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사회는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각종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사회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현장 역시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학습자들은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이고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제 현장 교육에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교수-학습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고전소설이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질만능 풍조에서 소외되는 청소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풍자와 해학, 인간과 인간이 어울리는 고전소설의 감수성과 따뜻함이다. 따라서 고전문학이 학생들에게 외면당하는 현실 속에서 변화하는 현시대상황과 관련하여 새로운 교육방법을 물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고전소설을 친밀하게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고전소설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고전소설은 시기적으로 오래된 것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불변의 가치가 내포된 선인들의 생활, 감정, 사상, 정서의 총체적 산물이다. 또한, 문학의 현대성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당대의 가장 유행하고 인기 있었던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고전소설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고전소설을 교육함으로서 미적 감수성, 문학적 상상력, 통찰력, 도덕성을 키울 수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고전소설 교육은 고전 어휘의 어려움, 한자어의 과다한 사용 등의 문제로 인해 지식전달 위주의 암기수업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변하여 학습의 생명력을 읽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작품 감상과 그를 통한 내면화, 비판적 사고, 자유로운 감상 등의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작품을 조각내어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춘향전>은 많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많은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우선, 재미와 감동이 있을뿐더러 뚜렷한 줄거리, 산문과 운문이 혼합된 다양한 문체, 풍자와 반어, 해학과 골계 등의 많은 개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계급계층의식과 역동적인 삶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에 현대의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다. <춘향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주제에 대한 이해와, 설화와의 관계, 판소리와의 관계 등이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근대적 여성상과 서사성과 서정성, 판소리의 ...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사회는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각종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사회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현장 역시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학습자들은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이고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제 현장 교육에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교수-학습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고전소설이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질만능 풍조에서 소외되는 청소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풍자와 해학, 인간과 인간이 어울리는 고전소설의 감수성과 따뜻함이다. 따라서 고전문학이 학생들에게 외면당하는 현실 속에서 변화하는 현시대상황과 관련하여 새로운 교육방법을 물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고전소설을 친밀하게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고전소설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고전소설은 시기적으로 오래된 것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불변의 가치가 내포된 선인들의 생활, 감정, 사상, 정서의 총체적 산물이다. 또한, 문학의 현대성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당대의 가장 유행하고 인기 있었던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고전소설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고전소설을 교육함으로서 미적 감수성, 문학적 상상력, 통찰력, 도덕성을 키울 수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고전소설 교육은 고전 어휘의 어려움, 한자어의 과다한 사용 등의 문제로 인해 지식전달 위주의 암기수업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변하여 학습의 생명력을 읽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작품 감상과 그를 통한 내면화, 비판적 사고, 자유로운 감상 등의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작품을 조각내어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춘향전>은 많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많은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우선, 재미와 감동이 있을뿐더러 뚜렷한 줄거리, 산문과 운문이 혼합된 다양한 문체, 풍자와 반어, 해학과 골계 등의 많은 개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계급계층의식과 역동적인 삶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에 현대의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다. <춘향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주제에 대한 이해와, 설화와의 관계, 판소리와의 관계 등이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근대적 여성상과 서사성과 서정성, 판소리의 개방성과 적층성 등이 강조할 만한 요소이다. 특히, 판소리를 기반으로 한 산조와 창극은 대중을 상대로 한 음악과 극이 발전한 형태이기 때문에 <춘향전> 역시 많은 이본과 창작본이 있으며 이 점은 본고의 목적인 시나리오 작성에 있어 학습자에게 창작의욕을 고취시킬만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과 <춘향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환경 속에 노출되어 생활하는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을 보다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자로만 한정된 평면적 교육을 벗어나 영상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시청각적인 간접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기에 학습자를 수업의 중심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모둠을 구성함으로 협동학습의 효과를 기대하였고, 드라마제작은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준비하기-점검하기-활동하기-평가하기-정착하기의 실제 교수학습 모형 등을 수업지도안을 따라 제시하였다. 다매체 환경 속에 살고 있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수동적인 입장에 처해 있던 학습자들에게 능동적으로 매체를 제작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작품을 보다 깊고 넓게 이해하는 활동을 통해 고전작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 논문을 시작하였다. <춘향전>이라는 고전소설을 드라마로 제작해보는 모둠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열린 수업과 협동학습이라는 두 가지 긍정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학생들이 고전소설에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사회는 디지털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각종 스마트 기기의 보급으로 사회는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현장 역시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학습자들은 새로운 매체를 적극적이고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으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제 현장 교육에서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교수-학습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고전소설이 어렵고 지루하고 재미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물질만능 풍조에서 소외되는 청소년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풍자와 해학, 인간과 인간이 어울리는 고전소설의 감수성과 따뜻함이다. 따라서 고전문학이 학생들에게 외면당하는 현실 속에서 변화하는 현시대상황과 관련하여 새로운 교육방법을 물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교사는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고전소설을 친밀하게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고전소설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여야 한다. 고전소설은 시기적으로 오래된 것이라는 의미를 포함하지만 불변의 가치가 내포된 선인들의 생활, 감정, 사상, 정서의 총체적 산물이다. 또한, 문학의 현대성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당대의 가장 유행하고 인기 있었던 작품이었다는 점에서 고전소설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고전소설을 교육함으로서 미적 감수성, 문학적 상상력, 통찰력, 도덕성을 키울 수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고전소설 교육은 고전 어휘의 어려움, 한자어의 과다한 사용 등의 문제로 인해 지식전달 위주의 암기수업이 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변하여 학습의 생명력을 읽어 가고 있는 현실이다. 