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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도보관광코스 유동인구 추정 및 분석
Estimation of Flow Population of Seoul Walking Tour Courses Using Telecommunications Data 원문보기

지적과 국토정보 = Journal of cadastre & land informatix, v.49 no.1, 2019년, pp.181 - 195  

박예림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지리학 전공) ,  강영옥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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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통신 데이터를 통해 구축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 도심도보관광코스 내 유동인구 특성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공간적인 맥락을 분석하는 것이다. 도로에 따른 유동인구 추정을 위해 유동인구 데이터 정제 기법을 개발하여 도보관광코스 별 유동인구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도보관광코스 분석에 적합한 형태로 정제하기 도로 주변 유동인구 값을 고려한 유동인구 추정하여 도보관광코스 내 유동인구를 할당하였다. 정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울도보관광 18개 코스 각각의 유동인구 특성과 공간 특성을 도출하였다. 도보관광코스 내 유동인구의 공간 밀도와 집중 구간을 분석하기 위해 커널 밀도분석과 Getis-Ord $G^*_i$ 통계를 적용하였으며 3D 시각화를 통해 서울도보관광 18개 코스별 유동인구 특성을 성, 연령, 시간, 요일에 따라 정량적으로 파악하였다. 그 결과 청계천 제1코스, 경희궁-서대문코스, 인사동-운현궁 코스 순으로 유동인구 규모가 크게 나타났으며 주중에는 인사동-운현궁, 주말에는 성북동 코스의 유동인구가 많았다. 남성 유동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코스는 청계천 제1코스, 여성 유동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코스는 몽촌토성 코스였다. 주말 유동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도보관광코스는 성북동 코스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spatial context by analyzing the flow characteristics of the walking tour course and visualizing effectively using the floating population data constructed through the communication data. The floating population data refinement algorithm was developed for estimation fl...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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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보관광코스 별 유동인구 규모를 파악하고 시간대별, 계절별, 연령 및 성별 유동인구의 특성을 공간적으로 시각화하여 향후 도보관광코스 운영에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동인구 데이터를 도로 형태에 맞게 정제하여 미시적 단위에서 유동인구 특성을 시각화하고 공간 활용 패턴을 분석할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통신 기반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 내의 도보관광코스의 이용 특성을 분석하고 시각화하고자 하였다.
  • 유동인구가 극히 드문 곳이나 데이터의 오류로 인한 결측은 해당 그리드의 지난 달 및 다음 달 데이터를 통해 실제로 유동인구가 현저히 낮아 수집되지 않았는지 유동인구가 발생함에도 추정되지 않은 것인지 판단하였다.
  • 도보 관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는 도보관광길에 방문하는 일부 보행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거나 GPS를 이용한 이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어 왔다. 이러한 방법은 도보관광 코스의 유동 인구 규모나 이용 행태에 대한 정량적 파악은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통신기반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 도보관광코스의 유동인구 규모와 이동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도보 관광과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한 관련 연구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3장에서는 유동인구 데이터를 도보 관광에 적용하기 위한 데이터 정제과정을 기술하였으며, 4장에서는 정제된 데이터를 서울시 도보관광코스에 적용하여 유동인구 속성별 이용특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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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동인구 데이터는 무엇인가? 유동인구 데이터는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해당 통신사 모든 사용자의 CDR(Call Detail Record) 데이터를 추산하여 만든 데이터이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데이터는 통신사의 시장 점유율을 고려하였으며 근로자와 거주자는 제외하고 산출된 것이다.
빅데이터가 효과적인 관광 정책 수립을 위해 어떻게사례로 활용 되는가? 관광 분야에서도 빅데이터가 효과적인 관광 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권태일・이충희 2017). 특히,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통신기반 유동인구 데이터는 관광지나 국립공원 내 방문객의 특성, 관광 행태 특성 분석 등 관광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는 행정구역이나 격자 기반의 거시적 스케일에서의 활용이 대부분이다.
도보관광의 장점으로 어떤것들이 있는가? 관광 산업 중에서도 특히 도보관광은 점의 형태가 아닌 선의 구조로 이루어진 관광 형태(문화체육관광부 2010)로 길을 통해 집중도를 낮출 수 있어 한 장소에만 집중되는 관광지 형태의 단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장용운 2010) 지역마다 도보관광코스 설치에 앞장서고 있다. 도보 관광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는 도보관광길에 방문하는 일부 보행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거나 GPS를 이용한 이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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