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이란 다수의 개체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된 집단의 지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개체의 지적 능력을 넘어서는 힘을 발휘한다. 집단지성은 web 2.0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핵심이 되는 개념 가운데 하나로, “공유와 참여 및 개방”의 철학을 잘 내포하고 있다. 특히 사람과 사람 간 관계를 이어주는 소셜미디어의 지구적 확산을 통해 많은 사람들은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공통의 주제로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는데, 이를 통한 다양한 사회적 자본이 축적 역시 소셜미디어가 집단지성의 도구로서 작용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스스로 옳다고 판단하는 생각이 있더라도 압력이 있는 사회적 규범이나 대다수의 의견 등에 나의 행동을 동화시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풀 미디어(...
저자 | 김태원 |
---|---|
학위수여기관 | 충북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경영정보학과 경영정보학전공 |
지도교수 | 김상욱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xv,116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1624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