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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80[kW] IPMSM 구동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80[kW] IPMSM Drive System for an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産業技術硏究 : 江原大學校 産業技術硏究所 = Journal of industrial technology, v.33 no.A, 2013년, pp.61 - 66  

김상훈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박내춘 (강원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bout the development of 80[kW] IPMSM(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 system for an electric vehicle. MTPA(Maximum Torque per Ampere) operation and flux-weakening operation for the optimal torque control of the IPMSM are presented. In this system, the torque contro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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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구동용 IPMSM의 MTPA 운전과 더불어 고속 영역 운전을 위한 약 자속 제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전류 인가 실험을 통하여 전동기의 제정수를 추출하고,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속데이터를 추출하고 이 자속데이터를 기반으로 MTPA 및 약자속 운전에 필요한 d-q축 전류맵을 작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구동을 위한 IPMSM의 구동시스템의 설계에 대해 설명하였다. 전류 인가시험을 통하여 MTPA 운전영역과 약자속 운전 영역에서의 최대토크 발생을 위한 전류 지령 테이블을 생성하였고, IPMSM의 제정수들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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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구동시스템은 빠른 응답특성과 넓은 운전 속도 범위를 요구하기 때문에 어떤 제어 방법의 구현이 요구되는가? 전기자동차 구동시스템은 빠른 응답특성과 넓은 운전 속도 범위를 요구하기 때문에 IPMSM의 순시 토크제어와 더불어 전운전영역에서 최대토크를 얻을 수 있는 제어 방법의 구현이 요구된다.
전기자동차 구동 시스템의 특성을 만족하기 위해 어떤 구동 전동기가 사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전기자동차 구동 시스템에서 중요한 핵심 요소는 고신뢰성, 고출력밀도, 고효율 등의 특성이다. 이들 특성을 만족하기 위해 전기자동차의 구동 전동기로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2].
전기자동차 구동 시스템에서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 최근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 환경오염, 석유자원의 고갈 등에 대처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기술과 대체에너지 기술을 응용한 친환경 전기자동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 이러한 전기자동차 구동 시스템에서 중요한 핵심 요소는 고신뢰성, 고출력밀도, 고효율 등의 특성이다. 이들 특성을 만족하기 위해 전기자동차의 구동 전동기로서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IPMSM)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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