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추상적인 면역 개념 및 복잡한 면역 과정 이해를 위해 학생 창안 역할놀이 비유활동을 통한 면역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절차는 크게 면역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단계와 면역 교수·학습 프로그램 적용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개발 단계에서는 문헌 및 선행 연구를 통하여 생명과학Ⅰ ‘방어 작용’ 단원에 학생 창안 역할놀이 비유활동으로 지도 요소를 선정하고,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서 차시별 학습 목표 개념으로 ‘선천성 면역’, ‘후천성 면역’, ‘항원-항체 반응’으로 설정하였다. 학생 창안 비유 모형 단계에 따라 학생 창안 역할놀이 비유활동을 적용한 총 6차시의 면역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서술형 면역 개념 검사지와 설문지, 면담지를 개발하였고, 과학 학습 동기 검사지(PALS)를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면역 교수·학습 프로그램 예비 연구를 통하여 프로그램과 검사도구의 수정·보완 및 과학 교육 전문가들과 생물교육 전공 교사들에게 ...
저자 | 권미경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과학교육학과 생물교육전공 |
지도교수 | 천재순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ⅶ, 191 p. |
키워드 | 면역 개념, 방어 작용, 학생 창안 역할놀이 비유활동, 교수·학습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9233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