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TV방송 자막이 오락·예능 프로그램 장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지니는 여러 가지 유형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2012년도 지상파 TV 3사(KBS·MBC·SBS)의 인기 오락·예능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TV방송 자막을 살펴보고 실증분석을 통해 영상자막의 유형별 양적현황 및 질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1]에서는 지상파 3사 인기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자막의 속성과 유형에 대해 조사한 후, 유형별로 어떠한 특성들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자막의 여러 가지 유형은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요인으로 총 7개가 나타났다. 요인1은 ‘몰입형 자막’, 요인2는 ‘PD내용평가형 자막’, 요인3은 ‘대화요약제시형 자막’, 요인4는 ‘대화원본제시형 자막’, 요인5는 ‘자막 선호형’, 요인6은 ‘상황묘사형 자막’, 요인7은 ‘자막 부정형’으로 나타났으며, 이 요인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2]에서는 추출된 요인 7개 중 ...
이 연구는 TV방송 자막이 오락·예능 프로그램 장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지니는 여러 가지 유형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2012년도 지상파 TV 3사(KBS·MBC·SBS)의 인기 오락·예능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TV방송 자막을 살펴보고 실증분석을 통해 영상자막의 유형별 양적현황 및 질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1]에서는 지상파 3사 인기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자막의 속성과 유형에 대해 조사한 후, 유형별로 어떠한 특성들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자막의 여러 가지 유형은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요인으로 총 7개가 나타났다. 요인1은 ‘몰입형 자막’, 요인2는 ‘PD내용평가형 자막’, 요인3은 ‘대화요약제시형 자막’, 요인4는 ‘대화원본제시형 자막’, 요인5는 ‘자막 선호형’, 요인6은 ‘상황묘사형 자막’, 요인7은 ‘자막 부정형’으로 나타났으며, 이 요인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2]에서는 추출된 요인 7개 중 내용분석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4개의 요인을 선정하여 유목으로 조작적 정의한 후, 지상파 인기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유형별 자막의 빈도 추이를 파악하였다. 내용분석에 사용한 분석유목(자막유형)은 ①대화원본제시형 자막, ②대화원본제시보충형 자막, ③대화·상황묘사형 자막, ④PD내용평가형 자막이다. 실제 4주 분량의 오락프로그램 6개의 내용분석 결과, 한 프로그램 안에서 매주 쓰이는 유형별 자막의 사용 비율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각각의 오락프로그램에 따라서는 프로그램별로 유형별 자막의 사용 비율이 다르게 나타났다. 6개의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특징과 성격에 맞게 자막의 4가지 유형을 다른 비율로 사용하고 있었다. 6개의 인기 프로그램 중 무한도전(MBC)이 자막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런닝맨(SBS)이 가장 적게 자막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6개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4가지의 자막 유형 중 ‘대화·상황묘사형 자막’의 사용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지상파 3사 인기 오락프로그램 모두 자막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현재 지상파 인기 오락프로그램에서는 여러 가지 유형과 기능을 가진 자막들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었고, 자막의 4가지 유형의 기능이 효과적으로 작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자막 유형 중 ‘PD내용평가형 자막’의 기능 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PD내용평가형 자막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무한도전(MBC)이었으며, 가장 적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세바퀴(MBC)였다. 하지만 자막 빈도수가 아닌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쓰이고 있는 유형별 자막의 비율로 보면 런닝맨(SBS)이 가장 높았다. PD내용평가형 자막의 기능과 특징으로는 캐릭터 생성효과, 심리 묘사 및 내면 구체화, 주관적 메시지 동조 효과, 내용의 사건개입 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 4가지는 꼭 한가지의 기능으로 구분지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자막 한 컷에 위의 4가지 기능들이 혼용되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자막의 활용이 뛰어난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고 있었고, 6개의 인기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적 특징에 맞게 자막을 유형별로 다양하게 사용하며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있었다. 프로그램에서 자막은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그 기능과 영향력은 도리어 막대하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 논문은 이렇게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TV방송 자막을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써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쓰였다. 자막을 방송과 시청자를 이어주는 수단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막의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해야할 필요성을 있다. 이 연구는 학계와 업계쪽의 구체적 분석과 비평이 부족했던 오락 프로그램의 TV방송자막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자막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였다. 재미와 즐거움의 관점이 적용되어야 하는 오락 프로그램에서 자막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오락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자막의 여러 가지 유형에 기초하여 각 유형별 기능을 살펴보았고 자막의 기능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자막 내용분석을 통해 자막을 매개로한 커뮤니케이션적인 기능을 발견하려고 시도하였고, TV방송 자막을 유형별로 각 기능을 살펴본 것은 자막이 수행하는 의미를 다양한 관점에서 짚어볼 수 있었다. 방송의 최종적인 눈높이는 결국 시청자라는 점을 상기하면서 자막이 기능적인 면에서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시청자인 우리가 수용자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자막을 살펴보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방송과 TV자막을 만드는 것은 제작자이지만 방송의 실주인은 우리 시청자 자신이다.
