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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우리나라는 반도라는 지형적인 특성과 계절풍의 영향으로 인하여 사계절이 존재하며 우기와 건기가 뚜렷하게 구분되는 기후이다. 대체로 우기는 초여름에서 초가을 사이에 나타나며 이때 강수량은 연간 총 강수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또한 우리나라는 연 강수량과 강우일수는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그러나 현재 도로용량편람(2001)은 강우, 강설 등 악천후 상황에서 교통류의 변화에 대한 분석방법론이 제시되고 있지 않다. 또한 기상조건을 고려한 연구사례는 연속류를 대상으로 한 고속도로에 한정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기후상황과 강우량의 변화추세를 고려한다면 강우상황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대응방안 및 새로운 분석 방법론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강우상황이 단속류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강우상황의 분류를 위해 시간당 강우량을 사용하였으며 각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단속류 교통류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또한 단속류 교통류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도시부에 설치된 신호교차로의 포화교통류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 도시부 신호교차로이며, 시간적 범위는 낮 시간대의 강우상황 및 일반적인 기상상황이다. 교통자료 수집을 위해 서울지방경찰청 신호교차로 CCTV 영상과 현장 비디오 레코딩 영상을 이용하였으며 기상자료는 기상청의 실시간 관측 시스템을 통해 관측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
저자 | 김봉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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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도시공학과 |
지도교수 | 손봉수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ii, 66장 |
키워드 | 강우 시간당 강우량 단속류 도시부 신호교차로 포화교통류율 포화차두시간 강우보정계수 rainfall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 saturation flow rate saturation headway rainfall effect adjustment factor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1626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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