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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한 고속도로 공사구간 사고 심각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rash Severity of Expressway Work Zones Using Decision Tre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6, 2016년, pp.535 - 547  

박용우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백세흠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박신형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권오훈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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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의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들을 파악하고 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공사구간 사고와 일반구간(비공사구간) 사고로 구분하였으며, 이 중 물피사고를 제외하고 분석에 활용하였다.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기법을 적용하여 공사구간과 일반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파악한 뒤 사고 특성 및 영향요인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특히 공사구간에서는 교통량이 많고 중차량 비율이 높을 경우 전반적인 구간속도 저하로 사고 심각도가 낮아지는 반면, 교통량이 적고 중차량 비율이 낮을수록 구간속도가 증가하여 심각도가 높은 사고로 이어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공사구간 사고심각도 영향 요인들은 공사구간 안전 관리 대책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degree of injury severity sustained in traffic crashes on work zone of Korean expressways. To this end, decision tree method was applied to identify influential factors on injury severity and compare characteristics of those factors between work z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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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반적으로 예측력이 높지 않은 원인으로는 교통사고의 특성 상 임의성이 크기 때문에 특정 요인에 무관하게 발생되는 사고가 많고, 사용된 변수 이외에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요인들을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로, 환경적 요인에 국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지분리를 시행하는 CART 분석 특성상 세부 분류 수가 많으면 효과적으로 분류되지 않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공사 시행 시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 대책을 마련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도로환경적인 요인으로 제한하였다. 또한, 교통량, 버스비율, 트럭비율은 사고 발생 시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해 사고가 발생한 지점에 대한 노선 및 이정 자료를 토대로 교통량 정보제공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각 노선의 구간별 AADT, 버스비율, 트럭비율 자료를 변수로 추가하여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해 사고 자료를 일반구간과 공사구간으로 구분해 모형을 구축하였고, 분석 결과를 서로 비교하여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모형 구축 시 물피사고까지 고려하게 될 경우 물피사고의 빈도가 너무 높아 물피사고로 치우친 예측값이 나올 수 있으므로 종속변수로는 사망사고, 중상사고, 경상사고 3가지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나무의 분석방법인 CART분석을 이용하여 일반구간과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의 고속도로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사망사고, 중상사고, 경상사고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14개의 독립변수를 선정하여 의사결정나무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의 주목적은 공사구간에서 발생한 사고를 사망사고, 중상사고, 경상사고로 구분하고 각 사고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인을 의사결정나무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사고 자료에서 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요인들을 Table 4와 같이 독립변수로 정리하였다.
  • 따라서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관한 주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공사구역에서 발생하는 사고특성을 이해하고, 사고가 발생하는데 영향을 주는 주요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자료를 바탕으로 사고 심각도 분석을 수행하여 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인들을 파악하고, 전체 고속도로 상에서 일반구간과 공사구간을 비교하여 사고 심각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예측력이 높지 않은 데에는 교통사고가 특정 요인에 무관하게 발생되는 사고가 많고, 사용된 변수 외에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도로, 환경적인 요인으로 제한하여 분석했기 때문에 사고원인 및 운전자와 관련된 변수는 고려하지 않았다. 따라서 추후에는 이번 연구에서 반영하지 못한 다양한 변수를 활용하여 모형을 구축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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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의 공사작업은 어떤 문제점을 가져오는가? 최근 고속도로의 노후화에 따라 도로의 보수나 확장뿐만 아니라 각종 시설물의 유지 보수 등과 같은 공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도로 이용자를 위한 공사구간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고속도로의 공사작업은 일부 차로를 점유하거나 차단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차량의 속도감소, 차로변경 등에 따른 차량의 상충이 증가하여, 특히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고속도로 상에서 차로가 감소되는 구간에서는 차량의 안전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안전까지도 위협받게 된다. 교통사고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사고와 관련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밝혀내어 각각의 요인들이 교통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의사결정나무는 무엇인가?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는 데이터마이닝 분석의 대표적인 기법중 하나로 주어진 데이터를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Classification)하거나 예측(Prediction)하는 분석방법이다. 의사결정나무분석은 나무구조를 이루고 있어 연구자가 분석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의사결정나무가 예측력이 떨어지는 것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본 연구에서 구축한 의사결정나무는 일반구간과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르게 분석해 냈지만 예측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예측력이 높지 않은 데에는 교통사고가 특정 요인에 무관하게 발생되는 사고가 많고, 사용된 변수 외에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도로, 환경적인 요인으로 제한하여 분석했기 때문에 사고원인 및 운전자와 관련된 변수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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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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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a O. K., Park D. J., Won J. M., Jung C. H. (2010), The Prediction Models for Clearance Times for the Unexpected Incidences According to Traffic Accident Classifications in Highway, J. Korea Inst. Intell. Transp. Syst., 9(1),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01-110. 

  3. Han S. J., Jo W. B., Chang J. S. (2014), Analysis on Truck Accidents Using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21(4),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87-103. 

  4. Hong J. Y., Kim K. T., Lee S. B. (2011), Traffic Safety: Developing the Accident Injury Severity on a Field of Construction Work Using Ordered Probit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6(2),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8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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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J. T., Lee S. B. (2011), Effects Analysis of Traffic Safety Improvement Program Using Data Mining: Focusing on Urban Area,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18(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77-91. 

  10. Park S., Jang K., Park S. H., Kim D. K., Chon K. S. (2012), Analysis of Injury Severity in Traffic Crashes: A Case Study of Korean Expressways, KSCE J Civ Eng, 16(7),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280-1288. 

  11. Park T. H., Park J. J., Yoon P. (2008), A Study on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of Freeway Work Zones, J. Korea Inst. Intell. Transp. Syst., 7(1),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27-136. 

  12. Yoon S. M., Oh C., Park H. J., Chung B. J. (2016), Identification of Factors Affecting the Crash Severity and Safety Countermeasures Toward Safer Work Zone Traffic Management, J. Korean Soc. Transp., 34(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354-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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