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 지리적 관점에서의 초등사회과 지리교육 : 아동의 '비밀 장소'를 중심으로
Geography Education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n Geography of Happiness: Focused on Children's Secret Place 원문보기


신재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들이 행복감을 느끼는 일상 생활에서의 지리적 경험의 양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경험이 초등사회과 지리교육에 주는 의미를 탐색하는 데 있다. 아동들의 행복은 그들의 발달 특성에 부합하는 의미 있는 장소 경험이 제공될 때 충족될 수 있다. 아동들의 욕구와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의미 있는 장소 경험은 모험 활동, 탐색 활동, 장소와 교감하는 활동, 또래집단과 교류하는 활동을 통해서 아동들의 신체 발달, 인지 발달, 정서 발달, 사회성 발달에 기여함으로써 행복감을 증진하는 장소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도시형 지역 초등학교 4곳(425명)과 농촌형 지역 초등학교 8곳(362명)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들의 장소 경험 양태를 분석한 결과 비밀 장소 만들기 활동이 아동들에게 행복감을 만끽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는 의미 있는 장소 경험으로 판단되었다. 아동들이 야외 장소에 만드는 비밀 장소의 특징을 살펴보면, 비밀 장소는 대개 안전함을 확보할 수 있는 거리인 집으로부터 300m 이내에 위치하며, 비밀 장소에서는 주로 비밀 기지를 구축하고, 주변에서 놀잇감을 찾아 즐기는 탐험 활동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3~4학년 아동들이 가장 활발하게 외부에 비밀 장소를 형성하며, 5~6학년으로 갈수록 현저하게 감소한다. 아동들의 비밀 장소 만들기 활동이 지니는 행복 지리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즐거움의 원천이 되는 회복 경험을 제공한다. 아동들은 비밀 장소에서의 놀이를 통해 자유롭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imed at examining aspects of geographical experience in everyday life children feel happy and the implications of geography education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according to the experience. Children's happiness can be satisfied with significant place experience suitable for theirs de...

주제어

#행복 지리  #의미 있는 장소 경험  #비밀 장소  #자연 공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재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상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ⅴ, 152 p.
키워드 행복 지리, 의미 있는 장소 경험, 비밀 장소, 자연 공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23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