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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SM은 영구자석을 회전자 철심에 매입하여 기계적으로 강인한회전자 구조로 d, q축 인덕턴스 차이에 의해 발생한 릴럭턴스 토크가 마그네틱 토크와 결합하여 단위 체적 당 발생하는 토크가 SPMSM보다 크다. 그러나, IPMSM은 회전자 철심 내에 영구자석을 삽입시킴으로서 회전자 철심에 극부적인 자속 포화 현상이 발생하고 유효 공극이 작아 높은 자속 밀도로 인하여 코깅 토크가 SPMSM보다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로 인하여 전동기 운전 시 진동과 소음이 크게 발생하게 된다. 특히, 가진력의 주파수가 기기 구조물의 고유 진동수와 일치할 경우에는 공진이 발생하여 기기의 구동 특성과 내구성을 악화시키고,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에서는 코깅 토크 저감을 통한 구동 토크의 ...
저자 | 박경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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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전기공학과 |
지도교수 | 김규탁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5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0931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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