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촌 한옥 마을 방문객의 관광 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에 대한 인식 비교 : 내국인과 외국인 비교를 중심으로 Bukchon Hanok Village visitors of motivation, tourism image, awareness of the perceived value comparison - Koreans and the Activities of foreigners원문보기
국내 관광 산업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외 관광객들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국내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관광의 주요 대상이 되는 자연환경, 문화 시설 등 관광을 구성하는 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국내 관광지 중, 북촌 한옥 마을의 경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차별화된 동기를 부여하고,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관광 방문이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영어권 국가, 중국의 국적이 다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동기,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욕구 및 그에 대한 가치와 같은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북촌한옥마을이 관광지로써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적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
국내 관광 산업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외 관광객들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국내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관광의 주요 대상이 되는 자연환경, 문화 시설 등 관광을 구성하는 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국내 관광지 중, 북촌 한옥 마을의 경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차별화된 동기를 부여하고,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관광 방문이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영어권 국가, 중국의 국적이 다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동기,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욕구 및 그에 대한 가치와 같은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북촌한옥마을이 관광지로써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적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북촌 한옥 마을을 관광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409부를 배포한 것 중, 외국인 관광객을 분류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은 국적의 설문지를 제외한 37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20.0의 요인분석, 상관분석, 빈도분석, 다변량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의 범주를 유형화하였다. 실증적 연구 결과, 관광동기의 유형은 고유성, 일탈성, 문화성, 화합성, 친교성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이미지의 유형은 관광 편의성, 관광 자원성, 관광 매력성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가치는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촌 한옥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한국인 관광객들은 주로 서울에 거주하고 친구와 함께 1회 정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 관광객과 중국인 관광객은 3명-5명 정도의 친구들과 함께 북촌 한옥 마을을 방문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이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북촌 한옥 마을을 관광하는 한국인,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 중국인 집단에 따른 관광 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북촌 한옥 마을을 관광객 집단에 따라 관광 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차이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관광객들은 다른 외국인 집단에 비하여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하여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의 모든 요인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 관광객은 관광동기 요인들 중, 고유성, 친교성, 문화성 수준이 높았고, 관광지 이미지는 모든 하위요인이 모두 높은 수준이었으며 지각된 가치 수준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관광객들은 관광 동기의 5가지 요인 수준이 모두 높게 나타났고,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 자원성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국적에 따른 관광객들은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북촌 한옥 마을 관광객의 국적, 문화적인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국내 특수 관광지인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차별적인 전략이 요구된다고 보여진다.
국내 관광 산업이 고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주요 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외 관광객들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국내 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관광의 주요 대상이 되는 자연환경, 문화 시설 등 관광을 구성하는 요소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국내 관광지 중, 북촌 한옥 마을의 경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차별화된 동기를 부여하고,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를 제공함으로써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관광 방문이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영어권 국가, 중국의 국적이 다른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동기, 관광지에 대한 이미지, 욕구 및 그에 대한 가치와 같은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북촌한옥마을이 관광지로써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적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기초로 하여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에 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북촌 한옥 마을을 관광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409부를 배포한 것 중, 외국인 관광객을 분류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은 국적의 설문지를 제외한 378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SPSS 20.0의 요인분석, 상관분석, 빈도분석, 다변량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의 범주를 유형화하였다. 실증적 연구 결과, 관광동기의 유형은 고유성, 일탈성, 문화성, 화합성, 친교성으로 나타났다. 관광지 이미지의 유형은 관광 편의성, 관광 자원성, 관광 매력성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가치는 단일차원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촌 한옥 마을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한국인 관광객들은 주로 서울에 거주하고 친구와 함께 1회 정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 관광객과 중국인 관광객은 3명-5명 정도의 친구들과 함께 북촌 한옥 마을을 방문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이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정보를 많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북촌 한옥 마을을 관광하는 한국인,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 중국인 집단에 따른 관광 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북촌 한옥 마을을 관광객 집단에 따라 관광 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차이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관광객들은 다른 외국인 집단에 비하여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하여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의 모든 요인의 수준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어권 국가의 외국인 관광객은 관광동기 요인들 중, 고유성, 친교성, 문화성 수준이 높았고, 관광지 이미지는 모든 하위요인이 모두 높은 수준이었으며 지각된 가치 수준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관광객들은 관광 동기의 5가지 요인 수준이 모두 높게 나타났고, 관광지 이미지는 관광 자원성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국적에 따른 관광객들은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관광동기, 관광지 이미지, 지각된 가치에 대하여 유의한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북촌 한옥 마을 관광객의 국적, 문화적인 차이를 파악함으로써 국내 특수 관광지인 북촌 한옥 마을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차별적인 전략이 요구된다고 보여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