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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우시 단속류 포화교통류율 변화 분석
Analysis of Saturation Flow Rate on Interrupted Flow During Rainfal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1, 2015년, pp.90 - 99  

김봉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방재팀) ,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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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중위도 온대성 기후대에 해당하며,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 집중호우가 발생한다. 집중호우는 도로의 용량 및 서비스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에서의 강우에 따른 포화교통류율 변화를 측정하여 강우가 도로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영상자료를 구축하였고, 영상의 프레임분석을 시행하여 차두간격을 조사하였으며, 조사된 결과를 바탕으로 포화교통류율을 산정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인 기상상황에 비해 강우상황에는 포화차두시간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시간당 강우량이 증가함에 따라 포화교통류율이 점차 감소하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통계적 검정 결과 일정 시간당 강우량 범위 내에서는 포화교통류율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각 시간당 강우량의 범위에 따라 세 영역으로 분류하였으며 각 영역에 따라 포화교통류율은 약 7%, 17%, 21%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limate of Korea has clear rainy and dry season due to seasonal wind. In general, The rainy season in Korea is from early summer through to early fall. And precipitation accounted for more than half of the total annual rainfall in this period. This study is aiming to analysis of variation in 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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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Tabel 3과 같이 도로노면 상태를 총 7가지 강도로 구분하였으며, 분석결과 노면상태의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 포화교통류율은 20% 감소, 속도는 최대 30%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우의 영향으로 인해 포화교통류율 및 차량의 속도가 감소함을 수치적으로 제시한 연구로 본 연구의 의의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0(귀무가설): 그룹 내의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포화차두시간은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그룹 내의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포화차두시간은 차이가 없다.
  • H0(귀무가설):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포화차두시간은 차이가 없다.
  • H1(대립가설): 그룹 내의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포화차두시간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없다.
  • H1(대립가설): 그룹 내의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포화차두시간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없다.
  • H1(대립가설): 시간당 강우량에 따른 포화차두시간은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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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평균 강수량은 언제 집중되는가? 6배에 해당한다(MLTM, 2011). 그러나 대부분의 강우는 초여름부터 초가을에 해당하는 6월에서 9월 사이에 집중되며, 이는 북태평양고기압을 따라 강한 남서풍을 타고 들어온 고온다습한 공기가 북측에서 남하하여 대기 중하층에 위치한 건조한 공기와 충돌하면서 대기가 불안정해짐으로 발생한다. 또한 연간 강우량 및 강우일수가 Figure 1과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우리나라 계절 특징?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중위도 온대성 기후대에 위치 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겨울에는 한랭 건조한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춥고 건조하고,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를 보이며, 봄과 가을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많다.
겨울철 우리나라 날씨?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중위도 온대성 기후대에 위치 하여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겨울에는 한랭 건조한 대륙성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춥고 건조하고, 여름에는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를 보이며, 봄과 가을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고 건조한 날이 많다.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ebsite) 강우측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평균 강수량은 1,277mm로 세계 평균 807mm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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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ighway Capacity Manual (2000, 2010), TRB. 

  2. KBS NEWS, 60 Years Later, the Annual Average of 16.7 Peninsula Also Vulnerable to Natural Disasters, (2014.03.26). 

  3.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2010, 201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4.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09, 2010, 2011, 2012, 2013), Annual Climatological Report. 

  5.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ebsite: http://www.kma.go.kr/ 

  6. Perrin J.Jr., Martin P.T., Hansen B.G.(2001), Modifying Signal Timing During Inclement Weather, University of Utah Traffic Lab, TRB 80th Annual Meeting, Washington, D.C. 

  7. Roess R.P., Prassas E.S., McScane W.R.(2004), Traffic Engineering Third Edition, Pearson Prentice Hall, 473-476, 587-599. 

  8. Smith B.L., Byrne K.G., Copperman R.B., Hennessy S.M., Goodall N.J. (2004), An Investigation into the impact of Rainfall on Freeway Traffic Flow, TRB,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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