작품 감상과 그를 통한 내면화, 비판적 사고, 자유로운 감상 등의 고전소설 교육의 목표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작품을 조각내어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춘향전>은 많은 고전소설 중에서도 많은 교육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우선, 재미와 감동이 있을뿐더러 뚜렷한 줄거리, 산문과 운문이 혼합된 다양한 문체, 풍자와 반어, 해학과 골계 등의 많은 개성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계급계층의식과 역동적인 삶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에 현대의 학습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다. <춘향전>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주제에 대한 이해와, 설화와의 관계, 판소리와의 관계 등이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데, 근대적 여성상과 서사성과 서정성, 판소리의 개방성과 적층성 등이 강조할 만한 요소이다. 특히, 판소리를 기반으로 한 산조와 창극은 대중을 상대로 한 음악과 극이 발전한 형태이기 때문에 <춘향전> 역시 많은 이본과 창작본이 있으며 이 점은 본고의 목적인 시나리오 작성에 있어 학습자에게 창작의욕을 고취시킬만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과 <춘향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환경 속에 노출되어 생활하는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을 보다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는 수업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문자로만 한정된 평면적 교육을 벗어나 영상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시청각적인 간접경험을 통해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기에 학습자를 수업의 중심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모둠을 구성함으로 협동학습의 효과를 기대하였고, 드라마제작은 인물, 사건, 배경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준비하기-점검하기-활동하기-평가하기-정착하기의 실제 교수학습 모형 등을 수업지도안을 따라 제시하였다. 다매체 환경 속에 살고 있지만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수동적인 입장에 처해 있던 학습자들에게 능동적으로 매체를 제작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작품을 보다 깊고 넓게 이해하는 활동을 통해 고전작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 논문을 시작하였다. <춘향전>이라는 고전소설을 드라마로 제작해보는 모둠활동을 통해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열린 수업과 협동학습이라는 두 가지 긍정적인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학생들이 고전소설에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Due to the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society, the digital paradigm is changing and the dissemination of various smart devices, has turned into a provider-centric rather than user-centric society. As a result, the field of education from teacher-centered, student-centered changes are. Rich envir...
Due to the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society, the digital paradigm is changing and the dissemination of various smart devices, has turned into a provider-centric rather than user-centric society. As a result, the field of education from teacher-centered, student-centered changes are. Rich environment in a variety of media, new media, learners actively and skillfully utilized, and, from this point of view, now on-site training in the interest of the learner through a variety of media to encourage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is needed. I think the youth of today, the classic novel difficult, tedious and uninteresting. To young people alienated from the ethos of materialism, what is really needed, however, humorous, human and matching classic novel of sensibility and warmth.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change the reality that students are being neglected classic literature and the contemporary situation with regard to shop for a new teaching method. Teachers have students interested in the classic novel intimately bounded to be able to learn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effective classic novel training be provided. To present this paper, based on the consciousness of these problems are exposed in a variety of media environment that is easy to learn, and more fun than the classic literature, teaching methods for students to live. Education beyond the limited flat characters only by taking advantage of the visual media, audio-visual experience indirect caused by the interests of learners, active learning because it can lead to the center of the classroom learners can elicit. Configuration by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was expecting modum to drama production is ready to start to identify the characters, events, and background - check - activities - evaluating - to settle the actual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and lesson plans for presented. But actually live in a multimedia environment in the field of education through the activities of learners who are in a passive position to an active media work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e a deeper and wider understanding of the classics can come closer want to make the intent of this paper began. Drama to the classic novel open learner centered teaching and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group activities produced to try two positive outcomes can be expected. At the same time, the students more easy and fun way to approach classic novel will be.
Due to the popularization of the Internet society, the digital paradigm is changing and the dissemination of various smart devices, has turned into a provider-centric rather than user-centric society. As a result, the field of education from teacher-centered, student-centered changes are. Rich environment in a variety of media, new media, learners actively and skillfully utilized, and, from this point of view, now on-site training in the interest of the learner through a variety of media to encourage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is needed. I think the youth of today, the classic novel difficult, tedious and uninteresting. To young people alienated from the ethos of materialism, what is really needed, however, humorous, human and matching classic novel of sensibility and warmth.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change the reality that students are being neglected classic literature and the contemporary situation with regard to shop for a new teaching method. Teachers have students interested in the classic novel intimately bounded to be able to learn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effective classic novel training be provided. To present this paper, based on the consciousness of these problems are exposed in a variety of media environment that is easy to learn, and more fun than the classic literature, teaching methods for students to live. Education beyond the limited flat characters only by taking advantage of the visual media, audio-visual experience indirect caused by the interests of learners, active learning because it can lead to the center of the classroom learners can elicit. Configuration by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was expecting modum to drama production is ready to start to identify the characters, events, and background - check - activities - evaluating - to settle the actual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and lesson plans for presented. But actually live in a multimedia environment in the field of education through the activities of learners who are in a passive position to an active media work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create a deeper and wider understanding of the classics can come closer want to make the intent of this paper began. Drama to the classic novel open learner centered teaching and cooperative learning through group activities produced to try two positive outcomes can be expected. At the same time, the students more easy and fun way to approach classic novel will 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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