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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CO_(2) 에어컨의 시스템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이종찬 (國民大學校 大學院 機械工學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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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 및 지구 오존층 보존의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공정에서의 연소와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방출되는 CO_2는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의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환경에 심각한 재해를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고 있는 HFC 및 CFC계열 냉매들은 지구 온난화를 유발시키는 온실가스의 하나로써 지구환경보호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전세계에는 현재 약 7억 5천만대의 자동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만 약 1300만대의 자동차가 운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 자동차의 경우 에어컨 장착율이 98% 에 이르러 온실가스의 사용량과 방출량을 증가시켜 환경문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자동차 에어컨에 사용되는 HFC 화합물은 고가의 비용이 소요되는 인공 합성 화합물로서 제조비용은 물론 공해 배출과 독성으로 인하여 지구환경파괴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기 위해 지구환경 파괴를 최소로 할 수 있는 천연물질 냉매의 사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그런 측면에서 자연냉매인 CO_2는 지구오존층을 파괴하지 않고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찬
학위수여기관 國民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機械工學科
지도교수 韓道榮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ii, 82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18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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