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은 모든 이동의 시작과 끝을 형성하는 시원적 교통수단으로서 건강한 생활에 기여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서울 도심에 위치한 대표적 보행로이면서 역사적,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까지 상당한 청계천로 보행환경 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3단계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보행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개 평가항목 16개 지표를 확정하였다. 둘째, 16개 지표를 토대로 설문 조사안을 작성한 후 설문조사 테스트 파일럿을 실시하여 총 26개 설문 문항으로 된 청계천로 보행환경 만족도 설문 조사서를 작성,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결과를 토대로 보행환경 지표별 만족도 분석, 방문목적별?이용 교통수단별?직업별?연령별?주 이용 요일별 ...
보행은 모든 이동의 시작과 끝을 형성하는 시원적 교통수단으로서 건강한 생활에 기여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서울 도심에 위치한 대표적 보행로이면서 역사적,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까지 상당한 청계천로 보행환경 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3단계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보행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개 평가항목 16개 지표를 확정하였다. 둘째, 16개 지표를 토대로 설문 조사안을 작성한 후 설문조사 테스트 파일럿을 실시하여 총 26개 설문 문항으로 된 청계천로 보행환경 만족도 설문 조사서를 작성,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결과를 토대로 보행환경 지표별 만족도 분석, 방문목적별?이용 교통수단별?직업별?연령별?주 이용 요일별 빈도 분석, 교차 분석, 일원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본 빈도분석 결과 연령대는 20대, 직업군은 화이트칼라, 방문 목적은 산책, 주 이용 교통수단은 지하철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둘째, 보행환경 평균 만족도는 3.32로 보통 이상이었으며, ‘화장실 등 휴게편의시설 배치’의 만족도는 2.79로 유일한 보통 미만이었다. 셋째, 연령별 만족도는 다른 변수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이를 보였다. 40대와 6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특히, ‘옥외광고와 주변 경관과의 조화’와 ‘보도구조’의 만족도는 유의수준 5%에서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넷째, ‘향후 청계천로를 재방문할 경우 1순위의 이유로 ’청계천로와 주변 경관이 좋아서‘가 51%를 나타내 청계천 방문자들이 경관성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경관성 항목에 대해 향후 더 많은 정책적 고려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향후 보행정책 수립시 본 연구의 정성적 지표 결과를 참고하여 보행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보행은 모든 이동의 시작과 끝을 형성하는 시원적 교통수단으로서 건강한 생활에 기여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서울 도심에 위치한 대표적 보행로이면서 역사적,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까지 상당한 청계천로 보행환경 만족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3단계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보행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개 평가항목 16개 지표를 확정하였다. 둘째, 16개 지표를 토대로 설문 조사안을 작성한 후 설문조사 테스트 파일럿을 실시하여 총 26개 설문 문항으로 된 청계천로 보행환경 만족도 설문 조사서를 작성,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결과를 토대로 보행환경 지표별 만족도 분석, 방문목적별?이용 교통수단별?직업별?연령별?주 이용 요일별 빈도 분석, 교차 분석, 일원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본 빈도분석 결과 연령대는 20대, 직업군은 화이트칼라, 방문 목적은 산책, 주 이용 교통수단은 지하철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둘째, 보행환경 평균 만족도는 3.32로 보통 이상이었으며, ‘화장실 등 휴게편의시설 배치’의 만족도는 2.79로 유일한 보통 미만이었다. 셋째, 연령별 만족도는 다른 변수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차이를 보였다. 40대와 60대 이상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특히, ‘옥외광고와 주변 경관과의 조화’와 ‘보도구조’의 만족도는 유의수준 5%에서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왔다. 넷째, ‘향후 청계천로를 재방문할 경우 1순위의 이유로 ’청계천로와 주변 경관이 좋아서‘가 51%를 나타내 청계천 방문자들이 경관성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경관성 항목에 대해 향후 더 많은 정책적 고려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향후 보행정책 수립시 본 연구의 정성적 지표 결과를 참고하여 보행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주제어
#보행환경만족도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경관성 pedestrian environment contentment level frequency calculate intersection analysis one-way analysis of Variance(ANOVA) aesthetic visual quality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백길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전공
지도교수
김형진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 47장
키워드
보행환경만족도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경관성 pedestrian environment contentment level frequency calculate intersection analysis one-way analysis of Variance(ANOVA) aesthetic visual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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