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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나무 모형을 활용한 교통사고 요인분석 원문보기


이문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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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나무 모형을 활용한 교통사고 요인분석 이 문 영 명지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김 홍 상 차의 운전 등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교통사고는 매년 200,000건 이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비용은 11조원을 넘어서고 있다. 경찰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9년에 231,990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5,838명이 사망하고, 361,875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동차 1만대당 사망자수가 OECD 가입국 중 최하위 수준의 통계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매년 교통사고 잦은 지점에 대한 개선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각종 교통안전홍보 등이 시행되고 있으나 여전히 교통사고 원인분석에 의한 해결책 마련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교통사고 원인분석이 적절히 이루어진다면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타켓 설정이 가능하여 교통사고 위험요인에 대한 효율적인 개선방안 마련으로 교통사고 예방 및 사망자 감소효과를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정을 감안하여 자동차로 인한 교통사고 중 인사사고를 일으키는 영향변수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지방자치단체가 효과적인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교통사고 원인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의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7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 교통사고 연구와 차별화된 접근방법을 통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고자 1일평균 주행거리를 도입하였다. 둘째, 인사사고로 인한 피해규모가 큰 중상 이상 교통사고만을 대상으로 교통사고에 대한 원인분석을 시도하였다. 셋째, 국가적 입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이 다름에 따라 지역별 교통사고 요인에 대한 설명이 가능한 분석방법인 의사결정나무 모형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Factor Using Decision Tree Model Lee, Mun Young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Graduate School, Myongji University Directed by Professor Kim, Hong Sang Traffic accidents that killed people or damaged some objects by driving the vehicle are taking place more tha...

주제어

#교통사고 자동차 주행거리 의사결정나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문영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통공학과
지도교수 김홍상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ⅹ, 136 p.
키워드 교통사고 자동차 주행거리 의사결정나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35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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