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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6, 2016년, pp.535 - 547
박용우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백세흠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박신형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 권오훈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교통공학전공)
This study aims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degree of injury severity sustained in traffic crashes on work zone of Korean expressways. To this end, decision tree method was applied to identify influential factors on injury severity and compare characteristics of those factors between work z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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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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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공사작업은 어떤 문제점을 가져오는가? | 최근 고속도로의 노후화에 따라 도로의 보수나 확장뿐만 아니라 각종 시설물의 유지 보수 등과 같은 공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도로 이용자를 위한 공사구간 안전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고속도로의 공사작업은 일부 차로를 점유하거나 차단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차량의 속도감소, 차로변경 등에 따른 차량의 상충이 증가하여, 특히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고속도로 상에서 차로가 감소되는 구간에서는 차량의 안전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안전까지도 위협받게 된다. 교통사고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사고와 관련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밝혀내어 각각의 요인들이 교통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
의사결정나무는 무엇인가? |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는 데이터마이닝 분석의 대표적인 기법중 하나로 주어진 데이터를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Classification)하거나 예측(Prediction)하는 분석방법이다. 의사결정나무분석은 나무구조를 이루고 있어 연구자가 분석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본 연구에서 구축한 의사결정나무가 예측력이 떨어지는 것의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 본 연구에서 구축한 의사결정나무는 일반구간과 공사구간의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르게 분석해 냈지만 예측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예측력이 높지 않은 데에는 교통사고가 특정 요인에 무관하게 발생되는 사고가 많고, 사용된 변수 외에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를 도로, 환경적인 요인으로 제한하여 분석했기 때문에 사고원인 및 운전자와 관련된 변수는 고려하지 않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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