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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방재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 재난대비 행동요령을 중심으로
Disaster Educational Application Desig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혜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디자인융합프로그램 유니버설디자인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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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지진, 홍수, 태풍 등과 같은 대규모의 자연재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재난은 극한 기상이변으로 인하여 예측이 어려워서 인명피해 및 경제적 손실의 피해규모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재난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스스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르기 위한 방재교육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방재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오고 있으나 방재교육 콘텐츠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그나마 개발된 콘텐츠도 시대에 뒤떨어진 교육으로 멀티미디어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지루하고 식상하게 느껴짐으로써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여 교육의 효과를 제대로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재난대비 행동요령을 익히는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디지털시대에 맞는 스마트기기를 기반으로 하는‘초등학생을 위한 방재교육용 재난대비 행동요령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 방법으로 먼저 이론적 고찰에서 방재교육의 의미와 유형을 알아보고 국내외‘행사형’,‘정보전달형’,‘강좌형’,‘체험형’,‘게임형’방재교육의 5가지 유형별 사례조사를 통해 방재교육프로그램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재난관련 어플리케이션 사례조사를 하기에 앞서‘정보제공형’,‘행동요령형’,‘비상연락형’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유형별 재난관련 어플리케이션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그 중 최근에 개발된 ‘물놀이GO’와 ‘응급상황대처방법’어플리케이션 대상으로 초등학생 12명에게 인터뷰 및 7가지 원칙을 적용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맞는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초등학생을 위한 방재교육용 재난대비 행동요령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scale natural disasters such as earthquake, flood or typhoon have increasingly taken place across the world in recent years. The extreme abnormal change of weather makes it difficult to predict when natural disasters will happen, and there is an increase in the toll of lives and economic loss....

주제어

#재난 어플리케이션 방재교육 재난대비 행동요령 초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IT디자인융합프로그램 유니버설디자인 전공
지도교수 고영준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62 p.
키워드 재난 어플리케이션 방재교육 재난대비 행동요령 초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1809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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