리 방법과 소스 조합에 따른 맛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비교 연구를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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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킨 프랜차이즈가 주목받게된 계기는? 치킨 프랜차이즈는 사회 구조적인 실업 현상에 의한 외식 창업 열풍과 소자본 창업의 증가, 소비자의 소비 구조 양극화로 인한 저렴한 가격대의 외식 메뉴 선호 등과 같은 다양한 모습이 맞물리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Kim, 2004). 또한 식재료 특성 상 닭고기는 돼지고기와 소고기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다.
치킨을 조리 방식에 따라 구분한 세가지 유형은? 치킨은 조리 방식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크리스피(Crispy) 치킨은 염지 닭에 튀김가루를 묻히고, 코팅효과를 주기 위해 베터믹스(물반죽코팅) 처리 후 다시 튀김가루에 묻혀 조리하는 방식이다. 두꺼운 튀김옷이 특징이며, 튀김의 결이 물결무늬와 비슷해 물결무늬 치킨이라고도 불렸다. 엠보 치킨(Embo)은 튀김옷이 얇고, 한약 맛이 나는 치킨이다. 한국 최초 치킨 프랜차이즈 림스 치킨에서 판매된 치킨이었으며, 림스 스타일로도 불렸다(Jung, 2014). 오븐 치킨(Oven roast)은 기름에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워서 조리한 치킨이다. 기름에 튀기지 않아 트랜스 지방이 적다는 특징이 있다(Monthly Korean Chicken, 2008).
닭고기의 식재료 상 특징은? 치킨 프랜차이즈는 사회 구조적인 실업 현상에 의한 외식 창업 열풍과 소자본 창업의 증가, 소비자의 소비 구조 양극화로 인한 저렴한 가격대의 외식 메뉴 선호 등과 같은 다양한 모습이 맞물리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Kim, 2004). 또한 식재료 특성 상 닭고기는 돼지고기와 소고기에 비해 칼로리가 낮으며,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다는 특징이 있다. 닭고기 지방의 65%가 우리 몸에 해롭지 않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불포화 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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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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