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수영복 구매 시 추구편익, 제품속성 및 구매행동간의 관계 분석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한 량 경 본 연구는 수영복 구매 시 수영 동호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에 따라 추구편익과 중요시하는 제품속성을 비교해보고 나아가 추구편익, 제품속성, 구매행동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수영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수영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표본추출을 위해 9개의 수영장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88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윈도우용 ...
국문요약 수영복 구매 시 추구편익, 제품속성 및 구매행동간의 관계 분석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한 량 경 본 연구는 수영복 구매 시 수영 동호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에 따라 추구편익과 중요시하는 제품속성을 비교해보고 나아가 추구편익, 제품속성, 구매행동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수영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수영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표본추출을 위해 9개의 수영장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88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윈도우용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변인들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을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 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Duncan 사후검정,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라 추구편익, 제품속성과 구매행동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이 여성보다 수영을 통한 자아실현 추구 성향이 높게 나타났고, 여성이 남성보다 수영복 구매 시 제품속성 중 내재적 실용성과 내재적 심미성을 더욱 중요시 하며, 쇼핑 자체를 즐기는 쾌락 추구 구매행동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추구편익과 제품속성 비교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추구편익 하위 요인들을 살펴보면 즐거움 추구편익에서는 20대와 30대 이하가 50대 보다, 미(美) 추구에서는 20대가 50대 보다, 자아실현에서는 20대와 30대 이하가 40대 이상 이용자 보다, 건강 추구에서는 60대 이상이 20대 이하 보다 각각의 추구편익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속성에서 수영복 구매 시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대인 20대 이하, 30대, 40대가 50대 보다 수영복의 내재적 심미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구매행동 유형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수영 경력에 따른 추구편익과 구매행동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수영을 시작한지 1년 이상 5년 미만의 경력자들은 10년 이상의 경력자들보다 자기만족의 욕구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 경력에 따른 구매행동 유형의 하위요인 중 유행 추구와 경제성 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행 추구에서는 1년 이상의 경력자들의 1년 미만보다, 경제성 추구에서는 3-5년 미만 경력자가 5년 이상 경력자 보다, 1-3년 미만 경력자는 1년 미만 경력자와 5년 이상 경력자 보다 경제성 추구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강습반 수준에 따른 제품속성과 구매행동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초급과 중급이 고급에 비해 수영복 구매 시 외재적 속성을 더욱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행동 유형에서는 연수가 초급과 중급에 비해 구매의 편의성을 더 추구하고, 고급에 비해 수영복의 유행성을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 관여도 따른 추구편익, 제품속성 및 구매행동 유형 비교에서 수영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에 비해 모든 요인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추구편익이 수영복 구매 시 중요시하는 제품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즐거움과 건강 추구, 자아실현은 내재적 실용성에 영향을 미쳤고, 건강과 미(美)와 자아실현은 내재적 심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교류요인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추구와 자아실현은 외재적 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추구편익이 수영복 구매 시 구매행동 유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실현은 쾌락 추구, 유행 추구, 경제성 추구, 과시적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건강 추구가 유행 추구와 편의 추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즐거움은 편의 추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수영복 구매 시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에 따라 추구편익, 중요시하는 제품속성과 구매행동 유형간에 차이와 변인들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수영복 시장세분화 기준 및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겠다. ※ 주요어 : 추구편익, 제품속성, 구매행동 유형
국문요약 수영복 구매 시 추구편익, 제품속성 및 구매행동간의 관계 분석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한 량 경 본 연구는 수영복 구매 시 수영 동호인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에 따라 추구편익과 중요시하는 제품속성을 비교해보고 나아가 추구편익, 제품속성, 구매행동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수영장을 이용하고 있으며 수영복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표본추출을 위해 9개의 수영장을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388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윈도우용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다.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변인들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을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과 내적일관성 신뢰도 계수인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설정된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 일원분산분석, Duncan 사후검정,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라 추구편익, 제품속성과 구매행동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성이 여성보다 수영을 통한 자아실현 추구 성향이 높게 나타났고, 여성이 남성보다 수영복 구매 시 제품속성 중 내재적 실용성과 내재적 심미성을 더욱 중요시 하며, 쇼핑 자체를 즐기는 쾌락 추구 구매행동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추구편익과 제품속성 비교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추구편익 하위 요인들을 살펴보면 즐거움 추구편익에서는 20대와 30대 이하가 50대 보다, 미(美) 추구에서는 20대가 50대 보다, 자아실현에서는 20대와 30대 이하가 40대 이상 이용자 보다, 건강 추구에서는 60대 이상이 20대 이하 보다 각각의 추구편익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속성에서 수영복 구매 시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대인 20대 이하, 30대, 40대가 50대 보다 수영복의 내재적 심미성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구매행동 유형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수영 경력에 따른 추구편익과 구매행동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수영을 시작한지 1년 이상 5년 미만의 경력자들은 10년 이상의 경력자들보다 자기만족의 욕구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 경력에 따른 구매행동 유형의 하위요인 중 유행 추구와 경제성 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행 추구에서는 1년 이상의 경력자들의 1년 미만보다, 경제성 추구에서는 3-5년 미만 경력자가 5년 이상 경력자 보다, 1-3년 미만 경력자는 1년 미만 경력자와 5년 이상 경력자 보다 경제성 추구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강습반 수준에 따른 제품속성과 구매행동 유형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초급과 중급이 고급에 비해 수영복 구매 시 외재적 속성을 더욱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행동 유형에서는 연수가 초급과 중급에 비해 구매의 편의성을 더 추구하고, 고급에 비해 수영복의 유행성을 더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영 관여도 따른 추구편익, 제품속성 및 구매행동 유형 비교에서 수영 고관여 집단이 저관여 집단에 비해 모든 요인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추구편익이 수영복 구매 시 중요시하는 제품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즐거움과 건강 추구, 자아실현은 내재적 실용성에 영향을 미쳤고, 건강과 미(美)와 자아실현은 내재적 심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교류요인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추구와 자아실현은 외재적 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추구편익이 수영복 구매 시 구매행동 유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실현은 쾌락 추구, 유행 추구, 경제성 추구, 과시적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건강 추구가 유행 추구와 편의 추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즐거움은 편의 추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수영복 구매 시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수영관련 특성에 따라 추구편익, 중요시하는 제품속성과 구매행동 유형간에 차이와 변인들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는 수영복 시장세분화 기준 및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겠다. ※ 주요어 : 추구편익, 제품속성, 구매행동 유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