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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흙공예를 통한 아동의 창의력 함양 : 초등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Children's Creativity Development through Clay Craft :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First and Second Grade 원문보기


오수륜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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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은 아름다움을 시각적,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며 작가는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성은 표현예술의 구심점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아동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주재료로 찰흙을 선택하였다. 찰흙은 가소성과 변형성, 접착성의 성질을 지녀 창조적 표현활동에 적합하고, 반복적인 손작업을 통해 아동의 가소성과 변형성, 접착성의 성질을 지녀 창조적 표현활동에 적합하고, 반복적인 손작업을 통해 아동의 소근육 운동을 촉진시키며, 찰흙이 지닌 고유의 촉감을 지속적으로 접함으로서 감각적인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흙’이라는 자연친화적인 매개체를 통하여 아동자신의 욕구를 자연스럽게 표출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장점도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교육적 가치가 있는 찰흙을 통하여 찰흙공예와 아동의 창의력 함양과의 관계를 알아보았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관련된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알아보았다. 제 3장에서는 찰흙공예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 4장에서는 창의력 함양을 위한 찰흙공예 수업을 적용하였다. 제 5장에서는 찰흙공예 수업의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아동들은 찰흙이라는 재료에 흥미를 가지고 활동한다. 아동들은 찰흙의 성질을 쉽게 받아들이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아동들은 찰흙을 만지고 느끼는 과정에서 재미와 즐거움을 느낀다. 아동들은 흙이라는 단순한 재료를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기쁨을 느낀다. 둘째, 주변의 사물을 세밀히 관찰하고 아름답게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의 조형 감각과 미적 감각이 향상되었다. 셋째, 입체표현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시각과 촉각을 동시에 발달시킴으로서 창의성을 함양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넷째, 찰흙은 주무르는 대로 형태가 달라지므로 아동의 내면을 꾸밈없이 표현할 수 있고 작업과정을 통해 내적갈등을 발산함으로서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아동들은 작업과정을 통해 인내심을 기를 수 있었다. 아동들은 작품이 완성되었을 때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e arts is a visually and formatively expressive form of art and the artist expresses her thoughts and emotions in a creative fashion by using various materials and tools. Thus, in the field of art education, creativity can be considered to be at the very core of expressive art. In considerat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수륜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P76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0979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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