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선택적 함묵 증상을 보이는 여아를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문제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의 H초등학교 1학년 여아 1명으로, DSM-IV-TR의 선택적 함묵증 진단기준에 적합하고 Christiansen의 교사 관찰 검목표에 의해 선택적 함묵증 경향을 보이는 아동으로, 가정에서는 정상적으로 대화가 가능하나, 학교를 비롯한 대부분의 일상생활에서는 또래, 교사 등 어느 누구와도 말하지 않고 불안, 긴장된 모습을 보이며 사회성 기능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다. 본 연...
본 연구는 선택적 함묵 증상을 보이는 여아를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문제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의 H초등학교 1학년 여아 1명으로, DSM-IV-TR의 선택적 함묵증 진단기준에 적합하고 Christiansen의 교사 관찰 검목표에 의해 선택적 함묵증 경향을 보이는 아동으로, 가정에서는 정상적으로 대화가 가능하나, 학교를 비롯한 대부분의 일상생활에서는 또래, 교사 등 어느 누구와도 말하지 않고 불안, 긴장된 모습을 보이며 사회성 기능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다. 본 연구는 2011년 9월부터 2012년 12월까지이며, 프로그램은 2011년 9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총 27회기로 구성하여 주 1회, 매 회기 40~50분씩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아동ㆍ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사회성 기능 평정 척도(부모 및 교사용)로, 사전 및 사후로 실시하고 측정된 결과를 기록하고 점수화하여 표와 그래프로 비교하였다. 더불어 매 회기 활동 과정을 녹화하여 축어록을 기록하였고, 회기별 아동의 행동과 활동 과정 및 작품에 대한 반응과 변화를 관찰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매 회기 부모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내용을 토대로 가정과 연계하여 다음 회기까지 일주일 동안 아동의 가정 및 학교에서의 행동 모습, 의사소통 정도 및 또래 관계, 가정을 제외한 곳에서 자발적인 언어 표현 정도를 모를 통해 보고 받아 평가 및 기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ㆍ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에서 나타난 결과, 아동의 우울ㆍ불안 행동이 감소되었다. 둘째, 회기별 활동 과정 및 작품에 대한 반응과 변화, 각 회기별 아동의 행동을 기록하고 관찰한 결과, 아동의 함묵 증상이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아동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향상되고 실제 어울리는 빈도도 증가하였으며, 자발적인 언어 사용이 증가되며 함묵 증상이 완화되었다. 셋째, 사회성 기능 평정 척도를 통한 사회성 기능 변화 결과를 보면 교사용 및 부모용 평가에서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질적 분석을 통해 본 결과 아동의 학교 및 일상생활과 또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 증상을 보이는 여아의 문제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본 연구는 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 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선택적 함묵아의 심리와 행동 특성의 원인을 분석하여 다양한 지도 전략과 조기교육 및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선택적 함묵 증상을 보이는 여아를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문제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의 H초등학교 1학년 여아 1명으로, DSM-IV-TR의 선택적 함묵증 진단기준에 적합하고 Christiansen의 교사 관찰 검목표에 의해 선택적 함묵증 경향을 보이는 아동으로, 가정에서는 정상적으로 대화가 가능하나, 학교를 비롯한 대부분의 일상생활에서는 또래, 교사 등 어느 누구와도 말하지 않고 불안, 긴장된 모습을 보이며 사회성 기능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다. 본 연구는 2011년 9월부터 2012년 12월까지이며, 프로그램은 2011년 9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총 27회기로 구성하여 주 1회, 매 회기 40~50분씩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아동ㆍ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사회성 기능 평정 척도(부모 및 교사용)로, 사전 및 사후로 실시하고 측정된 결과를 기록하고 점수화하여 표와 그래프로 비교하였다. 더불어 매 회기 활동 과정을 녹화하여 축어록을 기록하였고, 회기별 아동의 행동과 활동 과정 및 작품에 대한 반응과 변화를 관찰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또한 매 회기 부모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 내용을 토대로 가정과 연계하여 다음 회기까지 일주일 동안 아동의 가정 및 학교에서의 행동 모습, 의사소통 정도 및 또래 관계, 가정을 제외한 곳에서 자발적인 언어 표현 정도를 모를 통해 보고 받아 평가 및 기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ㆍ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에서 나타난 결과, 아동의 우울ㆍ불안 행동이 감소되었다. 둘째, 회기별 활동 과정 및 작품에 대한 반응과 변화, 각 회기별 아동의 행동을 기록하고 관찰한 결과, 아동의 함묵 증상이 감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아동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향상되고 실제 어울리는 빈도도 증가하였으며, 자발적인 언어 사용이 증가되며 함묵 증상이 완화되었다. 셋째, 사회성 기능 평정 척도를 통한 사회성 기능 변화 결과를 보면 교사용 및 부모용 평가에서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질적 분석을 통해 본 결과 아동의 학교 및 일상생활과 또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미술치료가 선택적 함묵 증상을 보이는 여아의 문제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본 연구는 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 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선택적 함묵아의 심리와 행동 특성의 원인을 분석하여 다양한 지도 전략과 조기교육 및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본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child with selective mutism. Specifically,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xamined : 1.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the depression, anxiety behavior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2.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mutism sympto...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child with selective mutism. Specifically,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xamined : 1.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the depression, anxiety behavior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2.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mutism symptom and use of language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3.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social skills, school life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a 8-year-old girl who turned out to have selective mutism after she was tested by DSM-IV-TR and Christiansen's teacher observation list. She had problems of the adaptation of the school life, especially communication situation, and keeping silence for friends and teacher, social withdrawal, shrinking, tension, and communication problems, but she had a conversation with her family. The program was conducted for 27 sessions from September, 2011 to April, 2012, once a week, 40-50 minute sess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K-CBCL, SSRC(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arents and teachers), and observation before and after art therapy program. And qualitative analysis of session in behavior, activity process, response of a work of art with selective mutism child were conducted.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 First, the result of K-CBCL showed that the art therapy was effective for decreased depression and anxiety behavior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Second, the result of observation the child's behavior showed that the art therapy were decreased the mutism symptom and increased use of language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Third, the result of SSRS showed that the art therapy was positive effective for the school life, social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Art therapy on child with selective mutism. Specifically, following study questions were examined : 1.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the depression, anxiety behavior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2.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mutism symptom and use of language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3. Is the art therapy effective for social skills, school life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a 8-year-old girl who turned out to have selective mutism after she was tested by DSM-IV-TR and Christiansen's teacher observation list. She had problems of the adaptation of the school life, especially communication situation, and keeping silence for friends and teacher, social withdrawal, shrinking, tension, and communication problems, but she had a conversation with her family. The program was conducted for 27 sessions from September, 2011 to April, 2012, once a week, 40-50 minute sess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K-CBCL, SSRC(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arents and teachers), and observation before and after art therapy program. And qualitative analysis of session in behavior, activity process, response of a work of art with selective mutism child were conducted.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s : First, the result of K-CBCL showed that the art therapy was effective for decreased depression and anxiety behavior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Second, the result of observation the child's behavior showed that the art therapy were decreased the mutism symptom and increased use of language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Third, the result of SSRS showed that the art therapy was positive effective for the school life, social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of the child with selective mutism child.
주제어
#선택적 함묵증 미술치료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