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 참가종목에 따른 스포츠용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 구매의 관계
The relationships between brand image of sports goods and purchasing according to different sport activities

한국스포츠 산업.경영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v.7 no.1, 2002년, pp.111 - 130  

김상대 ,  이준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포츠용품 중 국내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스포츠소비자들이 주로 참가하는 스포츠종목에 따라서 나타나는 차이를 파악하고, 이들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제 요인들이 제품의 구매에 상호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분석하여 각 브랜드에서 주된 소비계층은 어떠한 종목에서 형성되는가를 파악한 후 이들 브랜드를 소유한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전략의 활용방안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의하여 국내 4개 브랜드를 설정하여 이들 브랜드에 대한 부산시내에 거주하는 고등학생 이상의 성인 남ㆍ녀 중 수영, 헬스ㆍ에어로빅스, 볼링, 테니스ㆍ배드민턴ㆍ스쿼시, 촉구ㆍ농구ㆍ배구, 낚시ㆍ등산, 조깅ㆍ사이클 및 투기종목에 참가하는 1,23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for Win V1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연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스포츠용품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라피도의 경우 축구ㆍ농구ㆍ배구를 주로 하는 스포츠소비자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프로스펙스와 액티브는 낚시와 등산, 르까프는 조깅ㆍ사이클을 주로 하는 스포츠소비자집단에서 가장 높았다.

그리고 이들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주된 요인은 가격, 품질, 디자인, 광고 및 판촉활동이었다.

둘째, 참가종목에 따른 스포츠소비자의 스포츠용품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구매의 상관에서 라피도는 낚시와 등산, 프로스펙스는 헬스ㆍ에어로빅 및 투기종목, 액티브는 축구ㆍ농구ㆍ배구 및 조깅ㆍ사이클을 주로 하는 스포츠 소비자 집단에서 높게 나타났고 르까프는 수영, 볼링, 테니스ㆍ배드민턴ㆍ스쿼시를 주로 하는 스포츠 소비자집단이 높았다.

그리고 이들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점포의 빈도, 종업원의 고객에 대한 접객태도는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요인과 비교적 상관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종목별 스포츠소비자가 가지는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의 정도는 실질적인 제품의 구매에는 유효한 영향력을 미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se the differences on the brand image of domestic sports products and the levels of reciprocal action on the purchase of sports products to sports consumers and to offer the practical methods of the brand marketing strategy for the enterprises. This subjects rec...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