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수퍼비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ocial Worker’s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ed on the supervision moderating effec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수퍼비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조직성과 향상 방안을 도출하고자 대구․경북에 소재한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34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발견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특성은 직위, 자격증, 현 부서 근무경력...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수퍼비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조직성과 향상 방안을 도출하고자 대구․경북에 소재한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34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발견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특성은 직위, 자격증, 현 부서 근무경력, 총 근무경력, 수퍼바이저의 담당직원 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는 일반 사회복지사 보다는 선임사회복지사 이상에서, 자격증은 2급보다는 1급이, 수퍼바이저가 담당직원 수가 많을수록 직무특성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부서 근무경력과 총근무 경력이 많을수록 직무특성 수준이 높았다. 둘째, 수퍼바이저의 직위, 수퍼바이저의 담당직원 수에 따라 수퍼비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퍼바이저의 직위가 높을수록, 수퍼바이저가 담당하는 직원 수가 많을수록 수퍼비전 수준이 더 높았다. 또한 수퍼비전의 연결기능에서 직위가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수퍼비전 수준이 더 높았다. 셋째, 수퍼바이저의 직위, 수퍼바이저의 담당직원 수에 따라 조직성과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퍼바이저의 직위가 높을수록, 수퍼바이저가 담당하는 직원 수가 많을수록 조직성과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으로 과업중요성, 피드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고, 과업중요성, 피드백 순으로 조사대상자의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중요성과 피드백은 정적(+)관계로서 이 주요변인이 높을수록 조직성과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전체 수퍼비전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한 결과 직무특성 중 과업정체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수퍼비전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 중 과업정체성이 낮은 조직에서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수퍼비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퍼비전의 하위 기능인 서비스전달기능이 직무특성의 하위 요인인 과업정체성과 피드백이 조직성과 사이에 조절효과로 기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관의 조직성과 향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특성 중 과업중요성 및 피드백과 조직성과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사회복지관은 조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과업중요성과 피드백과 관련한 직무 재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수퍼바이저의 직위가 높을수록 과업 중요성, 자율성, 수퍼비전, 연결기능, 조직성과 수준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근무경력이 많고 다양한 경험이 있을수록 책임감도 높아지게 되고 앞의 각 변수들에 대한 대응하는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셋째, 수퍼비전이 낮은 집단은 과업정체성이 증가할수록 조직성과가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수퍼비전 수준이 낮은 집단, 즉 직위가 선임사회복지사 이하의 집단과 수퍼바이저가 담당하는 직원의 수가 8명 미만인 집단에 대하여 이들의 과업정체성 수준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수퍼비전의 서비스전달 기능이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기능이 과업의 일부분만 분절적으로 담당하던 것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직무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조직성과가 더욱 향상될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수퍼비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조직성과 향상 방안을 도출하고자 대구․경북에 소재한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 34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발견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특성은 직위, 자격증, 현 부서 근무경력, 총 근무경력, 수퍼바이저의 담당직원 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위는 일반 사회복지사 보다는 선임사회복지사 이상에서, 자격증은 2급보다는 1급이, 수퍼바이저가 담당직원 수가 많을수록 직무특성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부서 근무경력과 총근무 경력이 많을수록 직무특성 수준이 높았다. 둘째, 수퍼바이저의 직위, 수퍼바이저의 담당직원 수에 따라 수퍼비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퍼바이저의 직위가 높을수록, 수퍼바이저가 담당하는 직원 수가 많을수록 수퍼비전 수준이 더 높았다. 또한 수퍼비전의 연결기능에서 직위가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수퍼비전 수준이 더 높았다. 셋째, 수퍼바이저의 직위, 수퍼바이저의 담당직원 수에 따라 조직성과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퍼바이저의 직위가 높을수록, 수퍼바이저가 담당하는 직원 수가 많을수록 조직성과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으로 과업중요성, 피드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고, 과업중요성, 피드백 순으로 조사대상자의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중요성과 피드백은 정적(+)관계로서 이 주요변인이 높을수록 조직성과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전체 수퍼비전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한 결과 직무특성 중 과업정체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수퍼비전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직무특성 중 과업정체성이 낮은 조직에서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수퍼비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수퍼비전의 하위 기능인 서비스전달기능이 직무특성의 하위 요인인 과업정체성과 피드백이 조직성과 사이에 조절효과로 기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사회복지관의 조직성과 향상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특성 중 과업중요성 및 피드백과 조직성과 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고려하여 사회복지관은 조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과업중요성과 피드백과 관련한 직무 재설계가 필요하다. 둘째, 수퍼바이저의 직위가 높을수록 과업 중요성, 자율성, 수퍼비전, 연결기능, 조직성과 수준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근무경력이 많고 다양한 경험이 있을수록 책임감도 높아지게 되고 앞의 각 변수들에 대한 대응하는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셋째, 수퍼비전이 낮은 집단은 과업정체성이 증가할수록 조직성과가 높아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수퍼비전 수준이 낮은 집단, 즉 직위가 선임사회복지사 이하의 집단과 수퍼바이저가 담당하는 직원의 수가 8명 미만인 집단에 대하여 이들의 과업정체성 수준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수퍼비전의 서비스전달 기능이 내포하고 있는 교육적 기능이 과업의 일부분만 분절적으로 담당하던 것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도록 직무설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조직성과가 더욱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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