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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중심과 출력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법이 영어 마찰음 학습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구진희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어린이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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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력중심과 출력중심의 언어 형태 초점 교수법을 적용한 발음 지도 수업이 학습자의 정확한 마찰음의 식별 및 발음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효과를 비교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성북구 소재 D 초등학교 4학년 3개 학급 9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 2개 학급 각 30명씩 60명, 통제집단 1개 학급 30명으로 구성하여 사전 영어 마찰음 식별 및 발음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는 4주 동안 20분씩 총 8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 1의 경우 입력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 방법을 적용하여 영어 마찰음(fricative) /f/, /v/, /ɵ/, /ð/의 식별과 발음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을 구안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2의 경우 출력중심의 형태 초점 교수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의 경우에는 교과서에 제시된 발음 지도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동일한 한국인 교사와 원어민 영어 교사가 세 집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후, 사전 검사와 동일한 요소로 구성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수업 효과의 지속성을 알아보기 위해 4주 후 지연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effect of input-based and output-based focus-on-form instructions(FFI) on learning of English fricative consonant pronunciation. For this research, 90 students in the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in Seoul were sampled as subjects. All students were giv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진희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어린이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준규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10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098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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