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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마케팅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 :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The) activation plan of local tourism by using place marketing : focused on Hanok village 원문보기


이은혜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관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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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전 이후 경제성장을 목표로 지내온 1900년대 중·후반기에는 재개발을 이유로 우리 고유의 문화유산인 수많은 한옥이 철거되었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사실은 2000년대에 들어선 이후 친환경, 친인간적, 친문화적 개발이 대두되면서 한옥 및 한옥마을에 대한 국민의 긍정적 인식이 꾸준히 증가해오고 있다는 점이다. 그 예로 2012년 서울연구원의 설문조사에서는 조사대상자의 45.2%가 서울의 정체성을 한옥과 궁궐 등 역사문화공간에서 느낄 수 있다고 응답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통 관광명소가 가진 장소마케팅적 강점을 활용하여 해당 지역의 관광 활성화 및 자국민의 국내여행 증가를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end of the Korean war especially during the 1990s, middle a number of Hanok were demolished by reason of redevelopment.
But noteworthy part is from the 2000s, eco-friendly, culture-friendly, human-friendly urban development paradigm has emerged. and Public positive awareness have be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혜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관리전공
지도교수 류기환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iv,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319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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