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전문 성악 반주자가 되려는 반주자들에게 이론적인 자료와 실제 연주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반주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반주형식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피아노교수법 학자들과 반주학자들이 강조한, 피아노 반주자가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테크닉들 중에서 템포, 아티큘레이션, 페달, 앙상블, 몸의 움직임, 이 다섯 가지를 선정하여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와 관계된 논의의 핵심적인 개념을 실제 악곡의 반주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반주방법을 구안하여 작성하였다. 이와 더...
이 연구는 전문 성악 반주자가 되려는 반주자들에게 이론적인 자료와 실제 연주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반주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반주형식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피아노교수법 학자들과 반주학자들이 강조한, 피아노 반주자가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테크닉들 중에서 템포, 아티큘레이션, 페달, 앙상블, 몸의 움직임, 이 다섯 가지를 선정하여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와 관계된 논의의 핵심적인 개념을 실제 악곡의 반주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반주방법을 구안하여 작성하였다. 이와 더불어 훌륭한 반주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음악적 요소, 신체적 요소, 심리적 요소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성악반주 방법에 적용하도록 제안하였다. 성악반주에서 템포 처리는 성악가의 호흡, 발음, 가사처리의 한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루바토와 아고긱 등 많은 유연성이 필요하며, 아티큘레이션은 프레이즈와 함께 음악의 호흡이며 생명과도 같은 것이고 미적 감각의 표출을 위한 중요한 방법임을 강조하고 레가토를 연주할 때의 손목의 사용 방법, 슬러와 스타카토가 있을 때의 반주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페달은 피아니스트에게 ‘제2의 손’으로 간주될 정도로 중요하며 음색 창출에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피아노가 사용되는 음역, 연주홀의 울림, 함께 연주하는 성악가의 파트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예민한 귀를 가지고 페달의 깊이와 길이를 다르게 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반주자가 앙상블에서 가장 먼저 생각할 점은 성악가가 노래를 가장 잘 부를 수 있게 지지하는 것과, 만약 역량이 부족한 성악가라도 반주자가 음악적인 부분을 보충해 주어 전체적인 음악을 성공적으로 연주할 수 있다는 점을 기본으로 하여, 성악가와의 소리의 조화를 위해 왼손과 오른손의 균형, 발음이나 음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강약의 문제 등을 다루었다. 또한 피아니스트의 몸의 움직임은 마음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몸동작이 음악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성악가와의 훌륭한 조화를 위한 열린 소리를 갖기 위해 손가락, 손목, 팔의 사용 방법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좋은 반주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음악적 요소로는 시와 음악과 딕션에 대한 학습, 고도의 기교와 음악성, 초견 능력과 조옮김, 성악 음성에 대한 전문적 지식 등을 연구하였고, 신체적 요소로는 눈과 성악선율의 일체감, 무대 연주시 발생하는 다양한 일에 대한 대처 능력, 순발력, 악보의 페이지를 넘길 때의 신체 움직임 등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소에 관해서는 성악가에게 편안함과 자신감 주기, 성악가와의 조화, 파트너쉽, 포용력, 음악적 소양과 성품, 자제력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전문 성악 반주자가 되려는 반주자들에게 이론적인 자료와 실제 연주에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반주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반주형식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피아노교수법 학자들과 반주학자들이 강조한, 피아노 반주자가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테크닉들 중에서 템포, 아티큘레이션, 페달, 앙상블, 몸의 움직임, 이 다섯 가지를 선정하여 심도 있게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와 관계된 논의의 핵심적인 개념을 실제 악곡의 반주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반주방법을 구안하여 작성하였다. 이와 더불어 훌륭한 반주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음악적 요소, 신체적 요소, 심리적 요소의 세 가지로 분류하여 성악반주 방법에 적용하도록 제안하였다. 성악반주에서 템포 처리는 성악가의 호흡, 발음, 가사처리의 한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루바토와 아고긱 등 많은 유연성이 필요하며, 아티큘레이션은 프레이즈와 함께 음악의 호흡이며 생명과도 같은 것이고 미적 감각의 표출을 위한 중요한 방법임을 강조하고 레가토를 연주할 때의 손목의 사용 방법, 슬러와 스타카토가 있을 때의 반주 방법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페달은 피아니스트에게 ‘제2의 손’으로 간주될 정도로 중요하며 음색 창출에 크게 기여한다는 사실을 주지시키고 피아노가 사용되는 음역, 연주홀의 울림, 함께 연주하는 성악가의 파트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예민한 귀를 가지고 페달의 깊이와 길이를 다르게 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반주자가 앙상블에서 가장 먼저 생각할 점은 성악가가 노래를 가장 잘 부를 수 있게 지지하는 것과, 만약 역량이 부족한 성악가라도 반주자가 음악적인 부분을 보충해 주어 전체적인 음악을 성공적으로 연주할 수 있다는 점을 기본으로 하여, 성악가와의 소리의 조화를 위해 왼손과 오른손의 균형, 발음이나 음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강약의 문제 등을 다루었다. 또한 피아니스트의 몸의 움직임은 마음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몸동작이 음악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성악가와의 훌륭한 조화를 위한 열린 소리를 갖기 위해 손가락, 손목, 팔의 사용 방법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좋은 반주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음악적 요소로는 시와 음악과 딕션에 대한 학습, 고도의 기교와 음악성, 초견 능력과 조옮김, 성악 음성에 대한 전문적 지식 등을 연구하였고, 신체적 요소로는 눈과 성악선율의 일체감, 무대 연주시 발생하는 다양한 일에 대한 대처 능력, 순발력, 악보의 페이지를 넘길 때의 신체 움직임 등을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소에 관해서는 성악가에게 편안함과 자신감 주기, 성악가와의 조화, 파트너쉽, 포용력, 음악적 소양과 성품, 자제력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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