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뮤직비디오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장센(Mise-en-scene)의 표현유형 분류에 따른 연구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 효과적인 활용의 가능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미장센의 시각적, 특징적 요소들을 공간, 장식과 프롭, 톤 앤 매너, 캐릭터, 분장, 의상, 조명으로 세분화 하여 각각의 요소들이 실제 뮤직비디오 제작 현장에서 어떻게 제작되어지고 활용되는지에 대해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관점에서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분석하고 서술하였다. 이러한 미장센의 다양한 요소들의 분석의 대상을 본 연구자가 2008년부터 2012년 까지 미술감독으로 제작에 참여한 국내 뮤직비디오 296편을 대상으로 목적 분류학에 따라 인위분류(artificial-classification)법을 활용하여 분류하였다. 이는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표현인 미장센에 다양하게 내재되어 있는 특징적 요소들의 동일성, 유사성에 근거하였으며, 상호연관성이 있는 동일 혹은 유사한 요소들을 범주화 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영화이론가 '앤 카플란'(E. Ann Kaplan)의 저서 "Rocking Around The Clock"에서 제시한 뮤직비디오의 내용과 형식면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접근한 분류방법에 따라 미장센의 표현유형을 '낭만주의적 스타일(Romantic Style)', '사회 의식적 스타일(Socially Conscious Style)', '허무주의적 스타일(Nihilist Style)', '고전적인 스타일(Classical Style)', '...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장센(Mise-en-scene)의 표현유형 분류에 따른 연구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 효과적인 활용의 가능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미장센의 시각적, 특징적 요소들을 공간, 장식과 프롭, 톤 앤 매너, 캐릭터, 분장, 의상, 조명으로 세분화 하여 각각의 요소들이 실제 뮤직비디오 제작 현장에서 어떻게 제작되어지고 활용되는지에 대해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관점에서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분석하고 서술하였다. 이러한 미장센의 다양한 요소들의 분석의 대상을 본 연구자가 2008년부터 2012년 까지 미술감독으로 제작에 참여한 국내 뮤직비디오 296편을 대상으로 목적 분류학에 따라 인위분류(artificial-classification)법을 활용하여 분류하였다. 이는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표현인 미장센에 다양하게 내재되어 있는 특징적 요소들의 동일성, 유사성에 근거하였으며, 상호연관성이 있는 동일 혹은 유사한 요소들을 범주화 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영화이론가 '앤 카플란'(E. Ann Kaplan)의 저서 "Rocking Around The Clock"에서 제시한 뮤직비디오의 내용과 형식면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접근한 분류방법에 따라 미장센의 표현유형을 '낭만주의적 스타일(Romantic Style)', '사회 의식적 스타일(Socially Conscious Style)', '허무주의적 스타일(Nihilist Style)', '고전적인 스타일(Classical Style)',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Post modernism Style)'로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과정을 거쳐 각 스타일별 5편의 뮤직비디오 총 25편의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미장센 요소들을 세분화하여 심도 있게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미장센은 구성요소에 따른 시각이미지의 표현유형에 따라 수용자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미장센은 크리에이티브 요소로서 다양한 해석의 시도가 필요하며 향후, 영상디자인 분야에서 미장센의 표현유형의 분류에 따른 다양한 실증적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뮤직비디오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장센(Mise-en-scene)의 표현유형 분류에 따른 연구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토대로 학문적, 실무적 관점에서 효과적인 활용의 가능성을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미장센의 시각적, 특징적 요소들을 공간, 장식과 프롭, 톤 앤 매너, 캐릭터, 분장, 의상, 조명으로 세분화 하여 각각의 요소들이 실제 뮤직비디오 제작 현장에서 어떻게 제작되어지고 활용되는지에 대해서 이론적 배경과 실무적 관점에서 현장감 있는 내용으로 분석하고 서술하였다. 이러한 미장센의 다양한 요소들의 분석의 대상을 본 연구자가 2008년부터 2012년 까지 미술감독으로 제작에 참여한 국내 뮤직비디오 296편을 대상으로 목적 분류학에 따라 인위분류(artificial-classification)법을 활용하여 분류하였다. 이는 뮤직비디오의 시각적 표현인 미장센에 다양하게 내재되어 있는 특징적 요소들의 동일성, 유사성에 근거하였으며, 상호연관성이 있는 동일 혹은 유사한 요소들을 범주화 하였다. 이를 근거로 하여 영화이론가 '앤 카플란'(E. Ann Kaplan)의 저서 "Rocking Around The Clock"에서 제시한 뮤직비디오의 내용과 형식면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접근한 분류방법에 따라 미장센의 표현유형을 '낭만주의적 스타일(Romantic Style)', '사회 의식적 스타일(Socially Conscious Style)', '허무주의적 스타일(Nihilist Style)', '고전적인 스타일(Classical Style)', '포스트모더니즘 스타일(Post modernism Style)'로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과정을 거쳐 각 스타일별 5편의 뮤직비디오 총 25편의 뮤직비디오에 표현된 미장센 요소들을 세분화하여 심도 있게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에서 미장센은 구성요소에 따른 시각이미지의 표현유형에 따라 수용자의 주의를 끌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미장센은 크리에이티브 요소로서 다양한 해석의 시도가 필요하며 향후, 영상디자인 분야에서 미장센의 표현유형의 분류에 따른 다양한 실증적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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