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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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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동훈 |
참여연구자 | 성재용 , 오순택 , 이동준 , 양윤상 , 백두산 , 이주원 , 배영인 , 김혁구 , 김영배 , 이승현 , 배현우 , 조정민 , 정재원 , 이훈상 , 이근영 , 이홍주 , 정신효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6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
등록번호 | TRKO201800037833 |
과제고유번호 | 1485013720 |
사업명 | 환경산업선진화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8-09-01 |
키워드 | 철도소음.흡음재.소음저감계수.터널소음.공력소음.Rail Noise.Sound Absorbing Material.Noise Reduction Coefficient (NRC).Tunnel Noise.Aerodynamic Nois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833 |
개발 목적 및 필요성
◦ 기존의 전동차 운행시 소음저감은 전동차 차음대책과 터널내 흡음재 부착 을 통하여 이루어져 왔음. 하지만 전동차 차음대책은 제조비용, 운전비용 증가 등 경제적인 문제를 초례함. 또한 터널 내 흡음재 부착을 통한 소음저감은 기존에 터널 내 부착된 흡음재는 체적 반응형 흡음재로 내구성이 약하여 흡음성능 약화되고, 터널내 물청소 불가 등으로 인해 적용에 한계가 있음.
◦ 미세한 다공 구멍과 배후 공기층으로 구성된 공명 흡음판에 가이드 그릴을 결합하여 전동차 운행시 발생하는 고속의 유동조건에서도 소음을 저
Ⅳ. Results
◦ Quantitative achievement
◦ Developed the locally reacting resonance type sound absorbing panel with guide grille according to measurement and numerical analysis of normal/random incidence absorption coefficient. Also, confirmed the noise reduction coefficient of the multi-re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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