이 연구는 TV방송 자막이 오락·예능 프로그램 장르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지니는 여러 가지 유형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2012년도 지상파 TV 3사(KBS·MBC·SBS)의 인기 오락·예능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TV방송 자막을 살펴보고 실증분석을 통해 영상자막의 유형별 양적현황 및 질적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1]에서는 지상파 3사 인기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자막의 속성과 유형에 대해 조사한 후, 유형별로 어떠한 특성들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자막의 여러 가지 유형은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요인으로 총 7개가 나타났다. 요인1은 ‘몰입형 자막’, 요인2는 ‘PD내용평가형 자막’, 요인3은 ‘대화요약제시형 자막’, 요인4는 ‘대화원본제시형 자막’, 요인5는 ‘자막 선호형’, 요인6은 ‘상황묘사형 자막’, 요인7은 ‘자막 부정형’으로 나타났으며, 이 요인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2]에서는 추출된 요인 7개 중 내용분석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4개의 요인을 선정하여 유목으로 조작적 정의한 후, 지상파 인기 오락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유형별 자막의 빈도 추이를 파악하였다. 내용분석에 사용한 분석유목(자막유형)은 ①대화원본제시형 자막, ②대화원본제시보충형 자막, ③대화·상황묘사형 자막, ④PD내용평가형 자막이다. 실제 4주 분량의 오락프로그램 6개의 내용분석 결과, 한 프로그램 안에서 매주 쓰이는 유형별 자막의 사용 비율이 비슷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각각의 오락프로그램에 따라서는 프로그램별로 유형별 자막의 사용 비율이 다르게 나타났다. 6개의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특징과 성격에 맞게 자막의 4가지 유형을 다른 비율로 사용하고 있었다. 6개의 인기 프로그램 중 무한도전(MBC)이 자막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런닝맨(SBS)이 가장 적게 자막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6개의 모든 프로그램들은 4가지의 자막 유형 중 ‘대화·상황묘사형 자막’의 사용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지상파 3사 인기 오락프로그램 모두 자막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 현재 지상파 인기 오락프로그램에서는 여러 가지 유형과 기능을 가진 자막들이 다양하게 쓰이고 있었고, 자막의 4가지 유형의 기능이 효과적으로 작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러 자막 유형 중 ‘PD내용평가형 자막’의 기능 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PD내용평가형 자막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무한도전(MBC)이었으며, 가장 적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세바퀴(MBC)였다. 하지만 자막 빈도수가 아닌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쓰이고 있는 유형별 자막의 비율로 보면 런닝맨(SBS)이 가장 높았다. PD내용평가형 자막의 기능과 특징으로는 캐릭터 생성효과, 심리 묘사 및 내면 구체화, 주관적 메시지 동조 효과, 내용의 사건개입 등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 4가지는 꼭 한가지의 기능으로 구분지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닌 자막 한 컷에 위의 4가지 기능들이 혼용되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로 자막의 활용이 뛰어난 프로그램이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고 있었고, 6개의 인기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적 특징에 맞게 자막을 유형별로 다양하게 사용하며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있었다. 프로그램에서 자막은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그 기능과 영향력은 도리어 막대하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 논문은 이렇게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TV방송 자막을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로써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쓰였다. 자막을 방송과 시청자를 이어주는 수단으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자막의 기능을 정확하게 파악해야할 필요성을 있다. 이 연구는 학계와 업계쪽의 구체적 분석과 비평이 부족했던 오락 프로그램의 TV방송자막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자막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하였다. 재미와 즐거움의 관점이 적용되어야 하는 오락 프로그램에서 자막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제공하였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오락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자막의 여러 가지 유형에 기초하여 각 유형별 기능을 살펴보았고 자막의 기능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고찰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자막 내용분석을 통해 자막을 매개로한 커뮤니케이션적인 기능을 발견하려고 시도하였고, TV방송 자막을 유형별로 각 기능을 살펴본 것은 자막이 수행하는 의미를 다양한 관점에서 짚어볼 수 있었다. 방송의 최종적인 눈높이는 결국 시청자라는 점을 상기하면서 자막이 기능적인 면에서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시청자인 우리가 수용자의 입장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자막을 살펴보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방송과 TV자막을 만드는 것은 제작자이지만 방송의 실주인은 우리 시청자 자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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