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산업발달은 성장에만 중점을 두어 환경오염, 이상기후현상,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였다. 최근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깨달으며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의 주원인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이 활발히 추진 중이다. 현재 건설산업에서도 지속가능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친환경법적제도, 녹색도로, 건설자재 및 공법, 녹색건설 기술 등의 정책들이 있다. 그러나 아직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건설의 성과를 비교, 평가하기 위한 분야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건설산업 중 교통 부문은 전체 ...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산업발달은 성장에만 중점을 두어 환경오염, 이상기후현상,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였다. 최근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깨달으며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의 주원인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이 활발히 추진 중이다. 현재 건설산업에서도 지속가능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친환경법적제도, 녹색도로, 건설자재 및 공법, 녹색건설 기술 등의 정책들이 있다. 그러나 아직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건설의 성과를 비교, 평가하기 위한 분야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건설산업 중 교통 부문은 전체 에너지 소비량 가운데 24%를 차지하며, 그 중 도로부문의 경우 78%의 가장 높은 에너지 소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문헌과 현재 성과평가 항목을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였다.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평가항목은 세 분야로 구분하고, 10개 항목, 26개의 소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평가항목은 적정성 판단을 위해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관련성, 적시성, 명확성, 비교 가능성, 자료획득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성과평가를 위해 경제적 성과평가 세부항목 10개, 사회적 성과평가 세부항목 7개, 환경적 성과평가 세부항목 9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재 성과평가 항목의 데이터 구축현황을 조사하고, 인과지도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평가항목들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통시설물의 지속가능성 평가를 위해서는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친 성장이 아닌 통합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평가항목 개발을 통하여 도로, 항만, 철도, 항공 등의 교통시설물의 계획, 설계, 건설, 운영, 유지관리 단계의 친환경을 평가할 수 있다.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산업발달은 성장에만 중점을 두어 환경오염, 이상기후현상, 지구온난화를 초래하였다. 최근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깨달으며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의 주원인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정책이 활발히 추진 중이다. 현재 건설산업에서도 지속가능한 건설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친환경법적제도, 녹색도로, 건설자재 및 공법, 녹색건설 기술 등의 정책들이 있다. 그러나 아직 건설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건설의 성과를 비교, 평가하기 위한 분야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건설산업 중 교통 부문은 전체 에너지 소비량 가운데 24%를 차지하며, 그 중 도로부문의 경우 78%의 가장 높은 에너지 소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 문헌과 현재 성과평가 항목을 조사분석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성과평가 항목의 인과관계를 제시하였다.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평가항목은 세 분야로 구분하고, 10개 항목, 26개의 소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평가항목은 적정성 판단을 위해 건설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관련성, 적시성, 명확성, 비교 가능성, 자료획득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성과평가를 위해 경제적 성과평가 세부항목 10개, 사회적 성과평가 세부항목 7개, 환경적 성과평가 세부항목 9개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현재 성과평가 항목의 데이터 구축현황을 조사하고, 인과지도를 통하여 지속가능한 교통시설물의 평가항목들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통시설물의 지속가능성 평가를 위해서는 어느 한 분야에 치우친 성장이 아닌 통합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평가항목 개발을 통하여 도로, 항만, 철도, 항공 등의 교통시설물의 계획, 설계, 건설, 운영, 유지관리 단계의 친환경을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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