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중요한 과업 중 하나는 원만한 사회적응을 위하여 자아탐색과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탐색할 다양한 기회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밖 청소년들은 학생 청소년에 비해 이러한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한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게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Corbin과 Strauss가 제안한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학교밖 청소년이 진로탐색경험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학교밖 청소년이 진로탐색을 통하여 겪고 있는 ...
청소년의 중요한 과업 중 하나는 원만한 사회적응을 위하여 자아탐색과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탐색할 다양한 기회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밖 청소년들은 학생 청소년에 비해 이러한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한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게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Corbin과 Strauss가 제안한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학교밖 청소년이 진로탐색경험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학교밖 청소년이 진로탐색을 통하여 겪고 있는 중심현상은 무엇인지, 또한 그들의 진로탐색경험의 유형은 어떠한지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표본 추출을 적용하여 4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면담 흐름표를 토대로 연구 참여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때 인터뷰 전 과정을 녹음하였으며, 이를 문자화하여 원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개방 코딩에서는 하위범주와 범주의 발견, 축 코딩에서는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심현상, 작용/상호작용, 중재적 조건, 결과를 도출하고 패러다임을 통하여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였다. 선택코딩 과정에서는 핵심범주를 선택하고, 과정분석과 유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교밖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경험을 이론으로 통합하여 정교화 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경험은 ‘꿈이라는 신대륙을 찾아 떠나는 나홀로 항해’로 드러났다. 청소년들은 학교 밖으로 나와 사회라는 망망대해로 홀로 나와 자신의 ‘꿈’이라는 목표를 찾아간다. 이 과정 중 그들은 희망에 차기도 하며, 절망에 빠지기도 하지만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의 진로를 위해 앞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첫째,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대한 동기는 진로탐색경험에 있어 인과적 조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심리적 중압감, 중요한 타인의 진로탐색의 권유가 있었다. 둘째, 학교밖 청소년들이 진로탐색경험을 하게 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맥락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으로 흥미 발견, 아웃사이더 경험, 시간적 여유로 드러났다. 셋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진로탐색경험에 대한 중심현상은 진로에 대한 준비, 진로탐색, 진로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중심현상을 겪게 되면서 희망함, 지원과 독려, 난관을 경험한다. 이는 중재적 조건으로 작용하여 이들의 진로탐색 지속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진로탐색경험을 위하여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진로를 위한 노력을 시도하고 지속하며, 꿈을 위한 자기 동기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섯째, 그 결과 학교밖 청소년들은 자신의 잠정적 진로 방향을 선택하게 되고, 긍정적 변화한 자아를 느끼게 된다. 일곱째, 학교밖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경험 과정분석 모형은 진로탐색 필요 인식, 진로 방향 탐색, 잠정적 진로 방향 설정, 변화 희망의 4단계로 도출되었다. 여덟째, 학교밖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경험의 유형은 흥미추구형과 학위목표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졌다. 흥미추구형은 자신이 흥미 있는 분야로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 그 진로 설정에 따라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유형을 의미한다. 학위목표형의 경우 진로 방향 설정의 어려움과 고민으로 확고한 진로결정을 미루어 놓고 학위 취득이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향후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경험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표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4명의 학교밖 청소년으로 진행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표집 방법을 통하여 학교밖 청소년의 표집의 수를 높이고, 그들의 진로탐색경험에 대한 더욱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표집의 수가 적어 유형분석 시 유형을 나누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다양한 사례 수의 표집으로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경험의 유형이 어떠한지, 더욱 타당도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중요한 과업 중 하나는 원만한 사회적응을 위하여 자아탐색과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탐색할 다양한 기회를 경험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밖 청소년들은 학생 청소년에 비해 이러한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며,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해 나가야한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게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Corbin과 Strauss가 제안한 근거이론을 적용하여 학교밖 청소년이 진로탐색경험을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학교밖 청소년이 진로탐색을 통하여 겪고 있는 중심현상은 무엇인지, 또한 그들의 진로탐색경험의 유형은 어떠한지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표본 추출을 적용하여 4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면담 흐름표를 토대로 연구 참여자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때 인터뷰 전 과정을 녹음하였으며, 이를 문자화하여 원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을 통하여 진행되었다. 개방 코딩에서는 하위범주와 범주의 발견, 축 코딩에서는 인과적 조건, 맥락적 조건, 중심현상, 작용/상호작용, 중재적 조건, 결과를 도출하고 패러다임을 통하여 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였다. 선택코딩 과정에서는 핵심범주를 선택하고, 과정분석과 유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교밖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경험을 이론으로 통합하여 정교화 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경험은 ‘꿈이라는 신대륙을 찾아 떠나는 나홀로 항해’로 드러났다. 청소년들은 학교 밖으로 나와 사회라는 망망대해로 홀로 나와 자신의 ‘꿈’이라는 목표를 찾아간다. 이 과정 중 그들은 희망에 차기도 하며, 절망에 빠지기도 하지만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의 진로를 위해 앞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첫째,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에 대한 동기는 진로탐색경험에 있어 인과적 조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심리적 중압감, 중요한 타인의 진로탐색의 권유가 있었다. 둘째, 학교밖 청소년들이 진로탐색경험을 하게 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맥락적 요인에 해당하는 것으로 흥미 발견, 아웃사이더 경험, 시간적 여유로 드러났다. 셋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진로탐색경험에 대한 중심현상은 진로에 대한 준비, 진로탐색, 진로에 대한 갈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중심현상을 겪게 되면서 희망함, 지원과 독려, 난관을 경험한다. 이는 중재적 조건으로 작용하여 이들의 진로탐색 지속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학교밖 청소년들은 진로탐색경험을 위하여 작용/상호작용 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진로를 위한 노력을 시도하고 지속하며, 꿈을 위한 자기 동기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섯째, 그 결과 학교밖 청소년들은 자신의 잠정적 진로 방향을 선택하게 되고, 긍정적 변화한 자아를 느끼게 된다. 일곱째, 학교밖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경험 과정분석 모형은 진로탐색 필요 인식, 진로 방향 탐색, 잠정적 진로 방향 설정, 변화 희망의 4단계로 도출되었다. 여덟째, 학교밖 청소년들의 진로탐색경험의 유형은 흥미추구형과 학위목표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졌다. 흥미추구형은 자신이 흥미 있는 분야로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 그 진로 설정에 따라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유형을 의미한다. 학위목표형의 경우 진로 방향 설정의 어려움과 고민으로 확고한 진로결정을 미루어 놓고 학위 취득이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의미한다. 향후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경험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표집의 어려움으로 인해 4명의 학교밖 청소년으로 진행되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표집 방법을 통하여 학교밖 청소년의 표집의 수를 높이고, 그들의 진로탐색경험에 대한 더욱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표집의 수가 적어 유형분석 시 유형을 나누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다양한 사례 수의 표집으로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탐색경험의 유형이 어떠한지, 더욱 타당도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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