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여건상 도시철도 건설이 소음진동에 민감한 정온시설근접부에서 다수 시행되고 있고, 각종 피해와 이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점을 감안 현재 건설되고 있는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에 인접한 대형 수족관을 연구 대상 시설물로 설정하여 향후 열차 운행시 진동에 의한 영향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 있어서는 대상 노선에 적용 예정인 궤도구조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 개통되어 운행중인 도시철도 구간중 연구대상 시설과 여건이 유사한 구간을 선정하여 터널내부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건물에서의 진동치를 실측하고, 측정된 진동치를 등가진동레벨과 최대진동레벨로 분석정리 하였다. 이를 토대로 ...
본 연구는 국내 여건상 도시철도 건설이 소음진동에 민감한 정온시설근접부에서 다수 시행되고 있고, 각종 피해와 이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점을 감안 현재 건설되고 있는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에 인접한 대형 수족관을 연구 대상 시설물로 설정하여 향후 열차 운행시 진동에 의한 영향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 있어서는 대상 노선에 적용 예정인 궤도구조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 개통되어 운행중인 도시철도 구간중 연구대상 시설과 여건이 유사한 구간을 선정하여 터널내부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건물에서의 진동치를 실측하고, 측정된 진동치를 등가진동레벨과 최대진동레벨로 분석정리 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치해석과 예측식을 통해 연구 대상시설에 미치게 될 진동치를 예측하였는데 특히, 예측식의 적용에 있어서는 예측식을 통해 계측 대상지역의 신뢰도를 높이려 하였다. 기 운행중인 도시철도 구간에 대한 진동측정과 연구대상지에 대한 진동치 예측 과정에서 궤도별 진동특성과 도로여건 및 지반여건이 진동레벨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수치해석과 예측식에 의해 예측된 연구대상 시설에 대한 진동치를 비교하고 안전율을 감안하여 크게 예측된 결과값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예측된 진동이 수족관내 어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사례를 통하여 어류의 청각 특성을 알아보고 수중 소음에 의한 어류의 영향을 살펴 보았으며, 연구대상지의 배경소음 증가량을 파악하기 위해 기 측정된 자료를 통해 평시의 진동치와 수중소음에 대해 조사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향후 열차 운행시 연구대상지에 미치게 될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본 연구가 지하철 건설계획 단계에서 우려되는 열차 운행시 주변 지역 진동에 의한 피해여부 예측의 한 사례로서 역활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국내 여건상 도시철도 건설이 소음진동에 민감한 정온시설근접부에서 다수 시행되고 있고, 각종 피해와 이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점을 감안 현재 건설되고 있는 서울지하철 9호선 2단계 구간에 인접한 대형 수족관을 연구 대상 시설물로 설정하여 향후 열차 운행시 진동에 의한 영향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 있어서는 대상 노선에 적용 예정인 궤도구조의 진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 개통되어 운행중인 도시철도 구간중 연구대상 시설과 여건이 유사한 구간을 선정하여 터널내부와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건물에서의 진동치를 실측하고, 측정된 진동치를 등가진동레벨과 최대진동레벨로 분석정리 하였다. 이를 토대로 수치해석과 예측식을 통해 연구 대상시설에 미치게 될 진동치를 예측하였는데 특히, 예측식의 적용에 있어서는 예측식을 통해 계측 대상지역의 신뢰도를 높이려 하였다. 기 운행중인 도시철도 구간에 대한 진동측정과 연구대상지에 대한 진동치 예측 과정에서 궤도별 진동특성과 도로여건 및 지반여건이 진동레벨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파악하였으며, 수치해석과 예측식에 의해 예측된 연구대상 시설에 대한 진동치를 비교하고 안전율을 감안하여 크게 예측된 결과값을 활용하여 연구대상시설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예측된 진동이 수족관내 어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사례를 통하여 어류의 청각 특성을 알아보고 수중 소음에 의한 어류의 영향을 살펴 보았으며, 연구대상지의 배경소음 증가량을 파악하기 위해 기 측정된 자료를 통해 평시의 진동치와 수중소음에 대해 조사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 향후 열차 운행시 연구대상지에 미치게 될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본 연구가 지하철 건설계획 단계에서 우려되는 열차 운행시 주변 지역 진동에 의한 피해여부 예측의 한 사례로서 역활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The purpose ofthis Paperis presenting some optimalsolutions for curing a problem which bringsurban transitsystemsconstructed nearby thevibration-noise-sensitivefacilities. Take into consideration of increasing public complains relating with construction damagesfrom noiseand vibration,itisnecessary t...
The purpose ofthis Paperis presenting some optimalsolutions for curing a problem which bringsurban transitsystemsconstructed nearby thevibration-noise-sensitivefacilities. Take into consideration of increasing public complains relating with construction damagesfrom noiseand vibration,itisnecessary to provide solutions for expecting damages from the vibration of urban transit at the large aquarium nearby second stage of lane 9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For analyzing the vibration specialty of track structure, it needs to compare the value of vibration on the building and in the tunnel which are same conditions of studying field. Base of this study, it can be expecting vibration value reached the studying field by numerical analysis and regression equations. Finally, this study provides an appropriate standards at the current legal system applied to the adoption of track structure by analyzing the vibration specialty related with the track structure against the monitoring value,and expecting the degree ofdamage to the fishes in the large aquarium.
The purpose ofthis Paperis presenting some optimalsolutions for curing a problem which bringsurban transitsystemsconstructed nearby thevibration-noise-sensitivefacilities. Take into consideration of increasing public complains relating with construction damagesfrom noiseand vibration,itisnecessary to provide solutions for expecting damages from the vibration of urban transit at the large aquarium nearby second stage of lane 9 of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For analyzing the vibration specialty of track structure, it needs to compare the value of vibration on the building and in the tunnel which are same conditions of studying field. Base of this study, it can be expecting vibration value reached the studying field by numerical analysis and regression equations. Finally, this study provides an appropriate standards at the current legal system applied to the adoption of track structure by analyzing the vibration specialty related with the track structure against the monitoring value,and expecting the degree ofdamage to the fishes in the large aquar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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