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용품브랜드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프로축구 K리그 팀 용품스폰서십 활동과 브랜드자산의 구조적 관계 원문보기


김형석 (국민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스포츠인문·사회과학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축구 K리그 팀을 후원하는 스포츠용품브랜드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용품스폰서십 활동과 브랜드자산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스포츠용품브랜드의 스폰서십 효과를 측정하고, 각각의 브랜드 라이프사이클에서 효과적인 브랜드자산 관리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 프로축구 K리그 팀의 용품스폰서십을 하고 있는 스포츠용품브랜드 중, 라이프사이클이 도입기, 발전기, 유지기에 각각 위치하고 있다고 파악되는 브랜드를 선정하여, 해당 브랜드와 용품스폰서십을 체결한 경남FC, 전북현대, FC서울의 홈경기 관중 각 200명씩 총 600명을 대상으로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중에서 할당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조사대상자를 표집하였다. 총 600부를 배포하여 553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자료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자료 38부를 제외한 515(85.5%)를 연구의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설문지의 구성은 용품스폰서십 활동 요인은 고동우(2002), 정명수, 백승헌, 김민철(2010), Pope와 Voges(2000)의 연구에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형석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체육학과 스포츠인문·사회과학전공
지도교수 신승호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 115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17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